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들에 눈높이와 관심사에 맞게 철학의 주제를 독특한 스토리로 구성하여 철학을 제대로 이해하고 소화하게 돕는 철학 만화. 한두 가지 철학 주제로 한 권을 구성하여 철학의 의미를 깊이 있게 체화하도록 유도한다. 2권 ‘이기주의 vs 이타주의’는 새로운 등장인물 타라이 타루와 인간이 되는 약 주머니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토라자의 인간이 되는 약을 우연히 주운 타루는 그만 약 주머니를 훔친 도둑 누명을 쓰게 되어 잡혀 가고 만다. 한편 자기 욕심을 채우려고 인간이 되는 약을 찾으려는 까치문지기와 약방토끼는 타루를 구하러 온 달나라까지 함께 가두는데….
☞ 한겨레신문 기사보기
출판사 리뷰
《철학고양이 요루바 2》는 정통 철학을 어린이의 눈으로 해설한 만화로, 초등 전 학년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철학 만화다. 아이들에 눈높이와 관심사에 맞게 철학의 주제를 독특한 스토리로 구성하여 철학을 제대로 이해하고 소화하게 돕는 이 책은, 한두 가지 철학 주제로 한 권을 구성하여 철학의 의미를 깊이 있게 체화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철학고양이 요루바 1》로 2010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한 이 시리즈의 2권의 주제는 이기주의와 이타주의는 어떤 것이며, 이기심과 자기 사랑을 확실하게 구분하여 정의하고 있다.
1권 ‘약속’ 편에서 말을 하게 된 고양이 요루바와 함께 호랑말코의 보름달 학교를 찾은 인간 소녀 달나라가 그곳에서 고양이로 변했다가, 약속의 중요성에 대해 깨우치고 가까스로 제 모습을 찾는다. 인간이 되고 싶어 하는 애완동물들은 공부를 하러 보름달 학교로 간다. 보름달 학교 훈장인 호랑말코 선생님이 이끄는 수업에서 ‘약속’을 지키지 않아도 되는 3가지를 맞힌 소심한 강아지 토라자가 인간이 되는 약을 받았다.
2권 ‘이기주의 vs 이타주의’는 새로운 등장인물 타라이 타루와 인간이 되는 약 주머니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토라자의 인간이 되는 약을 우연히 주운 타루는 그만 약 주머니를 훔친 도둑 누명을 쓰게 되어 잡혀 가고 만다. 한편 자기 욕심을 채우려고 인간이 되는 약을 찾으려는 까치문지기와 약방토끼는 타루를 구하러 온 달나라까지 함께 가두는데……. 하지만 그 약주머니는 다른 약 주머니와 뒤바뀐 것이었고, 약 주머니를 건드린 자들은 모두 어떤 병에 걸리고 만다. 호랑말코 선생님은 이들을 구하기 위해 ‘나르시스 감염 치료 시스템’을 가동시킨다. 이것은 일종의 카드 게임이다. 이기주의에 감염된 5명의 주인공들은 서로에게 협조와 배신을 던지며 1000번에 이르는 게임을 한다. 이기주의 전략팀과 이타주의 전략팀 중 과연 누가 최후의 승자가 될까? 이 게임에서 1등을 하는 자에게는 거대한 포상이 기다리고 있다. 예상을 뒤엎는 반전의 반전과, 이 반전을 유도하는 똑똑해진 요루바의 활약이 눈에 띤다.
이기주의와 이타주의를 각각 옹호하는 철학자들의 사상이 소개됨과 동시에, 우리의 일상에서 이기주의자들이 받는 부당한 이익에 발동을 거는 현명한 방법, ‘팃포탯’ 전략이 소개된다.


작가 소개
저자 : 소공
만화가이자 그림책 작가이다. 주로 어린이, 애완동물 등 자신이 좋아하는 귀여운 것들과 철학, 음악, 독서 등 다소 어려워 보이지만 역시 자신이 관심 있는 것들을 주제로 그림 작업을 했다. 지은 책으로는 《철학고양이 요루바 1, 2, 3》 《뜨거운 물고기》《바른 글씨체를 잡아주는 사자성어 따라쓰기》가 있다. 《철학고양이 요루바 1》로 2010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특별상을 수상했다.
목차
원작자의 말 - 착한 사람이 손해 보지 않고 살 수는 없을까요?
글 그림 작가의 말 - 어른이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등장인물 소개
1. 수상한 꼬마 낚시꾼
2. 자신을 사랑한 민폐고양이, 누페
3. 죄수의 딜레마
4. 나르시스 감염 치료 시스템
5. 누가 금화를 차지할까?
6. 비열한 전략과 친절한 전략의 대격돌!
7. 받은 대로 돌려준다, 팃포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