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박영규 선생님의 숨겨진 우리 역사 시리즈 2권. 어린이들이 자랑스러운 가야의 역사를 우리의 소중한 고대사의 한 갈래로 받아들이고, 가야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하고자 쓰여진 역사 동화이다. 동네 친구 같은 주인공 아리와 마루를 등장시켜 자칫 낯설고 어려울 수 있는 가야의 역사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풀어냈다.
저자는 《삼국유사》《삼국사기》, 중국의 《한서》《삼국지》《신당서》, 일본의《일본서기》《고사기》《풍물기》 등 가야의 문헌사료를 수집하여 심혈을 기울여 집필했으며, 사료가 계속 발굴되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주장과 관점을 두루 제시하여 어린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며 읽을 수 있게 구성했다.
출판사 리뷰
비밀의 왕국 가야로 떠나는 흥미진진한 역사 여행!
가야는 신라, 고구려, 백제와 함께 500여 년 동안 한반도에 자리해 있던 나라입니다. 그러나 삼국과 견줄 만한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음에도 남아 있는 사료가 적어서 오랫동안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1970년대 들어서야 가야의 유물이 많이 발굴되면서 가야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신라, 고구려, 백제 등 우리 고대사의 주축을 이루는 나라들에 비하면 가야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크지 않은 편입니다. 가야에 대한 연구 성과도 비교적 적고, 관련 도서도 많지 않습니다. 교과서만 살펴봐도 세 나라에 비해 다루는 비중이 매우 적습니다.
그러나 가야는 이렇게 역사 속에 묻히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찬란한 문화를 지닌 나라였습니다. 독자적인 철기 문화를 발전시켜 해상 무역을 장악하고, 신라, 고구려, 백제는 물론 동아시아까지 그 활동 무대를 넓혔으며, 일본 문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일본의 일부 지역에 가야 계통의 유물이 즐비하게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아, 일본에도 많은 문화를 전해 준 것으로 보입니다.
《김수로왕과 비밀의 나라 가야》는 어린이들이 이렇게 자랑스러운 가야의 역사를 우리의 소중한 고대사의 한 갈래로 받아들이고, 가야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하고자 쓰여진 역사 동화입니다. 역사 전문 작가인 박영규 선생님은《삼국유사》《삼국사기》, 중국의 《한서》《삼국지》《신당서》, 일본의《일본서기》《고사기》《풍물기》 등 가야의 문헌사료를 수집하여 심혈을 기울여 집필했으며, 사료가 계속 발굴되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주장과 관점을 두루 제시하여 어린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며 읽을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또한 동네 친구 같은 주인공 아리와 마루를 등장시켜 자칫 낯설고 어려울 수 있는 가야의 역사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서 말랑말랑하게 풀어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박영규
200만 베스트셀러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을 출간한 이후 《한 권으로 읽는 일제강점실록》까지 아홉 권의 ‘한 권으로 읽는 역사’ 시리즈를 22년 동안 펴냈다. 앞으로는 《조선반역실록》을 필두로 다채롭고 흥미 넘치는 주제사 연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환관과 궁녀》《춘추전국사》《박영규의 고대사 갤러리》 등의 역사서, 역사문화 에세이 《특별한 한국인》, 동서양철학사 《생각 박물관》, 불교 선담집 《깨침의 순간》 등의 사상서를 펴냈다. 1998년에 중편소설 《식물도감 만드는 시간》으로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을 받고 소설가로 등단했으며, 대하소설 《책략》과 《그 남자의 물고기》《길 위의 황제》를 썼다.
목차
머리말_비밀 상자 같은 역사, 가야사 이야기
제1장 김수로왕과 석탈해의 싸움
바다 위에서 만난 거인
두 거인의 싸움
도술 시합을 벌이는 수로와 탈해
제2장 구지봉에서 태어난 여섯 가야
거북의 목을 자르는 일본인들
아홉 마리의 거북과 여섯 개의 황금 알
하늘에서 내려온 황금 알과 여섯 가야의 탄생
제3장 비단 돛배를 타고 온 허황옥
왕비를 기다리는 수로왕
허황옥과 결혼하는 수로왕
허황옥은 어디에서 왔을까
제4장 무역 중심지로 성장한 가야
가야 왕조의 번창
국제 무역 도시 가야
왜국으로 건너가는 가야인들
제5장 약소국으로 전락하는 가야
가야 사람들이 개척한 신천지 큐슈
가야를 탐내는 백제와 왜
백제 왕실을 장악한 임나의 권력자 목만치
백제에 맞서는 임나
임나를 장악하는 백제
임나 땅을 사이에 둔 백제와 왜의 신경전
백제의 임나 장악을 반대하는 고구려
제6장 무너지는 가야 왕국
스스로 신라에 나라를 내준 아라가야
신라에 나라를 바치는 구형왕
가야의 최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