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는 아주 많은 일을 하면서 살아간다. 책을 읽고, 자전거를 타고, 친구와 놀고, 공부를 한다. 뇌는 우리가 일을 하는 동안 정보를 모아서 기억으로 저장한다. 언제 어디에서 누구랑 함께했는지, 그때 기분이 어땠는지 말이다. 아주 세세한 것까지 전부 보관해 두었다가 나중에 필요할 때 찾아본다.
말랑말랑 두뇌 탐험 시리즈의 세 번째 책《생각을 깨워 봐》는 뇌가 어떻게 기억하고 학습하는지 알려 주는 책이다. 귀여운 뇌 캐릭터 말랑이와 함께 옥스퍼드 대학교의 신경학 교수 산제이 마노하 선생님의 설명을 따라가 볼까? 더 잘 기억하고 배우는 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뇌는 뭐든지 배울 수 있어
수학 문제를 척척 푸는 것도,
친구랑 농담을 주고받는 것도,
자전거를 점점 잘 타게 되는 것도
전부 다 뇌 덕분이지!
옥스퍼드 대학교 신경학 교수
산제이 마노하가 들려주는
끊임없이 학습하는 뇌 이야기
모든 것을 기억하고 배우는 뇌
우리는 아주 많은 일을 하면서 살아가요. 책을 읽고, 자전거를 타고, 친구와 놀고, 공부를 하지요. 뇌는 우리가 일을 하는 동안 정보를 모아서 기억으로 저장해요. 언제 어디에서 누구랑 함께했는지, 그때 기분이 어땠는지 말이에요. 아주 세세한 것까지 전부 보관해 두었다가 나중에 필요할 때 찾아보지요.
바로 기억에 남는 정보도 있지만, 연습을 하면서 차근차근 배워야 하는 정보도 있어요. 물체를 보는 법도, 혼자서 걷는 법도 아기 때 천천히 연습하면서 익힌 거랍니다. 그렇게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현재 위치를 가늠하기도 하고, 미래의 일을 생각하기도 해요. 여러 정보를 조합해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기도 하고요!
말랑말랑 두뇌 탐험 시리즈의 세 번째 책《생각을 깨워 봐》는 뇌가 어떻게 기억하고 학습하는지 알려 주는 책이에요. 귀여운 뇌 캐릭터 말랑이와 함께 옥스퍼드 대학교의 신경학 교수 산제이 마노하 선생님의 설명을 따라가 볼까요? 더 잘 기억하고 배우는 법을 알 수 있을 거예요!
뇌를 공부하고 활용하기
사람들은 호기심이 많아요. 항상 새로운 정보를 찾아서 헤매지요. 오늘 점심은 뭘까 궁금하지 않나요? 그냥 나오는 대로 먹어도 되는데, 먹기 전에 먼저 알고 싶지요! 이런 호기심 덕분에 사람들은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발견하고 발명해 왔답니다. 우리가 얻은 정보는 뇌 속 뉴런들의 연결 부위인 시냅스에 저장되어요. 새로운 사실을 알고 배울 때마다 뉴런들이 새롭게 연결되지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복잡한 일들을 할 수 있게 돼요.
하지만 모든 정보를 신뢰해서는 안 돼요! 뭔가를 믿기 전에는 먼저 그게 진짜인지 비판적으로 판단해야 해요. 또 뇌는 너무 많은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가끔 우리가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도 있어요. 특히 한 가지 일을 하다가 다른 일로 전환하려면 시간이 걸리죠. 연습을 하다 보면 빠르게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을 거예요.
이처럼 《생각을 깨워 봐》는 우리가 생각하고 학습할 때 뇌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려 주는 책이에요. 읽고 나면 앞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공부해야 하는지 알게 된답니다. 책 끝에는 어려운 단어를 배울 수 있는‘말랑말랑 두뇌 용어 사전’이 수록되어 있어요. 용어 사전을 통해 읽은 내용을 다시 떠올리고, 확실히 기억할 수 있지요. 자, 그럼 다 함께 뇌의 세계로 떠나 볼까요?
작가 소개
지은이 : 산제이 마노하
영국에서 태어났으며, 옥스퍼드 대학교의 겸임 교수로 일하면서 신경학과 인지 신경 과학을 연구하고 있어요. 전문 분야에 관해서 다양한 글을 쓰고, 훌륭한 학술상을 여러 차례 받았어요.
목차
뇌에 기억을 보관해
기억을 떠올려 봐!
지난 일을 떠올리는 건
균형 감각은 소뇌에서?
뭔가를 배울 땐 연습이 필요해
귀를 기울여 봐
문법은 좌뇌 담당?
오늘은 무슨 요일?
의사소통을 잘하려면…
아이디어는 이마엽!
생각을 서로 연결해
동작 바꿔!
이마엽이 지시하는 대로 움직여
뉴런은 그물처럼 서로 엮여 있어
말랑말랑 두뇌 용어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