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 시대 대가들을 찾아 수많은 기술이 명멸해 온 컴퓨팅 세계에서 변하지 않는 프로그래밍이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 묻는다. 운영 체제 개발자,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자, 킬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학자 등 각자 분야가 다르고 세부적인 의견은 다르지만 이들은 좀처럼 변하지 않은 프로그래밍의 공통 원리를 논한다. 그리고 사실 그들을 이끈 것은 첨단 도구 사용이나 유행 편승 여부가 아니라 왕성한 호기심과 탐구 정신, 깊은 사유임을 이 인터뷰집은 알려 준다.
출판사 리뷰
[급변하는 컴퓨팅 기술에 답하는 우리 시대 대가들의 사유]
컴퓨팅 기술의 역사를 살펴보면 대체로 기술의 복잡도는 높아지고 수명은 짧아지는 양상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유력한 단절적 기술 후보인 인공 지능은 이러한 양상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품질 문제가 여전히 있다고는 하지만 인공 지능이 생성해 내는 코드양은 이제는 사람이 따라잡기 곤란할 수준에 이르렀다. 혹자는 프로그래머들이 자신을 먹어 치울 기술을 개발했다고도 한다. 과연 그럴까?
맹목적인 향수는 곤란하지만 시대가 급변할 때 사람들은 과거를 살피고 거기에서 통찰을 길어 왔다.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은 컴퓨팅 분야도 마찬가지이다. 수십 년 전 이야기에서 오늘날 개발자들이 어쩌면 잊고 있었을지도 모르는 프로그래밍의 본질을 다시 고민해 보아야 하는 때이다.
《오래된 인터뷰, 개발자의 미래를 긷다》는 우리 시대 대가들을 찾아 수많은 기술이 명멸해 온 컴퓨팅 세계에서 변하지 않는 프로그래밍이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해 묻는다. 운영 체제 개발자,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자, 킬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학자 등 각자 분야가 다르고 세부적인 의견은 다르지만 이들은 좀처럼 변하지 않은 프로그래밍의 공통 원리를 논한다. 그리고 사실 그들을 이끈 것은 첨단 도구 사용이나 유행 편승 여부가 아니라 왕성한 호기심과 탐구 정신, 깊은 사유임을 이 인터뷰집은 알려 준다.
이 책들을 읽다 보면 철 지난 기술에 대한 세세한 내용이 나온다. … 그것이 어떤 역사적 의미가 있으며 당시의 문제의식은 뭐였고 어떤 선택을 했으며 후대의 평가는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역사 공부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이다. … 이 이야기는 현재 나에게 어떤 의미로 번역할 수 있을까 자문하는 것이다. 그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당사자는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의사 결정을 내린 걸까. 그 이면의 사고는 뭘까. 이런 생각을 하면서 능동적으로 이 책을 읽는다면 고리타분한 이야기가 팔딱팔딱 살아 숨 쉬는 이야기로 바뀔 것이다.
[추천의 글] 중에서
사물의 표면 아래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궁금한 마음을 억누를 수 없어야 합니다. 호기심이 바로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토대예요.
[2권 1장 제이미 자윈스키] 중에서
자신과 똑같이 코딩하는 사람들 코드만 읽으면 안 돼요.
[2권 15장 도널드 커누스] 중에서
작가 소개
지은이 : 피터 사이블
작가 같은 프로그래머이거나 프로그래머 같은 작가이다.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하고 저널리스트로 잠시 일하다가 웹에 사로잡혔다. 1990년대 초에는 펄을 파고들었다. 자바가 격변을 일으키던 시기에는 웹로직 초창기 직원으로 그 현장에 있었다. 2003년 직장을 그만두고 리스프를 1년간 파헤칠 계획을 세웠다. 그러다 결국 2년간 《Practical Common Lisp》를 집필해 졸트상을 받았다. 2022년부터 버클리 고등학교에서 컴퓨터 과학 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옮긴이의 글
감사의 말
들어가며
1장 넷스케이프 개발자 제이미 자윈스키
2장 라이브저널 개발자 브래드 피츠패트릭
3장 JSON 창시자 더글러스 크락포드
4장 자바스크립트 창시자 브렌던 아이크
5장 자바 컬렉션 프레임워크 개발자 조슈아 블로크
6장 얼랭 창시자 조 암스트롱
7장 해스켈 설계자 사이먼 페이튼 존스
8장 “프로그래밍 공부는 10년” 피터 노빅
9장 컴퓨팅 세상의 다언어 구사자 가이 스틸
10장 스몰토크의 어머니 댄 잉걸스
11장 고스트스크립트 창시자 엘 피터 도이치
12장 유닉스의 아버지 켄 톰프슨
13장 최초의 튜링상 여성 수상자 프랜 앨런
14장 라우터의 전신 IMP 개발자 버니 코셀
15장 “바로 그” 도널드 커누스
참고 문헌
미주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