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앙증맞은 생물학 친구들의 특별하고 놀라운 이야기“이 세상과 저 세상을 통틀어, 현실과 상상을 통틀어, 저기 저 푸른 생명의 나무에 견줄 만한 신비는 없을 것입니다. 생물학은 재미있고 풍부합니다. 동물원에서 보는 이상한 녀석들, 식물원에서 보는 알록달록한 친구들, 우리 안에서 꿈틀거리는 내장들, 바람이 쓰다듬는 나뭇잎들이 다 생물학이니까요. 정말 공부해 볼 만하지 않겠어요? - 옮긴이의 말
귀엽고 깜찍한 생물, 모두 모두 모여라!? 심장이 말을 한다면? 세포와 호르몬이 자신의 얘기를 들려준다면? 상상력을 한껏 발휘하여, 살아있는 생명체인 것처럼 생물학 개념들을 머릿속으로 그려보는 일은 꽤 흥미로운 일이다. 『재미있는 생물』에는 그러한 재미난 시도가 유쾌발랄하게 펼쳐진다.
미토콘드리아, DNA, RNA, 리보솜 등 많이 들어보긴 했지만, 설명하려고 하면 말문이 막히는 생물학 개념들이 생동감 넘치게 스스로 소개한다면 어떤 내용일까?
이 책속의 RNA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비밀을 팔아넘기는 스파이처럼 나는 DNA의 유전 암호를 복사해서 세포 전체에 두루 퍼뜨린답니다.”
리보솜은 자신을 “유전자의 지시에 따라 단백질을 만드는 공장이에요. 우리는 DNA가 일러 주는 대로 일한 답니다. DNA의 유전 암호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놈은 우리밖에 없어요.”라고 소개한다.
그러면 온몸 구석구석에서 활동하면서 무언가를 짓기도 하고, 허물어서 원료를 만들기도 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것은 바로 ‘효소’이다. 효소는 스스로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몸속의 건설 노동자예요.”
각 개념들의 성격 또한 저마다 제각각이다. 잠깐만 들여다봐도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친구들이 다 모였다. 악당 스토커 ‘바이러스’, 자연의 청소부 ‘균’, 식물계의 못난이 형제 ‘포자식물’, 경찰관 ‘B세포’, 타고난 킬러 ‘T세포’, 감수성이 예민한 ‘심장’, 변덕스러운 친구 ‘호르몬’, 원기왕성한 일꾼 ‘장’, 만능 재주꾼 ‘식물세포’ 등이 그들이다. 개성으로 똘똘 뭉친 생물학 친구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생명의 재료가 되는 세포, 미토콘드리아, DNA, RNA, 리보솜, 효소를 비롯해, 동물, 식물, 균, 박테리아, 원생생물로 분류되는 모든 생명체, 더 나아가 우리 몸속의 심장, 폐, 위, 간, 방광, 적혈구, B세포, T세포, 난자, 정자, 줄기세포까지 교과서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생물학 개념들을 유쾌하고 즐겁게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생물학의 기초가 탄탄해지는 기막힌 책! 이 책의 전작인『재미있는 주기율표』『재미있는 물리』와 마찬가지로, 이 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과학개념이 앙증맞은 캐릭터로 표현됐다는 점이다. 영국의 유명한 아티스트 사이먼 바셔는 지난 번 주기율표 원소, 물리학 개념을 그린 데 이어, 이번엔 생물학 개념을 귀여운 친구들로 탄생시켰다. 교과서처럼 지루하고 딱딱한 생물학에 생기를 불어넣듯이 말이다. 생물학이라고 하면 표본병이나 개구리 해부, 골치 아픈 세포분열만 생각나는 이들에게, 사이먼 바셔의 그림은 생생하게 살아서 바로 우리 주위를 어슬렁거리면서 기어다니는 생물학을 느끼게 할 것이다.
더욱이 이 책은 생물학의 중요한 개념들을 모두 다뤘기 때문에, 생물학의 기초를 탄탄하게 만드는 장점도 두루 갖췄다. 태양에서 빛을 흡수해서 당을 만드는 광합성 과정, 에너지를 얻는 과정, 몸이 별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면역 시스템 등, 이 책 속에 녹아있는 생물학 이야기는 생물과 생명 현상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도울 것이다.
아주 작은 박테리아에서부터 우뚝 솟은 소나무까지, 세상은 온통 생명으로 넘쳐난다. 멀리 찾을 것 없이 끊임없이 숨쉬고, 움직이고, 먹고, 배설하는 우리 자신이 바로 생명 그 자체이다. 몇 조개의 세포들로 이뤄진 우리 몸에 대한 설명들은 생명의 경이로움과 신비로움을 느끼는 길목으로 독자들을 안내할 것이다.
◇ 어떤 독자들을 위한 책?- 생물학을 어렵게만 생각하는 청소년들과 고학년 초등학생들!
- 생물학 개념들을 한 눈에 파악하고 싶은 학생들!
- 즐겁게 생물학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
◇ 출간 기념 특별부록 : 주기율표 손바닥 카드놀이를 통해 익히는 주기율표!
꼭 알아야 하는 원소들을 17장의 카드에 담았다!
재미나게 놀다보면 원소기호와 원자번호, 원소의 특징이 저절로 외워지는
매우 유용한 주기율표 손바닥 카드!
즐거움과 지식,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