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박물관에 간 어린이들이 괴짜 선생님 '옐로우 큐'를 만나 고전 명작 소설 속 가상의 세계에서 겪는 모험을 그린다. 이 과정에서 초등 교과서에 담긴 가치와 지식을 직접 체험하며 배우고, 스스로 깨닫게 된다. 각 권에는 이야기에 등장했던 정보와 지식을 각 장마다 알기 쉽게 정리하여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도록 구성했다. 과학과 사회를 어려워하는 어린이들이 교과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더 나아가 고전 필독서에 관심을 가지며 스스로 찾아 읽는 계기를 제공한다. 실제로 책을 읽은 뒤 원작을 찾아 읽었다는 독자의 서평이 자주 보인다는 점이 반갑다.
출판사 리뷰
해양 박물관: 해저 과학 2만리#해양 #바닷속탐험 #해저2만리속으로 #협동 #용기 #지혜 #해양자원 #지구환경
해양 생물 다양성, 기후 위기, 미래 해양 자원 등 21세기 지구를 생각한다.
“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잠수함을 타고 전 세계 바닷속을 탐험할 수 있잖아.”
생존 박물관: 15소년 과학 생존기#생존 #생존과학 #생존의조건 #다름이해 #협동 #용기 #지혜 #탈출
몸으로 배우는 지도 읽기의 모든 것
“인류의 생존 투쟁이 현대 과학으로 이어졌어!”
우주 박물관(상): 지구에서 달까지 주선 개발기#우주 #우주선의원리 #지구와달 #설득 #용기 #쥘베른의소설속으로
근현대 과학의 정보를 이용해 달로 가는 포탄 우주선을 만든다.
“닐 암스트롱이 아폴론 13호를 타고 달로 간 이야기를 해 줬지. 회장님이 진지하게 듣더니 달 포탄 개발 계획을 발표한 거야.”
우주 박물관(하): 달에서 토성까지 양계 탐험#우주 #태양계탐험 #협동 #용기 #쥘베른의소설속으로 #극한상황
우주의 극한 상황에서 탈출할 근현대 과학 지식은?
“포탄 우주선이 태양을 비껴가긴 하지만 태양이 너무 뜨거워서 우리는 살지 못할 것이오.”
작가 소개
지은이 : 윤자영
추리소설 쓰는 과학 선생님. 인천의 고등학교에서 생명과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올해의 과학교사상’을 수상했다.2015년 『계간 미스터리』 신인상을 수상하면서 소설가로 데뷔했고, 2021년 『교통사고 전문 삼비 탐정』으로 한국추리문학상 대상을 받았다.이후 『십자도 살인사건』 『파멸일기』 『라라제빵소』 『할매 떡볶이 레시피』 등을 썼으며, 청소년 소설로 『학교가 끝나면, 미스터리 사건부』 『조선 과학 탐정 홍대용』 『수상한 유튜버 과학 탐정』 등을 펴냈다. 청소년 과학소설 『수상한 졸업여행』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과학도서’ ‘책씨앗 2020 최고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그밖에 『작은 것들을 사랑한 생물학자들』 『생명과학이 이렇게 쉬울 리 없어』 등 추리소설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위한 유쾌한 과학 도서를 다수 출간했다.
목차
1.옐로우 큐의 살아있는 해양 박물관 : 해저 과학 2만 리
2.생존박물관 : 15소년 과학 생존기
3.우주 박물관 (상) : 지구에서 달까지 우주선 개발기
4.우주 박물관 (하) : 달에서 토성까지 태양계 탐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