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내가 주체적으로 창조하고 관리하는 진정한 나'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자 하는 야심찬 개인들을 위한 전략적 매뉴얼이다. 따라서 이 책은 체계적인 전략을 제시하며 AI 시대의 브랜딩 도전에 접근하고 있다.
1장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의 창의성, 표현, 정체성을 어떻게 학습하고, 모방하며, 다양한 산업과 직업군에 침투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2장과 3장에서는 소비자 권력이 극대화된 시대 속에서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에서 개인 중심의 브랜딩으로 어떻게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는지를 다룬다. 예측Predictive, 개인화Personalization, 참여Participation, 목적Purpose이라는 AI 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4P를 중심으로 인간 중심 브랜드 전략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4장에서는 세대별로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는 브랜딩 전략의 차이를 보여 주며, Z세대부터 베이비붐 세대까지, 각 세대가 처한 환경과 특징을 반영한 맞춤형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제안하였다. 5장과 6장에서는 퍼스널 AI 에이전트와 퍼스널 IP라는 두 개념을 통해, 브랜딩이 단지 현재의 표현 수단을 넘어 미래의 자산이 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디지털 복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AI 에이전트의 활용을 통해 AI 시대에 '나'라는 존재가 어떻게 브랜드이자 시스템이 되어야 하는지를 실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이제 자기정의를 거부하는 것은
단순한 익명성이 아닌, 데이터 객체로의 전락을 의미합니다.
스스로를 적극적으로 정의하지 않는 개인은
이미 시스템에 의해 정의되고 있습니다."책 <오리지널리티>는 우리에게 '자기정의self-definition'를 다시 묻는다.
책 <오리지널리티>는 '내가 주체적으로 창조하고 관리하는 진정한 나'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자 하는 야심찬 개인들을 위한 전략적 매뉴얼이다. 따라서 이 책은 체계적인 전략을 제시하며 AI 시대의 브랜딩 도전에 접근하고 있다.
1장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의 창의성, 표현, 정체성을 어떻게 학습하고, 모방하며, 다양한 산업과 직업군에 침투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2장과 3장에서는 소비자 권력이 극대화된 시대 속에서 브랜드 중심의 마케팅에서 개인 중심의 브랜딩으로 어떻게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는지를 다룬다. 예측Predictive, 개인화Personalization, 참여Participation, 목적Purpose이라는 AI 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4P를 중심으로 인간 중심 브랜드 전략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4장에서는 세대별로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는 브랜딩 전략의 차이를 보여 주며, Z세대부터 베이비붐 세대까지, 각 세대가 처한 환경과 특징을 반영한 맞춤형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제안하였다.
5장과 6장에서는 퍼스널 AI 에이전트와 퍼스널 IP라는 두 개념을 통해, 브랜딩이 단지 현재의 표현 수단을 넘어 미래의 자산이 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디지털 복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AI 에이전트의 활용을 통해 AI 시대에 '나'라는 존재가 어떻게 브랜드이자 시스템이 되어야 하는지를 실천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의 가장 중요한 통찰 중 하나는 모든 데이터가 잠재적으로 재생산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남은 질문은
'복제를 어떻게 피할 것인가'가 아니라,
'복제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것인가'이다.
AI 에이전트를 통해 그 전략을 따라가 보길 바란다.
AI 시대, 당신은 하나의 '데이터 포인트'나
'생성 소재'로 취급될 수 있습니다.우리는 AI를 빼놓고는 말할 수 없는 시대에 와 있다. 이제 누구나 전문성을 갖추어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위기는 기회라고 한다는 이때, 누군가는 AI에게 학습시킬 데이터로 제공되고 또 누군가는 자신의 AI 페르소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책 <오리지널리티>에서는 현 시대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당신의 독창성을 찾는 도구적 방법들을 안내하고 있다. 두루뭉술한 방향성이 아닌, 스텝 바이 스텝의 지침서로서 퍼스널 브랜딩의 방향을 매우 구체적으로 제안해 주었다.
AI 비서와 사랑에 빠진다는 영화 <HER>와 같은 근접 미래의 환경을 그려 보며, 퍼스널 AI에이전트를 개개인이 모두 갖춘 세상으로의 도약을 꿈꿔 보자.
브랜드가 되어 '기억될 준비'를 하느냐,
아니면 데이터로 남아 '지워질 운명'을 따르느냐.
답은 당신의 스토리 안에 모두 녹아 있습니다.
'당신의 디지털 조각들'은 당신도 모르는 사이 타인의 콘텐츠, AI의 생성물 또는 기업의 마케팅 자료에 조용히 융합되어 있습니다. 당신의 창의적 표현, 사고방식, 심지어 가치관까지도 알고리즘적 분석의 대상이 되어 새로운 디지털 산물의 일부로 재탄생합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적 호기심이나 이론적 우려가 아닌, 현대인의 존재 방식에 대한 근본적 도전입니다. 이것이 현대인이 직면한 실존적 위협의 본질입니다.
전문성은 지식을 '소유'하는 것에서 '활용'하는 방향으로 그 중심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모든 정보가 손끝에서 접근 가능한 시대에, 단순히 많은 것을 아는 것보다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고, 평가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AI 시대, 진정한 자아의 확장으로서의 복제
1장 전문성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AI 시대
전문 직업 영역의 혁신 '법률, 의료, 통번역, 창작의 변화'
창작의 경계: AI는 창작자인가, 창작 보조자인가?
전문성의 재정의: 인간과 AI의 공존 시대
2장 시대의 권력 이동, 소비자의 힘이 극대화되는 세상
소비자 권력 이동의 배경: 초연결 시대의 도래
AI가 소비자 판단력에 날개를 달다
신뢰의 중심 이동: 기업 브랜드에서 퍼스널 브랜드로
3장 AI 시대, 마케팅의 4P를 다시 쓴다
예측 기반의 선제적 마케팅Predictive
맥락을 읽는 기술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
소비자 참여와 공동 창작의 시대Participation
브랜드의 목적과 사회적 가치Purpose
4장 세대별로 다르게, 나를 브랜드로 만든다는 것
나다운 삶이 브랜드가 되어 가는 과정
퍼스널 브랜딩의 3대 핵심: 진정성, 전문성, 차별성
Z부터 베이비붐까지, 세대별 맞춤 전략
5장 퍼스널 브랜딩의 확장, 나를 대변하는 AI 에이전트
퍼스널 AI 에이전트의 탄생
퍼스널 복제의 3요소: 철학, 언어, 기억
퍼스널 AI 에이전트의 다양한 역할과 활용
멀티페르소나 브랜딩: GPTs로 구현하는 나의 AI 에이전트들
6장 퍼스널 IP, 콘텐츠에서 글로벌 자산으로
AI로 영원한 오리지널리티를 브랜딩한 사람들
퍼스널 IP의 본질과 구축 전략
콘텐츠에서 수익으로, 나를 지키는 전략까지
국경 없는 글로벌 브랜드 만들기
에필로그 계속해서 배우고 변화하기를
실전 가이드 퍼스널 AI 에이전트를 만드는 6가지 도구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