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MBC [재능 무한대]의 한 코너로 소개된 ‘위인들의 재능 이야기’를 확장한 시리즈 제7권, 디지털 시대의 창조자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21세에 스티브 잡스는 애플사를 창립했고, 회사 로고는 자신이 즐겨 먹는 사과에서 착안해 ‘한 입 베어 먹은 사과’로 정했다. 첫 번째 컴퓨터은 ‘애플 I’이 탄생했고, 이어 ‘애플 II’의 대성공으로 스티브 잡스는 25세에 최연소로 〈포브스〉가 뽑은 400대 유명 인사에 오른다. 그리고 29세에 매킨토시 컴퓨터를 출시한다.
이처럼 승승장구하던 잡스에게도 시련이 찾아온다. 매킨토시 컴퓨터는 뛰어난 컴퓨터였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 IBM의 대중성에 밀려 실패했다. 29세에 잡스는 모든 책임을 지고 자신이 세운 회사를 떠난다. 그는 다시 시작해야 했다. 그는 새로운 컴퓨터 회사인 넥스트를 설립하지만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조지 루카스 감독의 조언으로 세계 최초로 3D 애니메이션에 도전하게 된다.
픽사 스튜디오를 인수하여 〈토이 스토리〉, 〈벅스 라이프〉를 잇따라 히트시켰다. 이제 애플사가 다시 스티브를 찾았다. 회사 안에는 ‘남과 다르게 생각하라’는 글이 나붙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투명 케이스의 ‘아이맥’, 그리고 MP3 플레이어 ‘아이포드’였다. 아이포드는 곧 젊은이들의 문화 아이콘이 되었다.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 산업, 음악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문화 아이콘이 되었고, 이 세 가지 분야에서 뛰어난 경영 능력을 보여준 IT 마법사였다.
출판사 리뷰
업적이 아니라 ‘재능과 능력’으로 다시 보는 신개념 인물 이야기
위인들의 재능 이야기 시리즈
몸, 소리, 공간, 논리, 자연, 언어-우리 아이의 재능은 어디에 있을까?
‘위인들의 재능 이야기’ 시리즈는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심리 등 최신 이론을 근거로 제작되었다. ‘몸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소리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공간(그림)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논리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자연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언어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자아성찰 능력’ 등 각각의 능력에 따라 인물을 구분하여 소개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 시리즈는 MBC 프로그램 〈재능 무한대〉의 한 코너로 소개된 ‘위인들의 재능 이야기’를 확장한 것이다. 특히 이 책이 구성 면에서 인물의 일생을 나열하는 데 그치는 기존의 위인전과 차별화되는 점은 다음과 같다.
1. 재능 발달 지도: 위인들의 어린 시절부터 성년기까지 재능과 능력이 어떻게 발전해 갔는지 한눈에 보여주는 일종의 나침반으로, 커리어맵이라고도 한다. 이 재능 발달 지도를 보면서 어린이들은 자신이 어떤 재능의 삭을 가지고 있는지, 있다면 그 재능을 어떻게 계발시킬 것인지를 스스로 생각하게 된다.
2. 만화로 보는 위인의 생애: 위인의 일생에서 중요한 순간들을 만화로 재구성해 처음 책을 읽는 어린이들이 쉽게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단계별로 다시 읽는 위인의 생애: 앞서 만화로 본 장면들을 연상하며 어린이들이 다시 한 번 위인의 삶을 자세히 읽게 된다. 이때 위인의 생애를 유년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년기, 노년기로 구분하여 시기별로 위인들이 어떤 일을 겪었는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재능을 키워 나갔는지 이야기식으로 들려 준다.
4. 위인 따라 하기: 실제로 어린이들이 각 인물의 특징적인 재능을 따라할 수 있는 활동 프로그램을 첨부했다.
5. 재능 스티커: 어린이들이 자신의 재능을 확인해 보는 데 사용하는 스티커
‘몸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서 성공한 위인들
1권 정체성을 고민하던 소년에서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이 된 오바마
2권 런던 뒷골목의 가난뱅이 꼬마에서 위대한 희극배우가 된 찰리 채플린
3권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장애인에서 희망의 교육자로 우뚝 선 헬렌 켈러
4권 무용복도 토슈즈도 없이 현대 무용의 어머니가 된 이사도라 덩컨
‘공간(그림)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서 성공한 위인들
5권 위대한 예술가이자 경이로운 천재 레오나르도 다 빈치
6권 현실을 그리는 화가에서 진실을 그리는 화가로 파블로 피카소
7권 디지털 시대의 창조자 스티브 잡스
8권 백남준(근간)
위인들의 재능 이야기 제7권
디지털 시대의 창조자 스티브 잡스
21세기 문화 아이콘이 된 한 입 베어 먹은 사과
스티브 잡스는 선배이자 동료인 스티브 워즈니악이 만든 회로 기판이 미래의 컴퓨터 시장을 완전히 바꿔놓게 될 것임을 확신했다. “좋아, 형. 우리가 컴퓨터를 책상 위에 올려놓자. 개인용 컴퓨터를 만드는 거야.” “뭐라고? 컴퓨터를 누가 개인이 쓰겠어? 컴퓨터는 아주 어려운 기계잖아!” “그렇지 않아. 조만간 모든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날이 올 거야. 우리가 그 기회를 잡는 거야.” 21세에 스티브 잡스는 애플사를 창립했고, 회사 로고는 자신이 즐겨 먹는 사과에서 착안해 ‘한 입 베어 먹은 사과’로 정했다. 첫 번째 컴퓨터은 ‘애플 I’이 탄생했고, 이어 ‘애플 II’의 대성공으로 스티브 잡스는 25세에 최연소로 〈포브스〉가 뽑은 400대 유명 인사에 오른다. 그리고 29세에 매킨토시 컴퓨터를 출시한다.
이처럼 승승장구하던 잡스에게도 시련이 찾아온다. 매킨토시 컴퓨터는 뛰어난 컴퓨터였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 IBM의 대중성에 밀려 실패했다. 29세에 잡스는 모든 책임을 지고 자신이 세운 회사를 떠난다. 그는 다시 시작해야 했다. 그는 새로운 컴퓨터 회사인 넥스트를 설립하지만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조지 루카스 감독의 조언으로 세계 최초로 3D 애니메이션에 도전하게 된다. 픽사 스튜디오를 인수하여 〈토이 스토리〉, 〈벅스 라이프〉를 잇따라 히트시켰다. 이제 애플사가 다시 스티브를 찾았다. 회사 안에는 ‘남과 다르게 생각하라’는 글이 나붙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투명 케이스의 ‘아이맥’, 그리고 MP3 플레이어 ‘아이포드’였다. 아이포드는 곧 젊은이들의 문화 아이콘이 되었다. 대학 캠퍼스를 거니는 세 명 중 두 명은 아이포드 헤드셋을 끼고 있었다. 스티브 잡스는 컴퓨터 산업, 음악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문화 아이콘이 되었고, 이 세 가지 분야에서 뛰어난 경영 능력을 보여준 IT 마법사였다.
스티브 잡스 따라 하기
1. 잡스와 워즈니악처럼 친한 친구와 해 보고 싶은 일 찾기
2. 물건의 다양한 기능 생각하기
3. 제품 소개서 만들기
4. 3차원 개념 익히기
5. 스티브 잡스 퍼즐 맞추기
작가 소개
저자 : 이여신
이화여자대학교 사학과 졸업. 역사콘텐츠연구회 ‘어제그리고오늘’을 통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교육을 할 수 있도록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저서로 『그림으로 들어간 사람들』, 『그림에 차려진 식탁들』, 『미래를 열어주는 세계 역사박물관』, 『특목고 엄마들』, 『어린이를 위한 고대문명사』, 『위인들의 재능이야기』 시리즈, 『천하무적 속담왕』 등이 있고, EBS 초등영어교재 『요요플레이타임』, 『똑똑 영어놀이터』를 기획한 바 있다.
목차
서문 디지털 혁명을 이끄는 도전자, 스티브 잡스 2
스티브 잡스 8
스티브 잡스의 재능 지도 10
만화로 보는 스티브 잡스 12
1부 유년기
재미있는 전자 기기 36
별난 독불장군 41
2부 청소년기
로스앨토스로 이사하다 50
괴짜라고 불린 아이 55
두 명의 스티브-잡스와 워즈니악 59
블루 박스를 만들다 63
아타리에 취직하다 70
깨달음을 찾아 떠난 인도 여행 75
3부 청년기
애플 컴퓨터 설립 82
퍼스널 컴퓨터 축제 89
애플 컴퓨터의 성공 92
매킨토시 프로그램의 실패 96
4부 성년
애플에서 쫓겨난 후 넥스트 설립 102
픽사의 성공 107
애플 혁명을 일으키다-다르게 생각하라 112
창조적인 발상의 결정체, 아이포드의 탄생 116
또 한 번의 도전 120
스티브 잡스 따라 하기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