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구약의 성도들 개개인은 성령의 내주하심을 지속적으로 경험했는가? 저자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구약과 신약, 특별히 요한복음을 중심으로 성령의 종말론적 선물로서 ‘성령 세례', ‘성령 충만', ‘성령의 내주하심' 각각의 방식에 나타난 독특한 특징을 구분한다. 이 과정에서 교회와 성도, 구원론과 종말론 등을 다루고 이를 통해 중생과 내주하심의 차이와 관련되어 제기되는 여러 문제들에 훌륭히 답한다.
이 책은 각 성경 혹은 특정 주제를 성경 전체 이야기에 비추어 이해하는 성경신학(Biblical Theology)의 방법에 따른 훌륭한 연구 사례로, 저자는 성경에 대한 통전적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신학과 교회사, 성서학의 방법론들을 유연하고 적절하게 융합해낸다. 이 책이 포함된 『NAC 성경과 신학 연구 시리즈』는 성경신학에 관심이 있는 신학도와 목회자는 물론 성경을 보다 깊이 이해하려는 성도들을 위해 기획되었다.여러 인간 저자들을 통한 하나님의 자기계시는 점진적으로 발전되어 온 구원 역사 안에서 주어졌다. 계시의 그러한 점진적 특징은 우리의 성경 해석에 여러 도전들을 안겨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세계관은 만약 하나님이 말씀하셨고, 성경이 정말로 그분의 말씀이라면, 하나님은 모든 면에서 신실하시고 참되시기 때문에 성경 또한 모든 면에서 온전한 진리의 말씀이 될 뿐 아니라, 하나님은 일관성이 있으시기 때문에 성경 또한 일관성 있는 사고의 체계를 드러낸다는 이해를 갖는다. 우리는 성경 안에서 서로 모순되지 않는 하나의 통일된 신학을 기대할 수 있다.
국가 지도자, 성막과 성전의 일꾼들, 선지자들 같은 언약의 중재자들은 성령의 비상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었다. 성령은 그런 특정 인물들에게 임하여 그들을 나머지 백성에게서 구별했고, 그들의 주어진 임무를 위해 그들에게 특별한 능력을 입히셨다. 구약 성경은 성전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령의 임재를 통해 하나님이 고대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함께 하시는 그림을 제시한다.
요한은 예수께서 받으신 성령의 기름부으심, 성령이 그의 위에 머무르심, 그리고 하나님 말씀의 증거를 위해 성령께서 무한한 능력으로 그에게 임하심에 대해 서술한다(요 1:32-33; 3:34). 육신의 생명을 지닌 자들이 하나님나라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요 3:5-8). 성령은 예수께서 선포하시는 말씀을 통해 그들을 살려내신다(요 6:63). 그 살아난 자들은 육의 영역에 반대되는 성령의 영역에 속한다(요 3:6). 이러한 성령의 영역 안에서 믿는 자들은 성부 하나님을 진리로 예배하게 된다(요 4:21-24).
작가 소개
지은이 : 제임스 해밀턴
남침례신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같은 신학교에서 성경신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ESV 성경 해설 주석〉 시리즈 《요한복음》(국제제자훈련원), 《NSBT 다니엘서 성경신학》 《성경신학이란 무엇인가》(이상 부흥과개혁사), 《당신에게 일은 무엇인가》(생명의말씀사) 등이 있다.
목차
약어표 8
시리즈 서문 12
저자 서문 15
제 1 장 성령과 구약의 남은 자 19
제 2 장 성령의 내주하심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 35
제 3 장 구약에 제시된 ‘속에’(IN)가 아닌 ‘함께’(WITH) 65
제 4 장 요한복음에 나타나는 성령 121
제 5 장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195
제 6 장 요한복음에 나타나는 중생과 내주하심 241
제 7 장 결론 및 현대의 적용 301
부록 1 요한복음 20:22의 ‘엠푸사오’ 용례 317
부록 2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한복음 14:17c의 텍스트 322
부록 3 강한 바람과 오르간 음악
: 사도행전에 나타난 누가의 성령 신학 334
참고 문헌 368
인명 색인 386
성경 색인 392
주제 색인 402
[ 도표 1 ] 성령과 구약 신자들과의 관계에 관한 6가지 견해 62
[ 도표 2 ] 요한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역 119
[ 도표 3 ] 요한복음 14:17c절 본문의 외부 증거 326
[ 도표 4 ] 겹치는 지점들의 표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