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자신을 위해 스스로 즐겁게 공부를 한다'는 핀란드 아이들.
세계 최고의 학력을 자랑하는 핀란드 교육법의 중심에는 책이 있습니다.
과연 핀란드 아이들은 어떤 책을 읽는 걸까요?‘타투와 파투’는 핀란드 어린이들에게 친구 같은 캐릭터입니다.
핀란드 곳곳에서는 <타투와 파투 시리즈>는 물론 각종 캐릭터 상품까지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타투와 파투가 핀란드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타투와 파투가 아이들에게 책의 즐거움을 알게 해주는데 큰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 실시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최상위 성적을 올려, 바야흐로 세계 최고의 학력 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핀란드. 핀란드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분위기의 교육방식은 우리나라 학부모들에게 선망의 대상입니다.
타투와 파투 시리즈는, 핀란드 어린이들의 창의·탐구·상상력과 표현력을 길러주기 위한 필독서로 덴마크, 프랑스, 독일, 헝가리, 일본,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러시아, 스웨덴, 독일에서 출간 되었으며, 현재 터키에서도 번역되어 출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파인앤굿에서 이번에 출간하는 ‘타투와 파투’ 한국어판 첫 시리즈 <타투와 파투 기상천외한 기계들Tatu and Patu’s Mad Machines>은 2011년 독일 아동 문학상(German Children’s Literature Award) 후보 명단에 올랐으며, 올해의 독서 부문 ‘금책벌레 상’을 수상했습니다.
기발하고 엉뚱한 생각으로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발명품 만들기가 특기인 타투와 파투 형제가 발명한 기상천외한 기계들은 언제나 우리의 상상을 뛰어 넘습니다.자신들이 평범한 형제라고 생각하는 타투와 파투. 그런데 형제가 발명한 기계들을 보세요. 겉으로는 평범해 보일지 몰라도, 어마어마하고 놀라운 기능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이런 것은 있었으면 좋겠어, 이런 기능이 있는 기계는 왜 없을까? 라고 아이들이 한 번쯤은 의문을 가졌을 만한 기계는 물론이요 아이들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속 시원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발명품들입니다.
자! 이제 책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타투와 파투가 만든 기상천외한 기계가 무려 14가지나 소개되어 있습니다.
기계의 이름, 기능,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가득한 기계 사용법이 마치 세밀화를 보는 것처럼 자세하게 표현되었고, 만화를 보는 것처럼 즐겁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기상천외한 기계들’이라는 제목이 왜 붙게 되었는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다 보면 저절로 창의력이 자라고, 표현력이 커지고, 생각하는 힘이 쑥쑥 자라게 됩니다.
한국의 학부모들이 본받고 싶어 하는 핀란드식 교육법.
세계 최고의 교육 강국으로 부상한 핀란드의 교육방법에 숨은 비결은 바로 ‘책’입니다.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 실시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에서 측정한 학력에서 상위권 1할, 즉 4위까지의 모든 영역에서 두드러진 국가는 한국과 핀란드 두 나라뿐입니다.
그런데 두 나라의 교육은 매우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한국 아이들은 정규 학교 교육 이외에도 공부를 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할애합니다. 한국 아이들이 학교 교육 이외의 공부를 하는 시간은 일본의 2배, 핀란드의 3배 가까이나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한국 아이들은 핀란드 아이들보다 세 배의 시간을 더 공부하는데, 어떻게 두 나라 아이들의 학력이 비슷한 걸까요?
한국 교과 과정의 핵심 목표인 ‘자기주도학습’핀란드에서는 오래 전부터 아이들이 책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해 왔습니다.
핀란드 학교 교육의 최종 목적은 “학교 밖으로 나가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학습자가 준비하는 것”입니다.
핀란드 어린이들은 스스로 배우는 것을 교육의 기본으로 생각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행동할 권리를 보장 받습니다. 국어, 수학 성적이 나쁘다고 해서 주눅 들거나 조바심을 내지도 않습니다. 싫어하는 아이에게 억지로 강요하지 않는 ‘기다림의 교육방법’을 실천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게 합니다.
핀란드 어린이들의 필독서 <타투와 파투 시리즈>그 속에는 핀란드 교육의 핵심 가치인 흥미와 개성 존중,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의 힘,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기발한 창의력으로 세상을 흥미롭게 이해하고, 개성이 넘치는 표현력으로 유쾌함과 즐거움을 전하느라 하루하루가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는 핀란드의 국민 캐릭터 타투와 파투 형제를 만나 보세요. 말로만 ‘창의력’을 담은 책이 아닌 살아 숨 쉬는 아이들의 모습 그대로를 담고 있어 아이들이 책 읽기의 즐거움을 저절로 느낄 수 있게 합니다.
뻔한 추측은 이제 그만!타투와 파투가 넘치는 창의력과 기발한 상상력으로 무장한 그들의 초특급 발명품들을 선보입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런데 무엇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몰라서 잠자고 있는 창의력과 표현력을 그대로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타투와 파투 기상천외한 기계들>은 아이들이 부딪히는 문제의 한계점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4가지의 기계들 하나하나마다 기계의 생김새, 조작 방법, 만들게 된 이유와 만들기까지의 과정 등 아이들이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쳐야 할 모든 사고의 과정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세상을 창의적으로 받아들이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기를 원하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바람입니다. 그렇다면 <타투와 파투 시리즈>를 아이에게 선물해 주세요. 그리고 조용히 기다리면, 아이들은 우리의 기대 이상으로 변화한 모습을 보여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