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애리조나 요마 시에 실제로 존재하는 모래 언덕, 록사벅슨 이야기. 메리안은 그곳을 록사벅슨이라고 이름지었습니다. 그냥 흔한 바위언덕처럼 생긴 곳에는 모래와 바위, 낡은 상자 뿐이었지만 그곳은 특별한 곳이었습니다. 땅 속에서 발견된 검은 돌멩이는 록사벅슨에서는 돈으로 통용되었고, 커다란 돌로는 경계를 표시해 멋진 집과 가게, 경찰서를 만들었습니다. 메리안과 친구들은 그곳에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놀았습니다.
록사벅슨(바위 Rock와 상자 Box에서 유래된 이름)은 실제로 존재하는 모래 언덕으로 현재는 시 당국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록사벅슨은 아이들의 놀라운 상상력과 놀이를 통해 멋진 자연놀이터로 변신합니다. 시의 연 구조와 운율이 느껴지는 글과 구체적인 장면 묘사는 아이들이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세계를 멋지게 표현합니다.
마치 어린시절의 또 다른 이름처럼 친근하게 느껴지는 록사벅슨. 현재 미국의 몇몇 저학년 교실에서는 록사벅슨을 흉내내는 놀이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나게 달리고, 마음껏 상상하면서 놀았던 록사벅슨 같은 추억의 장소가 문득 갖고 싶어집니다.
출판사 리뷰
록사벅슨(바위 rock와 상자 box에서 유래된 이름)은 애리조나 요마 시에 실제로 존재하는 모래언덕 입니다. 이제는 시 당국에서 기념물도 세우고 관광자원으로 관리도 하고 있지만, 록사벅슨은 원래 바위와 오래된 상자들이 흩어져 있는 흔히 보이는 모래 언덕과 별 다를 바 없는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상상력과 놀이를 통해 그곳을 아주 특별한 곳으로 만들었습니다.
검은 자갈은 록사벅슨에서만 사용되는 돈이 되고, 돌로 경계만 그으면 집과 가게가 생겨납니다. 누구나 무엇이든지 사먹을 수 있는 그곳에는 빵집과 아이스크림을 파는 곳이 두 곳이나 되며, 선인장이 바닥에 깔린 감옥도 있습니다. 둥근 것을 들고 달리면 자동차가 되고, 긴 막대기와 끈만 있으면 어이든 내달릴 수 있는 말이 됩니다. 자기편 요새로 깡총하고 뛰어들면, 지금까지 열심히 쫓아오던 적은 바로 코앞에 있으면서도 그저 쳐다볼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책은 시의 연 구조와 운율이 느껴지는 앨리스 맥레란의 글과, 구체적인 장면 묘사와 함께 아이들의 상상력이 꾸며낸 세계의 형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훌륭하게 이룩해낸 바라라 쿠니의 그림의 힘입어, 마치 록사벅슨이 소중하고 언제나 아련한 향수를 느끼게 하는 어린시절의 또 다른 이름인 것처럼 느끼게 해줍니다.
이 책은 미국의 몇몇 저학년 교실에서 록사벅슨을 흉내내는 놀이수업의 형태로 재현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점점 빨라지는 입시준비의 시작과 나날이 강력해지는 인터넷 환경 속에서 \'제대로\'노는 것을 잊어버린 우리나라의 아이들에게 더욱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원래 놀이는 재미를 좇으며 몸의 감각과 상상력이 함께 발전하는 성장의 중요한 과정입니다. 요즘 아이들의 모습을 보며 한편으로 안쓰러워하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 우려를 하게 되는 것은 바로 이 제대로 놀지 못하는 아이들의 현실 때문일 것입니다. 일본의 거장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가 몸으로 느끼는 일이 점점 적어지는 요즘 아이들이 안쓰러워서 작품을 만든다고 말한 것처럼,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노는 것의 기쁨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앨리스 맥레란 (Alice McLerran)
버클리 대학에서 인류학 박사 학위를, 하버드 보건 대학원에서 인문학과 의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록사벅슨>으로 1992년 남서지역 도서관협회 선정 올해의 도서상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새를 사랑한 산> 등이 있다.
그림 : 바버러 쿠니 (Barbara Cooney)
1917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태어나 아마추어 화가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릴 때부터 그림 공부를 시작했다. 스미스 칼리지와 뉴욕의 아트 스튜던츠 리그에서 미술을 공부했다. 쿠니는 지금까지 백 권 남짓한 그림책을 출간했으며, <제프리 초서의 챈티클리어와 여우>(1959),<소달구지를 모는 아저씨>(1979)로 두 차례 칼데콧상을 수상했다.
차가운 푸른색과 녹색이 주조를 이루는 평면적이면서도 탁 트이고 밝은 풍경들과, 잔잔하고 섬세하고 따뜻한 세부 묘사가 특징인 우아한 화풍은 80년대에 들어 완성되었다. 2000년 3월 1일, 여든여섯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