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발도장 쿵쿵 역사 시리즈 8권.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 왕릉을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먼저 왕이 승하하면 어떻게 국장을 치렀는지, 왕릉의 터는 어떻게 정하였는지, 그리고 어디에, 어떤 왕의 능이 있는지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선.정릉을 둘러보며 왕릉의 구조와 선.정릉의 수난, 왕릉에서 지내는 제사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조선 왕실의 장례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했다. 이번 개정판에는 아이들이 읽기에 좀 더 적합한 단어와 내용, 보기 좋은 구성을 고민해 반영하였다.
출판사 리뷰
2010년에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첫 출간했습니다. 출간 이후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부모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역사도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2016년 아이들이 읽기에 좀 더 적합한 단어와 내용, 보기 좋은 구성을 고민해 개정판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발도장 쿵쿵 역사 시리즈’는 체험학습전문브랜드인 (주)핵교가 10여 년 동안 아이들과 함께 역사와 교과체험을 진행하면서 쌓여진 경험이 담긴 책입니다. 체험학습 현장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한 시대의 전, 후 흐름이 담긴 역사이야기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⑧ 가자! 조선 왕릉 - 선ㆍ정릉’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 왕릉을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먼저 왕이 승하하면 어떻게 국장을 치렀는지, 왕릉의 터는 어떻게 정하였는지, 그리고 어디에, 어떤 왕의 능이 있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선ㆍ정릉을 둘러보며 왕릉의 구조와 선ㆍ정릉의 수난, 왕릉에서 지내는 제사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조선 왕실의 장례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했습니다.
“책으로 생각을 키우고 체험으로 세상을 만나다”초등학생을 위한 역사 도서들이 많이 출간되어 있다. 그럼,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 도서의 장점은 무엇일까? 도서의 내용은 시대순으로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가보고 느낄 수 있는 박물관, 유적지를 알맞게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책을 읽기만 하는 것과 책과 함께 실제 유물과 유적지에서 내용 확인을 하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경우에도 현장에서 확인한 유물과 유적지에 대한 체험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이 도서는 세 부분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한 시대의 도입부를 열어주는
‘하나 - 역사이야기’, 체험학습 현장에서 직접 책을 보며 사용할 수 있는
‘둘 -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한 시대를 정리하거나, 그 시대를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채워진
‘셋 - 역사이야기’ 로 구성이 되어 한 시대를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책 내용 중간 중간에 ‘쏙쏙! 생각 더하기’, ‘눈도장 콕콕! 퀴즈’ 등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이 추가되어 있다.
이 도서의 또 하나의 특징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이 수록되어 있다는 점이다.박물관이나 유적지에서 어느 지점에서, 어떤 유물을 봐야 하는지 꼼꼼하게 짚어 주고 있다.
10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매뉴얼을 소개하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역사 도서에서 놓치기 쉬운 현장성을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으로 담아냈다는 점이다.
중앙대학교 역사학과 진성규 교수는 이 도서의 추천사를 통해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10년 동안 답사를 하고, 10년간 공부를 하고 10년간 집필을 하라!’는 말을 했다. 그리고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사건이 전개된 역사현장의 답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면서 ‘지도와 유물과 유적지가 알맞게 배열되어 있는 발도장 쿵쿵 역사시리즈’를 추천했다.



작가 소개
저자 : 오주영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애정을 갖고 다양한 어린이 책을 쓰고 있습니다. 『명절 속에 숨은 우리 과학』, 『단숨에 읽고 박식하게 깨치는 한국사』, 『방과후 사회 교과서-똑똑한 우리 문화 이야기』, 『역사 인물 40인이 보내는 특별한 편지』, 『교과서 100배 역사 상식』, 『발도장 쿵쿵 가자!! 조선 후기』, 『발도장 쿵쿵 가자!! 조선 궁궐』, 등의 책을 썼습니다.
목차
하나. 역사이야기 -조선 시대 왕의 장례
1. 어떻게 부를까? 10
1) 신분에 따른 무덤의 이름
2) 주인을 알 수 없는 무덤
2. 나라 전체의 슬픔, 왕의 장례 11
3. 조선 왕릉의 분포 12
1) 서울에 있는 왕릉
2) 도성의 동쪽에 위치한 왕릉-동구릉, 사릉, 광릉
3) 도성의 서쪽에 위치한 왕릉-서오릉과 서삼릉
4) 자매가 함께 있는 파주삼릉과 인조부부의 장릉
5) 황제의 능-홍릉과 유릉
6) 경기도 화성에 있는 융건릉
7) 도성 100리 밖에 있는 왕릉
* 눈도장 콕콕! 퀴즈 20
둘. 발도장 쿵쿵 현장탐방 - 조선 왕릉
1. 왕릉을 만드는 과정 22
1) 명당을 찾아라!
2) 왕의 장례 준비과정
2. 왕릉의 구조 27
1) 인간의 공간
2) 신과 만나는 제향 공간
2) 신의 공간
3. 선릉의 주인 - 성종 32
1) 왕위에 오르기까지
2) 훈구파와 사림파
3) 나라에 필요한 책을 만들다
4) 중종의 어머니, 정현왕후
5) 선릉의 구조
3. 정릉의 주인 - 중종 38
1) 반정을 일으키다
2) 훈구파와 사림파의 갈등
3) 중종의 왕비들
4) 정릉의 구조
* 눈도장 콕콕! 퀴즈 43
셋. 역사이야기 - 선정릉과 산릉제례
1. 선ㆍ정릉의 수난 48
1) 전쟁과 화재로 훼손된 선ㆍ정릉
2) 능을 지키는 관리, 능참봉
3) 왕릉의 견고함이 도굴을 막다
2. 왕릉에서 지내는 제사, 산릉제례 52
* 눈도장 콕콕! 퀴즈 54
* 한눈에 쏙 조선시대 왕릉 정리 55
* 십자말 풀이로 되짚어 보기 26
* 발도장 쿵쿵 조선 왕릉 유적지 57
* 매뉴얼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