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 농촌에서 사라져가는 뜸부기를 기록한 유일한 집대성이다. 저자가 10여 년간 전국을 돌며 관찰·촬영한 200여 컷의 사진과 함께, 고서점과 주요 서점, 박물관과 도서관을 샅샅이 뒤져 수집한 전근대사 자료와 중국 문헌을 정리했다.
뜨름부기의 생태와 삶을 다룬 1부와 어원, 역사, 문화, 민속, 전설을 망라한 2부로 구성된다. 고려와 조선의 기록, 관복 문양, 동요 「오빠 생각」에 이르기까지, 우리 역사 속 뜸부기의 의미를 입체적으로 복원한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은, 뜸부기의 일대기를 집대성한 유일한 보고(寶庫)로, 우리 농촌에서 점점 사라져가는 뜸부기가 안타까워,
저자가 손수 한국 농촌의 대표적인 여름새인 뜸부기를 찾아 전국을 다니며 10여 년 동안 관찰, 촬영하여 수록한(200여 컷) 것 외에
고서점과 교보문고, 영풍문고를 샅샅이 뒤져 뜸부기 책을 찾아 구매하였고
우리 뜸부기와 관련된 역사를 고려시대, 조선시대, 전근대사의 자료와 중국의 문헌을 박물관, 대학도서관, 중앙도서관 등
뜸부기와 관련된 것이 있다면 빼놓지 않고 샅샅이 뒤져 사진으로 촬영하거나 대여하였다.
또 뜸부기와 관련된 한문으로 된 내용은 직접 밤을 새워가면 번역하여 수록하였다.
또한, 조선시대 관리들의 관복에 뜸북이의 무늬를 수놓아 입었던 옷을 국립박물관에서 찾아 사진을 찍어 수록하였다.
제1부에서는 뜸부기의 영역, 정착, 구애, 사랑, 포란, 육추, 환우를 수록했고,
제2부에서는 뜸부기의 어원, 명칭, 역사, 문화, 민속, 전설 등을 총 망라하였다.
"오빠 생각"의 동요에 나올 만큼 친숙한 뜸북이가 우리 조상들과 관련된 역사에서 어떤 존재였는지를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