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다양한 동물들이 자신의 생태에 대해 궁금증과 고민이 생겨서 똑똑새 박사에게 편지를 보내면 똑똑새 박사가 친절하게 상담해 주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 동물의 생활사에 관한 그림책이다. 엉뚱하고 재밌는 편지의 내용을 통해 다양한 동물들의 먹이, 무리 짓기, 경계색, 먹이사슬, 생활사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인간과는 전혀 다른 생명과 삶의 형태를 보이는 파충류나 올챙이, 베짜는 새, 기린, 고등어, 무당벌레, 거미, 토끼, 쇠똥벌레 등의 다양한 생태를 편지 형식에 담아 자연스럽게 소개하고 있다.
편지를 보내는 동물들의 귀여운 고민과 상담사를 자처하는 똑똑새 박사의 능청스러운 유머 넘치는 문장을 읽으며 어린이 독자들이 평소에 궁금했던 동물들에 관해 속시원히 호기심을 해결하게 될 것이다. 책 말미에는 본문에서 나왔던 어려운 용어들에 관한 해설을 덧붙였다.점을 빼고 싶은 무당벌레님께몸을 숨기다니, 당치도 않아요! 무당벌레님이 얼마나 잘생겼는데요.게다가 그렇게 화려한 점이 있는 데에는 다 까닭이 있답니다.대부분의 곤충은 잡아먹히지 않으려고 몸을 숨기지요. 하지만 무당벌레님에겐 더 좋은 방법이 있어요. 몸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고 맛도 없다는 거죠. 무당벌레를 먹어 본 새들은 바로 퉤퉤 뱉고 다시는 거들떠볼 생각도 하지 않아요. 새들은 무당벌레님의 화려한 색깔만 봐도 그때의 끔찍한 기억을 떠올리는 거예요. 그런 생김새는 부끄러운 게 아니라 오히려 대단한 장점이에요!안전을 빌며,똑똑새 박사 드림 -본문 19쪽
목차
파충류의 새끼 돌보기
올챙이의 생활사
똑똑새 박사님의 생활사 특강
베짜는새의 둥지 짓기
기린의 먹이
똑똑새 박사님의 먹이 특강
고등어의 무리 짓기
무당벌레의 경계색
똑똑새 박사님의 경계색 특강
거미의 데이트
토끼와 먹이사슬
똑똑새 박사님의 먹이사슬 특강
쇠똥구리의 재활용
용어설명
찾아보기
작가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