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사진작가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한 인물의 삶을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현대 사진을 예술의 영역으로 확장한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의 어린 시절과 선택을 통해 사진의 의미와 역할을 전한다.
그림을 좋아하던 소년이 아프리카 여행을 계기로 사진의 매력에 빠지고, ‘결정적 순간’을 포착하는 작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았다. 사진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과 꿈을 향한 용기를 아이 눈높이에서 풀어낸다.
출판사 리뷰
결정적 순간을 찍은 사진작가! 앙리 카르티에브레송
『사진작가가 될 거야-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은 프랑스의 유명한 사진작가인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의 삶을 통해서 사진작가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아이들에게 알려 주는 책이에요.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은 현대 사진이 예술의 한 분야로 인정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어요. 사진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이지요. 카르티에브레송은 평범한 일상의 모습을 생생하게 찍은 작가로 유명해요. 예리한 눈, 재빠른 손, 순간적인 판단력으로 원하는 순간을 절묘하게 잡아내어 '결정적 순간을 찍은 사진작가'라고 불리고 있지요.,
카르티에브레송은 어렸을 때부터 그림을 좋아했어요. 어느 날 삼촌의 화실에 놀라갔다가 큰 감동을 받고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지요. 하지만 화가가 되는 일은 쉽지 않았어요. 열심히 연습했지만 욕심만큼 그림이 잘 그려지지 않았지요. 고민에 빠져 있을 때 카르티에브레송은 친구의 제안을 받고 아프리카로 여행을 떠나요.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매력적인 아프리카의 모습을 보며 사진을 찍기 시작했어요. 그러면서 사진 찍는 일에 큰 흥미를 갖게 되었고, 결국 사진작가가 되기로 결심하지요.
『사진작가가 될 거야-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을 읽으면서 카르티에브레송이 어떻게 사진작가로 첫발을 내딛게 되었는지, 어떤 계기로 유명한 사진작가가 되었는지, 유명한 사람들의 사진을 어떻게 찍었는지, 어떤 사진들을 남겼는지 알 수 있어요.
나도 사진작가가 되고 싶어!.
이 책은 사진 작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기도 해요. 먼저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이 순간을 포착해 찍은 대표적인 사진들을 볼 수 있어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생생한 사진을 통해 큰 감동을 느낄 수 있지요.
또한 좋은 사진을 찍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연스러운 초상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지 등 사진을 잘 찍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주고 있어요. 사진작가가 되고 싶어 하는 아이들을 위해 사진작가가 되면 좋은 점과 힘든 점,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사진작가의 모습, 신문, 사진집, 전시회 등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모습도 담았어요. 사진작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능력, 사진작가에게 필요한 카메라 등에 대해서도 알려 줍니다. 게다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보도 사진 작가 그룹인 매그넘 포토스가 어떤 일을 하는지, 카르티에브레송의 촬영 원칙은 무엇인지 등 자세하게 알려 주어서 카르티에브레송의 삶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지요.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이 걸어온 삶과 사진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서 자신만의 비전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