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서울대에서 청소년을 위해 선정한 문학고전 중 50작품을 골라 만화로 각색한 '서울대 선정 문학고전' 시리즈. 원작에 충실할 뿐 아니라 작품을 둘러싼 시대적 배경, 문화사, 비평에 이르기까지 심도 있는 정보와 분석을 담은 교양 만화이다. 「아큐정전」은 루쉰이 쓴 중국의 근대적인 소설로, 중국 근대 혁명기의 갈등과 혼란 속에서 다양한 계층의 인간 군상들이 드러내는 욕망과 파멸, 통속한 시대상을 적나라하게 들춰낸 작품이다.
각 작품 도입부에 작품의 배경과 작가의 성장 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작품 이해의 폭을 넓혀 준다. 또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정보면을 두어 비평적 관점에서 눈여겨볼 부분과 작가의 다른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다양한 언어권 문학사를 한눈에 접할 수 있는 내용 등 풍부하고 알찬 정보들을 담았다.
출판사 리뷰
문학고전과 만화가 만나 최고의 감동을 연출했습니다!
1. 영상세대인 오늘의 젊은 독자들을 위해 만화로 다시 태어난 원대한 상상력의 세계문학고전은 각 세대마다 그 세대의 지성과 감성의 기준에 맞게 새로운 형식으로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우리가 다 안다고 믿고 한켠에 제쳐 둔 이야기,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로 변용되지만 정작 제대로 읽어 본 적이 없는 텍스트, 이 만만치 않은 문학고전 작품들을 영상세대 아이들에게 만화라는 친근한 형식을 빌려 출간하는 이유입니다.
이 시리즈는 서울대에서 청소년을 위해 선정한 문학고전 중 50작품을 골라 만화로 각색했습니다. 좋은 문학 작품은 어렵고 읽히지 않는다는 비관주의를 극복하고 좋은 작품은 어떤 형식으로든 아이들에게 꼭 읽히고 싶은 부모의 마음, 당위의 문제로 인식하고 출간하고자 합니다.
채우리 《서울대 선정 문학고전 시리즈》는 중.고등학생들에게는 본격 독서를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일반 독자들에게는 원서와는 또 다른 만화 연출의 재미와 감동을 선사함으로써 문학을 감상하고 공부하는 데 친절한 길잡이 역할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2. 다양한 정보와 해설을 통해 풍부한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각 작품 도입부에 작품의 배경과 작가의 성장 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작품 이해의 폭을 넓혀 줍니다. 또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정보면을 두어 비평적 관점에서 눈여겨볼 부분과 작가의 다른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다양한 언어권 문학사를 한눈에 접할 수 있는 내용 등 풍부하고 알찬 정보들을 담았습니다.
[출판사 서평]
《아큐정전》은 루쉰이 쓴 중국의 근대적인 소설로, 중국 근대 혁명기의 갈등과 혼란 속에서 다양한 계층의 인간 군상들이 드러내는 욕망과 파멸, 통속한 시대상을 적나라하게 들춰낸 작품입니다. 루쉰은 이 작품을 통해 우리의 부끄러운 모습을 겸허하게 성찰하고 진정한 각성을 통해 현실을 타개하고 새로운 세상으로 함께 나아갈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원작에 충실할 뿐 아니라 작품을 둘러싼 시대적 배경, 문화사, 비평에 이르기까지 심도 있는 정보와 분석을 담은 교양 만화입니다. 만화라는 친근한 형식을 활용하였지만, 결코 가볍지 않고 원작이 말하려는 메시지에 대한 충분한 전달력을 가지고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세대의 독자들에게 원작 이상의 강한 문학적 감흥을 제공할 것입니다.
목차
intro 청년 루쉰의 꿈 - 깨어라, 민족혼!
1. 프롤로그 - 아큐의 이야기를 쓰다
2. 아큐의 승리 - 지는 게 이기는 것
3. 계속된 승리 - 거리에서 뺨맞고 강물에 침 뱉다
4. 연애의 비극 - 여자 잘못 건드렸다가 신세를 망치다
5. 생계의 문제 - 사흘 굶어 담 넘지 않는 놈 없다
6. 중흥과 몰락 - 시치미 떼 봐야 십 리도 못 간다
7. 혁명 -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도 놀란다
8. 혁명 금지 - 망둥이가 뛰니 꼴뚜기도 뛴다
9. 대단원 - 영문도 모르고 바가지 쓰다
10. 에필로그 - 절망의 끝에서 희망을 외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