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답사 바로하기 역사 바로보기 시리즈 7권. 수원화성이 조성된 배경에서부터 치밀하고 과학적인 설계로 아름답고 뛰어난 최고 군사건축물을 만들기까지 아낌없이 힘을 쏟았던 사람들과 그들이 이룩한 수원화성의 여러 시설물들, 어떤 군주보다도 백성을 사랑했고 과감한 정치 개혁을 추구해 나갔던 정조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수원화성을 직접 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갖가지 정보와 배경지식을 담고 있지만, 현장에 가지 않더라도 마치 그곳에 가 있는 것처럼 생생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그저 지식만을 나열해 놓은 딱딱한 역사서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생동감과 감동을 통해 조선 후기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빛나는 수원화성에 대한 꼼꼼한 여행 지침서이자 조선 문화의 르네상스를 꽃피운 정조 시대를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한 역사서이다. 수원화성이 조성된 배경에서부터 치밀하고 과학적인 설계로 아름답고 뛰어난 최고 군사건축물을 만들기까지 아낌없이 힘을 쏟았던 사람들과 그들이 이룩한 수원화성의 여러 시설물들, 어떤 군주보다도 백성을 사랑했고 과감한 정치 개혁을 추구해 나갔던 정조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정조의 갑작스런 죽음 이후 일제시대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버려지고 무너진 수원화성이 다시 옛 모습을 되찾고 당당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오르기까지, 그 토대가 되었던 의궤에 담긴 철저한 기록정신에는 절로 감탄이 나온다. 역사.문화 공부를 겸한 가족 여행에 빠뜨려서는 안 될 충실한 지침서이다.
수원화성 여행에 빠뜨려서는 안 될 충실한 지침서
1997년 12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오르면서 만리장성과 함께 동양을 대표하는 성곽으로 떠오른 수원화성은 정조 시대를 중심으로 한 조선 후기 역사를 조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답사여행지이다. 또한 한 시대를 치열하게 살다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곳이자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생생한 현장이다. 초등학생은 물론, 청소년과 학부모, 교사, 가이드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화와 역사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찾아가는 수원화성 여행에 꼭 챙겨가야 할 충실한 지침서이다.
조선 후기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는 지름길
이 책은 수원화성을 직접 돌아보는 데 도움이 되는 갖가지 정보와 배경지식을 담고 있지만, 현장에 가지 않더라도 마치 그곳에 가 있는 것처럼 생생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그저 지식만을 나열해 놓은 딱딱한 역사서에서는 느낄 수 없는 생동감과 감동을 통해 조선 후기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왜 수원화성은 단순한 성곽이 아니라 하나의 도시인가, 정조 주변에는 어떤 인물들이 있었으며, 정조 시대 조선사회는 어떠했는가를, 저자가 들려주는 조곤조곤한 이야기로 맛볼 수 있다.
역사 현장을 찾아 나선 가족 여행자, 통역 가이드, 체험학습 강사를 위한 최고의 선택
이 책에는 십 수년간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체험학습을 지도해 온 한국체험학습강사협회의 노하우와 옛 성곽을 찾아 무수히 발품을 팔아온 사진작가 최진연의 열정이 그대로 담겨 있다. 우리 역사에 첫발을 내딛는 어린이와 학부모, 일반인들은 물론, 전문 여행 가이드와 체험학습 강사들이 즐겨 찾는 책이 되기 위하여 집필 방식과 사진 자료 선택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의 동선을 따라가면서 그때그때 배경이 되는 이야기와 사진을 곁들이는 방식을 취했으며, 여행에 필요한 갖가지 정보와 지도 등을 함께 담았다.
작가 소개
저자 : 김명선
서울시립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한국사를 전공하였습니다. 역사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도록 어른과 아이들에게 역사 강좌와 토론 교실을 열고 있으며, 어린이책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미리 떠나는 화성 여행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
새 시대를 담은 도시 수원화성
Ⅱ. 화성으로 떠나요
제1장 새 도시를 만나다
지지대 고개를 넘다
새로운 도시를 세우다
성벽을 따라 걷다
최강 군사도시로 우뚝 서다
제2장 새 성을 만나다
화서문으로 향하다
수원화성 정문, 장안문에 서다
아름다운 북수문 화홍문
화성의 최고 건축물 동북각루
너른 뜰을 가진 지휘본부 동장대
화성의 동쪽 관문 창룡문
화성의 통신탑 봉돈
홀로 떨어져 외로운 팔달문
제3장 성을 되돌아보다
조선 성곽의 완성, 수원화성
성곽 공사의 마무리 화성성역의궤
Ⅲ. 화성행궁으로 가다
제4장 화성의 핵심, 행궁 둘러보기
화성행궁 둘러보기
제5장 8일간의 을묘원행
8일간의 을묘원행
제6장 정조를 만나다
화령전으로 가는 길
조선, 다시 혼란에 빠지다
Ⅳ. 화산 아래 묻히다
제7장 융건릉 찾아가기
정조, 아버지 곁으로 오다
사도세자와 정조를 보살피는 용주사
제8장 아름다움을 되찾다
화성이 무너지다
다시 아름다움을 되찾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