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미국의 <2025년 조류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조류 3분의 1 이상이 높은 위험 수준에 처해 있다고 한다. 미국 전역에서 새의 개체 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습지와 숲, 초원, 해양 등 거의 모든 생태계에서 개체 수가 감소했다. 새는 단순히 하늘을 나는 동물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를 알려 주는 ‘자연의 지표이다. 그런 새가 사라진다면, 우리 삶은 어떻게 될까?
《새가 들려주는 환경 이야기》는 새의 매력적인 생태와 새를 통해 자연의 비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전하는 어린이 환경서이다. 새가 공룡의 후손이라는 사실부터 박새 말에 문법이 있다는 최신 연구, 새가 점점 줄어드는 이유까지. 새에 관한 과학적 사실과 환경에 관한 이야기를 쉽고 흥미롭게 풀어내며 어린이들이 자연을 새롭게 바라보도록 안내한다.
하늘을 나는 자유의 상징, 우리 곁의 새들. 하지만 지금 새들이 사라지고 있다. 북아메리카에서만 지난 50년간 약 30억 마리가 줄어들었고, 이는 멸종 위기의 희귀한 새들이 아니라 참새나 제비처럼 우리 가까이에서 살아온 ‘보통 새’들이었다. 이런 일은 북아메리카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이 책은 새가 인간만큼, 또는 인간 이상으로 똑똑하고 복잡한 생명체임을 과학적인 근거로 보여 주며, 새들의 놀라운 생존 능력과 지능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인류에게 전하는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새들의 급격한 개체 수 감소가 단순한 종의 위기가 아니라, 곧 우리 인간의 미래와도 직결되는 문제니까.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 새들과 공존하는 건강한 지구를 위한 고민을 시작해보자.
출판사 리뷰
하늘을 나는 공룡, 새의 놀라운 능력과 비밀!
새를 통해 배우는 자연의 비밀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
○ 기획 의도 미국의 <2025년 조류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조류 3분의 1 이상이 높은 위험 수준에 처해 있다고 해요. 미국 전역에서 새의 개체 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습지와 숲, 초원, 해양 등 거의 모든 생태계에서 개체 수가 감소했어요. 새는 단순히 하늘을 나는 동물이 아니라 환경의 변화를 알려 주는 ‘자연의 지표’예요! 그런 새가 사라진다면, 우리 삶은 어떻게 될까요?
《새가 들려주는 환경 이야기》는 새의 매력적인 생태와 새를 통해 자연의 비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전하는 어린이 환경서입니다. 새가 공룡의 후손이라는 사실부터 박새 말에 문법이 있다는 최신 연구, 새가 점점 줄어드는 이유까지. 새에 관한 과학적 사실과 환경에 관한 이야기를 쉽고 흥미롭게 풀어내며 어린이들이 자연을 새롭게 바라보도록 안내합니다.
하늘을 나는 자유의 상징, 우리 곁의 새들. 하지만 지금 새들이 사라지고 있어요. 북아메리카에서만 지난 50년간 약 30억 마리가 줄어들었고, 이는 멸종 위기의 희귀한 새들이 아니라 참새나 제비처럼 우리 가까이에서 살아온 ‘보통 새’들이었어요. 이런 일은 북아메리카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죠.
이 책은 새가 인간만큼, 또는 인간 이상으로 똑똑하고 복잡한 생명체임을 과학적인 근거로 보여 주며, 새들의 놀라운 생존 능력과 지능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인류에게 전하는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들의 급격한 개체 수 감소가 단순한 종의 위기가 아니라, 곧 우리 인간의 미래와도 직결되는 문제니까요.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 새들과 공존하는 건강한 지구를 위한 고민을 시작하길 바랍니다.
○ 도서 소개
* 하늘을 나는 공룡, 새의 놀라운 능력과 비밀! 우리가 흔히 보는 참새, 까치, 제비는 그저 노래하고 나는 동물일까요? 사실 새는 약 6600만 년 전에 멸종한 공룡의 후손이에요. 새가 두 발로 걷는 것도 공룡의 특징을 물려받은 거죠. 새는 또 놀라운 지능과 능력을 지닌 존재예요. 박새는 문법이 있는 말을 사용하고, 유럽칼새는 무려 10개월 동안 쉬지 않고 날며, 어치는 도토리 숨긴 자리를 4천 군데 이상 기억해요.
이 책은 까마귓과의 뛰어난 지능, 그림을 구별하는 비둘기, 음악을 구별하는 문조, 도구를 쓰고 만드는 누벨칼레도니까마귀, 그리고 사람과 직접 대화했던 회색앵무 알렉스 등 다채로운 새들의 이야기를 통해 과학적 흥미를 유발합니다.
기억력 천재, 하늘의 곡예사, 언어를 이해하는 소통가까지. 새의 놀라운 능력과 비밀이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지식을 톡톡 일깨웁니다. 새는 단순한 동물이 아니라, 뛰어난 지능과 감성을 가진 정말 놀라운 존재들이에요. 책을 보며 새에 관한 모든 편견을 버리고, 새와 더 가까워져 봐요!
* 미래의 인간, 새가 전하는 긴급 경고!우리가 흔히 보는 보통 새들은 그저 평범한 존재 같지만, 씨앗을 옮겨 숲을 살리고, 곤충을 잡아먹어 농작물을 보호하며, 기후 변화와 환경 오염을 알려 주는 자연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고 있어요. 새의 감소는 단순히 특정 생물 종의 위기가 아니라, 생태계 전체의 먹이사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우리 인간의 삶까지 위협하는 비상 신호예요.
《새가 들려주는 환경 이야기》는 새가 어떤 동물이며, 어떤 방식으로 살아가는지, 새가 가진 기발하고 놀라운 능력은 무엇인지 전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환경 파괴와 기후 변화 속에서 왜 새가 줄어드는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까지 자연스럽게 확장합니다.
책은 새의 사라짐이 생태계 전체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강력히 경고합니다. 어린이들은 매일 만나는 새의 행동과 습성을 통해 자연의 신호를 읽고, 환경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깨닫게 될 것입니다.
* 새를 지키는 건 곧 우리 자신을 지키는 일!유럽박새가 알을 낳는 시기와 주 먹이인 애벌레의 발생 시기가 지구 온난화로 어긋나면서 새끼들에게 충분한 먹이를 공급하지 못하고 있어요. 새들은 낮과 밤의 길이 차이로 계절을 감지하여 번식하지만, 기후 변화의 속도가 이를 넘어서면서 새들의 번식과 생존이 위협받고 있죠.
작은 박새 한 마리가 1년에 12만 5천 마리 이상의 벌레를 먹는다는 사실은 새들의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일깨웁니다. 이 책은 일반적인 새들의 흥미로운 생태를 통해 자연의 섬세한 연결고리를 설명하며, 결국 ‘새를 위하는 일’이 아닌 ‘우리 인간을 위해’ 환경을 보호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농약이나 플라스틱 사용 자제, 무분별한 개발 중단 등 우리 모두의 작은 노력이 건강한 지구를 되찾고 새들이 다시 우리 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이끌 거예요. 어린이들이 책을 보며 새를 알고 좋아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지구와 환경을 지키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겁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김황
재일 한국인 3세로 일본 교토에서 태어났습니다. 대학에서 생물학을 공부하고 학교에서 생물을 가르쳤으며, 지금은 어린이책 작가로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려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끼리 사쿠라》로 일본아동문학가협회가 주최한 ‘제1회 어린이를 위한 감동 논픽션 대상’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둥지 상자》로 CJ그림책상을 받았고, 《생태 통로》가 한국출판문화상에 선정되었습니다.쓴 책으로 《고작 2℃에…》, 《고릴라에게서 평화를 배우다》, 《꿀벌이 없어지면 딸기를 못 먹는다고?》, 《토마토, 채소일까? 과일일까?》, 《비빔밥 꽃 피었다》, 《채소, 역사 꽃이 피었습니다》, 《산호초가 모두 사라지면?》, 《오랑우탄과 팜유 농장 보고서》, 《바다거북 코에 빨대가 꽂혀 있습니다》, 《세계를 뒤흔든 꽃, 튤립 이야기》, 《올빼미와 부엉이를 지켜 줘!》, 《코끼리 똥이 숲을 지킨다고?》, 《고래는 똥만 싸도 탄소를 줄인대》 등이 있습니다.
목차
1. 새는 어떤 생물?
새는 인간을 닮았다
박새 말에는 문법이 있어
새는 공룡의 후손
더 알아보아요. <다양한 새의 부리>
2. 새의 대단한 비행 능력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새
나는 데 알맞게 변화한 몸
새가 히말라야산맥을 넘을 수 있는 이유
철새는 왜 이동할까?
더 알아보아요. <세계 1등 새들>
3. 새의 뛰어난 지능
수천 개 도토리 숨긴 자리를 기억하는 어치
그림을 구별하는 비둘기
음악을 구별하는 문조
도구를 쓰고 만드는 누벨칼레도니까마귀
사람과 직접 대화한 회색앵무
새는 ‘새대가리’가 아니다!
더 알아보아요. <도구를 쓰는 새들>
4. ‘보통 새’의 재미난 생태
비둘기는 새인데도 ‘젖’으로 새끼를 기른다고?
참새는 가을에 자취를 감춘다고?
때까치는 사냥한 먹이를 나뭇가지에 꽂아둔다고?
넓적부리는 집단으로 빙빙 돈다고?
뻐꾸기는 스스로 새끼를 돌보지 않는다고?
더 알아보아요. <날지 않는 새들>
5. 새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어!
북아메리카에서 약 30억 마리가 사라졌다!
온난화로 먹이가 부족한 유럽박새
새는 환경의 바로미터
더 알아보아요. <멸종한 새들>
새 관련 상식 퀴즈
새 관련 단어 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