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은 한국사를 시대순으로 나열해 설명하지 않는다. 어린이 독자는 이야기로 묘사되는 역사를 읽으며 당시 시대 상황과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이해한다. 작가가 입담 좋게 풀어내는 격정적인 이야기에 빠져들면서 쉽게 역사를 알아 간다. 나아가 그 한 장면이 펼쳐지게 된 사회흐름까지도 파악하게 된다.시리즈의 첫 번째 주제는 ‘나라의 탄생’이다. 발해, 고려, 조선 건국에 관한 세 편의 이야기가 하나의 주제로 묶이면서 힘 있게 독자에게 다가간다. 새로운 나라가 탄생하기 전 어떤 사건이 벌어졌는지 알 수 있다. 이야기를 모두 읽고 나면 더 나은 세상을 바라는 백성의 바람이 곧 새로운 나라와 지도자를 탄생시켰음을 깨닫는다. 당나라의 불합리한 억압에 맞서 싸우며 발해를 세운 대조영, 지혜로운 지도자의 등장을 바라며 건국된 고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 나타난 조선처럼 새로운 나라가 탄생하는 과정이 긴박감 있는 묘사와 전개로 펼쳐진다. 어린이 독자는 시리즈를 차근차근 읽으며 한국사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역사의 한순간과 만날 것이다.이제 막 역사를 알아 가고, 재미를 붙여 가는 어린이에게 좋은 책으로 ‘역사는 어렵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어린이 스스로 역사를 알아 가는 재미를 느끼게 해 주고 싶다면 <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을 펼쳐 보시기를 권한다.
출판사 리뷰
▪역사의 흐름을 바꾼 한 장면에서 시작되는 이야기
<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 시리즈<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은 한국사를 시대순으로 나열해 설명하지 않습니다. 어린이 독자는 이야기로 묘사되는 역사를 읽으며 당시 시대 상황과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이해합니다. 작가가 입담 좋게 풀어내는 격정적인 이야기에 빠져들면서 쉽게 역사를 알아 갑니다. 나아가 그 한 장면이 펼쳐지게 된 사회흐름까지도 파악하게 됩니다.
시리즈의 첫 번째 주제는 ‘나라의 탄생’입니다. 발해, 고려, 조선 건국에 관한 세 편의 이야기가 하나의 주제로 묶이면서 힘 있게 독자에게 다가갑니다. 새로운 나라가 탄생하기 전 어떤 사건이 벌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모두 읽고 나면 더 나은 세상을 바라는 백성의 바람이 곧 새로운 나라와 지도자를 탄생시켰음을 깨닫습니다. 당나라의 불합리한 억압에 맞서 싸우며 발해를 세운 대조영, 지혜로운 지도자의 등장을 바라며 건국된 고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 나타난 조선처럼 새로운 나라가 탄생하는 과정이 긴박감 있는 묘사와 전개로 펼쳐집니다. 어린이 독자는 시리즈를 차근차근 읽으며 한국사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역사의 한순간과 만날 것입니다.
이제 막 역사를 알아 가고, 재미를 붙여 가는 어린이에게 좋은 책으로 ‘역사는 어렵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스스로 역사를 알아 가는 재미를 느끼게 해 주고 싶다면 <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을 펼쳐 보시기를 권합니다.
▪이야기를 되새기고 생각할 수 있게 구성
역사 지식 정보, 생각할 거리, 활동지가 짜임새 있게 배치 <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①-나라의 탄생>은 역사 이야기와 함께 다양한 지식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야기에서 다룬 사건이 벌어질 당시의 시대 상황과 주요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독자가 편하게 읽으며 역사 상식을 배우기 좋습니다.
작가는 하나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생각할 거리를 줍니다. 이야기에서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올바른 미래를 가꿔 나가려면 잊지 말아야 할 가치는 무엇인지 세심하게 짚어 줍니다. ‘내가 만약 왕건이었다면 어땠을까?’ ‘내가 당나라에 사는 고구려 유민이었다면 반란을 일으켰을까?’ 생각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이야기와 지식 정보에 제대로 귀 기울였는지 확인할 수 있게 활동지를 넣었습니다. ‘되새기기’와 ‘생각 쓰기’ 활동을 하며 역사 지식 정보를 알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어린이 독자와 꾸준히 소통하는 고정욱 작가가 펴내는
첫 한국사 시리즈로 올해의 기대작! 2025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 후보이자 370여 편의 동화를 펴내며 끊임없이 어린이 독자와 소통하고 있는 고정욱 작가의 첫 한국사 시리즈입니다. 고정욱 작가는 ‘작가의 말’에서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에 관해 말합니다. ‘역사는 어렵다’는 막연한 두려움을 깰 수 있고 발해, 고려, 조선으로 이어지는 건국 이야기를 모두 읽고 나면 그 사건 너머의 깊이 있는 이야기에 관해서도 관심을 가질 거라고 합니다. <고정욱 삼국지> <고정욱 그리스 로마 신화> 같은 고전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큰 사랑을 받는 작가인 만큼 한국사에 더해진 작가의 이야기가 독자에게 큰 감동을 선사합니다. 여기에 다양한 어린이책에 수준 높은 그림을 그려 온 김주경 작가의 그림이 더해지면서 이야기에 생동감을 더합니다. 한국사의 중요한 순간들을 고정욱 작가와 함께 찬찬히 짚어가 보셨으면 합니다. 어린이들이 더욱 쉽게 역사에 다가갈 것입니다.
❙고정욱이 들려주는 역사 한 장면 한국사의 주요 사건을 고정욱 작가가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해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도록 했습니다. 이야기가 끝나면 관련 역사 지식 정보를 알고 독후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역사를 알아 가는 재미와 사고력을 같이 키울 수 있습니다. 역사의 흐름을 바꾼 한순간을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만나 보세요. 그날의 상황이 생생하게 머릿속에 펼쳐질 것입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고정욱
우리나라 아동문학계에서 손꼽는 최고의 필자 가운데 한 사람이에요. 소아마비로 중증 장애를 가졌지만 다양한 사회활동을 하며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성균관대학교 국문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문학박사이고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이 당선되어 작가가 되었어요. 장애인을 소재로 한 동화를 많이 발표했어요. 《아주 특별한 우리 형》 《안내견 탄실이》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까칠한 재석이> 시리즈와 같은 작품들을 펴냈죠. 《가방 들어주는 아이》는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실렸어요. 2025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 후보이기도 해요.
목차
작가의 말
고구려 정신 이은 발해의 탄생
대조영, 당나라를 물리치다
발해 건국 이모저모-해동성국이라 불린 나라의 시작
되새기기
생각 쓰기
후삼국을 통일해 세운 고려
왕건, 궁예를 몰아내고 임금이 되다
고려 건국 이모저모-후고구려 장수가 고려를 세우기까지
되새기기
생각 쓰기
조선 건국의 시작 위화도 회군
이성계, 말머리를 돌리다
조선 건국 이모저모-고려의 운명이 바뀐 순간
되새기기
생각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