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포춘 100대 기업의 CEO,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부터 올림픽 미국 대표팀까지 분야를 막론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이들이 찾는 사람이 있다. 그들의 ‘내면 코치’ 마이클 거베이스. 그는 10년 넘게 숨 막히는 압박감을 견디며 정상에 오른 이들의 내면을 분석하고 코칭해 왔다.그리고 그는 제아무리 최정상에 올라 명예를 드높이고 부를 축적한 사람이라도 극복하기 힘들어하는 것이 ‘FOPO(Fear of Othe People’s Opinion, 타인의 의견에 대한 두려움)’라는 것을 알아냈다. FOPO는 타인이 자신에게 내릴지 모를 부정적 평가를 피하고 관계에서 인정받기 위한 심리적·생리적·신체적 메커니즘이다. 타인이 나를 어떻게 볼지, 어떻게 평가할지에 대한 끝없는 걱정과 반추는 우리의 주의력을 분산시키고 이로 인해 정작 집중력을 발휘해야 할 곳에 몰입하기 어렵게 만든다. 『스포트라이트』는 일상 속, 이루어야 할 목표를 앞에 두고 혹은 집중해야 할 곳에 온전히 몰입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세상을 향한 조명을 끄고 내 안의 불을 켜는 방법을 소개한다. 마이클 거베이스는 글로벌 경영자, 미국 올림픽 대표팀, 베스트셀러 저자 등으로 하여금 타인의 시선, 평가에 흔들리지 않고 단단한 내면의 힘을 끌어올리게 했던 심리학적 처방을 소개하며, FOPO를 극복하고 자신에게 집중해 고성과를 내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스타벅스 인터내셔널 CEO 브래디 브루어의 말처럼 “FOPO에서 자유로워지고 더 큰 가능성을 발견하고 의미 있는 삶을 만들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우리는 종종 타인의 시선과 평가를 통제하려고 애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인정받고 싶은 욕망에 집착할수록 정작 자신의 삶에 대한 주도권은 잃어버리게 된다. 노자는 이렇게 말했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쓰는 순간, 그들의 포로가 된다.” _ 〈1장. 타인의 시선이라는 감옥〉 중에서
FOPO는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끊임없이 주변을 탐색하고 확인하는 과잉 경계 상태로도 나타난다. 타인이 어떻게 생각할지에 집착하며, 거절의 신호를 민감하게 감지하려 한다. 결국 FOPO는 타인의 생각을 해석하다 못해 상대의 몸짓, 미세한 표정 변화, 말, 침묵, 행동과 그 부재까지 모두 읽어내려 한다. _ 〈왜 나는 남의 시선을 떨쳐내지 못할까?〉
작가 소개
지은이 : 케빈 레이크
「파인딩 마스터리」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로, 세계 최정상에 있는 이들과 협업해 왔다.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른 다큐멘터리 영화 「글리슨(Gleason)」을 제작했으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함께 「플레잉 잇 포워드(Playing It Forward)」를 기획 및 제작했다. 멜 깁슨의 아이콘 프로덕션(Icon Productions)에서 7년간 영화 부문을 이끌었다.
지은이 : 마이클 거베이스
포춘 100대 기업의 CEO, 세계적인 프로 스포츠 선수, 올림픽 미국 대표팀까지, 분야를 막론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이들이 찾는 고성과 심리학자. 10년 넘게 숨 막히는 압박감을 견디며 정상에 오른 이들의 내면을 분석하고 코칭해왔다. 다년간의 현장 경험과 연구를 통해 FOPO(Fear of People’s Opinions, 타인의 의견에 대한 두려움)를 극복하고 자신에게 집중해 고성과를 내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현재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의 CEO들에게 심리 코칭을 제공하고 있으며, 도쿄리우런던 올림픽에서 미국 대표팀의 심리 코치로 활약해 30개 이상의 메달을 획득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미국미식축구리그(NFL)의 시애틀 시호크스가 두 차례 슈퍼볼을 우승하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심리학 컨설팅 기업 파인딩 마스터리(Finding Mastery)를 창립했으며 그가 운영하는 동명의 팟캐스트는 미국 전체 팟캐스트 상위 5%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팟캐스트에서는 글로벌 CEO, 스포츠 스타, 베스트셀러 작가 등 각 분야에서 정상을 경험한 이들이 출연해, FOPO를 벗어나 진정한 자신의 삶을 찾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