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ESG로 들어가다
최근 우리의 삶의 수준은 코로나19 시기보다 후퇴한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적으로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으며, 환경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과 겨울은 더 더워지고 추워지고 있습니다. 날씨가 춥고 더운 것만큼 대한민국 경제도 냉탕과 온탕을 오가고 있습니다. 미국의 관세 폭탄으로 인해 기업들은 비상 상태입니다. 수출과 소비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는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풀었습니다. 1인당 15만원에서 45만원까지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이 쿠폰을 통해서 사람들의 얼굴에 화색이 돕니다. 하지만 우리의 삶의 수준을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보다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삶의 수준을 어떻게 하면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까요? 전쟁이 끝나면 석유와 식품 가격이 안정될 수 있지만, 환경 파괴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전쟁을 멈추기는 어렵지만, 환경오염을 줄이는 것은 가능합니다.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국가는 탄소 중립포인트를 적립해주고 대중교통을 많이 타면 비용을 할인해 주기도 합니다. 환경도 보호하고 내 주머니도 지킬 수 있습니다.
기업은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배출로 인하여 기업 활동에 여러 가지로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국가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탄소 배출량이 많은 산업에 대한 엄격한 규제와 벌금 부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탄소 배출량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 탄소세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전환하도록 압박합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기술 도입 및 환경 친화적 설비의 설치는 초기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환경을 중시하는 투자자와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을 소홀히 하는 기업은 투자 유치와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적 혁신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면, 기업은 환경 보호와 경제적 성과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습니다. ESG 실천이 그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ESG라는 단어가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영향을 측정하는 요소를 뜻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보았겠지만, 아직 친숙하게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면서 여러분은 ESG에 입문했습니다.
ESG와의 만남은 우연이 아닙니다. ESG는 이미 우리의 일상 속에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버려지는 쓰레기를 분리수거하고, 환경을 위해 대중교통을 애용하는 것 역시 ESG를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나의 소비를 보다 계획적으로 하고, 아낀 돈을 사회를 밝게 하는 데 사용하면, 세상은 나로 인해 조금 더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ESG를 실천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분리수거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이 이미 ESG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나의 성향은 ‘I·ESG’라고 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즉, I(나는), E(환경)를 지키고, S(사회적 책임)를 다하며, G(지배구조)를 투명하게 유지하는 사람이라고 말입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이 ESG를 더 깊이 이해하고,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를 바랍니다. 작은 실천이 모여 ESG 평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밝은 미래를 ESG 실천을 통해 만들어 나갑시다.
2025년 여름에
작가 소개
지은이 : 오종문
라보 대표 겸 작가로 책을 만들고 글을 썼습니다. 책으로 여러분들 만나며 지혜를 공유하고 나누고 싶습니다. 일상과 주변의 이야기를 담기 위한 책을 쓰려 합니다. 나와 ESG는 그 시작입니다. 저의 경험처럼 여러분의 일상과 지혜 그리고 관심사가 글꽃이 되어 책으로 피어나는데 라보가 함께 하겠습니다. 연세대학교(원) 국제관계학과에서 정치, 외교, 국제안보, 양적연구 등을 강의하며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유라시아평화통합연구원 부원장, 사) 우리누리평화운동 이사, 중앙대학교 동북아개발협력연구소 선임연구원으로 북한, 남북관계, 한반도 평화, 국제정치, SDGs 등에 대해서 연구했습니다. 북한학 박사로 10여년 동안 책 3권, 논문 16편, 보고서 20개 이상을 썼습니다. 앞으로 학술과 대중적인 책을 통해 여러분과 만나겠습니다.
목차
ESG로 들어가다
Ⅰ. 나를 ESG로 톺아보다
나를 살리는 ESG
내가 흐리는 ESG
나도 만드는 ESG 평화
Ⅱ. 나의 ESG로 걸어가다
ESG와의 만남
ESG와 지속가능한 발전
동북아시아를 ESG로 연결
Ⅲ. 나는 ESG 실천가
AI × ESG × I
ESG 원칙을 일상에서
이제부터 나의 성향은 ‘I·ES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