도서 소개
민화는 조선 후기 서민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그림으로, 소박하고 순수함이 돋보이는 그림이다. 귀신을 물리치거나 복을 기원하고 길상을 위해 제작되었으며 다산, 화합, 장수, 출세 등을 기원하는 따뜻하고 긍정적인 감성을 담고 있다. 이 컬러링북은 현대 감성과 접목한 모던민화를 그리면서 젊은 세대는 과거의 문화를 새롭게 즐기고, 부모님 세대는 추억을 향유하고 나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일상의 소중함을 더욱 느끼는 이 시절에, 누구나 어릴 적부터 봐온 할머니나 어머니가 쓰시던 소소하지만 매일 접하는 일상 소품을 그리며 행복했던 추억을 떠올려 보자. 민화로 우리의 일상을 이렇게 세련되고 예쁘게 그릴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색연필로 그리는 모던민화 컬러링북>과 마찬가지로 이 책도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도록 간결한 그림으로 구성하였다.
출판사 리뷰
색연필로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우리 민화 그리기!
보보(步步) 작가만의 현대적 감성을 담은 일상민화 30편 수록!
할머니, 어머니가 쓰시던 일상 소품을 민화로 그리며,
행복하고 아련했던 기억을 떠올려 보세요!『일상을 담은 모던민화 컬러링북』은 급격한 디지털화와 비대면 등으로 각박해지고 지친 우리에게 가장 가깝고 평온한 것은 평범한 일상이 아닐까라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누구나 어릴 적부터 봐온 할머니나 어머니가 쓰시던 물건들처럼 소소하지만 매일 접하는 일상 소품들에서 느껴지는 행복했던 기억들과 아련한 추억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과를 마치고 저녁이면 따뜻한 차를 마시던 컵, 봄이면 피어나던 화분 속 노란 수선화, 그리고 주파수를 맞추어 듣던 낡은 라디오. 비록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정겹지요. 민화도 알고 보면 소소한 일상 속에서도 예쁘게 보인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민화는 오랫동안 선조들에게 시련을 극복하게 해주는 긍정적 바램과 순응적인 에너지가 담긴 그림이라고 생각합니다. 젊은 세대는 과거의 문화를 새롭게 즐기고, 나이 든 세대는 추억을 향유하고 나눌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색연필로 그리는 모던민화 컬러링북』과 마찬가지로 『일상을 담은 모던민화 컬러링북』도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도록 간결한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머리말 중에서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정희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2018년 대갈현대민화공모전에서 대상을 받고 파리국제예술공동체(Cite Internationale des Arts)에서 레지던시를 했다. 국내외에서 다수의 전시를 하며 민화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2021 K-일러스트레이션페어에도 참여했으며 현재 컨템포러리 민화에 중점을 두고 문자책가도라는 장르를 만들어가고 있다. 많은 대중과 민화로 소통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에서 보보(步步)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고 있다.[보보의 인스타그램]http://www.instagram.com/bobo.k_arthttp://www.instagram.com/bobo.junghee
목차
민화 이야기
민화의 종류
재료 소개
색연필 기법 연습하기
1 커피 향 가득한 오후
2 복이 가득한 가방을 메고
3 보자기로 복을 담아
4 작은 친구 라디오
5 사랑이 가득한 밥상
6 향기가 모락모락 티타임
7 고운 꿈꾸는 이브자리
8 지켜보는 행복
9 명절의 풍요로움
10 바라봄
11 그릇마다 복을 담아
12 고운 안경집에 담아
13 따뜻한 마음 한 접시
14 곱게 피어난 연꽃처럼
15 일상의 향기 더하기
16 아름다움을 한땀 한땀
17 좋은 소식만 전해지길
18 꽃처럼 고운 기억
19 행복하고 안락하게
20 아름다운 추억을 담아서
21 봄의 기쁨
22 지갑과 편지
23 바구니에 가득히
24 저울과 석류
25 행복을 비추는 거울
26 돌봄의 기쁨 화초
27 꽃단지에 담긴 지혜
28 행복이 주렁주렁
29 일상의 여유로움
30 곱고 우아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