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사진과 관련한 전문 용어들을 ‘사전’ 형식으로 설명하는 책이다. 하지만 단순히 모르는 용어를 찾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용어의 정의부터 함께 알아야 할 내용들, 각 제품 또는 방식이 지닌 장단점과 한계,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풀이한다. 그 내용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사진 관련 대부분의 이론을 습득하고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약 300페이지에 걸쳐 소개되는 내용들은 아날로그부터 디지털에 이르기까지 고전 방식과 최신 방식을 넘나든다. ‘카메라의 기본 메커니즘’부터 ‘디지털·암실이론과 실제’, ‘사진의 역사와 미학을 포함한 사진예술’, ‘빛의 이론과 조명’, ‘사진의 미래에 대한 고찰’, ‘미러리스·나스·BSI이미지센서 같은 최신 기술’ 등 사진의 모든 것을 전반적으로 아우른다. 책 후반부에는 부록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어 ‘흑백필름 현상과 인화과정’, ‘사진 조명법’, ‘대형카메라 무브먼트’를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을 보다 심층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사진과 관련한 전문 용어들을 ‘사전’ 형식으로 설명하는 책이다. 하지만 단순히 모르는 용어를 찾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용어의 정의부터 함께 알아야 할 내용들, 각 제품 또는 방식이 지닌 장단점과 한계,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풀이한다. 그 내용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사진 관련 대부분의 이론을 습득하고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약 300페이지에 걸쳐 소개되는 내용들은 아날로그부터 디지털에 이르기까지 고전 방식과 최신 방식을 넘나든다. ‘카메라의 기본 메커니즘’부터 ‘디지털·암실이론과 실제’, ‘사진의 역사와 미학을 포함한 사진예술’, ‘빛의 이론과 조명’, ‘사진의 미래에 대한 고찰’, ‘미러리스·나스·BSI이미지센서 같은 최신 기술’ 등 사진의 모든 것을 전반적으로 아우른다. 책 후반부에는 부록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어 ‘흑백필름 현상과 인화과정’, ‘사진 조명법’, ‘대형카메라 무브먼트’를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을 보다 심층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 저자가 오랜 기간 학생들을 가르치며 습득한 ‘쉽게 설명하는 노하우’를 월간사진 편집부가 체계적으로 엮어낸 책이다. 어려운 이론을 설명하는 책이지만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이유다. 또 기존의 사전들처럼 단순한 흑백 텍스트의 나열이 아닌, 포인트 컬러와 필요한 이미지들이 다채롭게 삽입되어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사진과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나 사진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는 이들, 그리고 사진에 관해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자 하는 사진애호가들을 위해 만들어진 최신 교과서이자 사진계 바이블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조용훈
중앙대학교사진학과와 동대학원에서 예술사진을 공부하였으며, 중앙대학교첨단영상대학원에서 디지털사진을 전공하였다. 졸업 후 광고사진스튜디오를 운영하면서 여러 대학의 사진학과에서 광고사진, 인물사진, 디지털사진, 사진조명, 매체론 등을 강의해왔다. 현재 여러 협회와 업체, 단체를 위한 강연활동과 함께 광주대학교 사진영상드론학과의 디지털사진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조아사진학원의 원장 및 대표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이러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목차
004. 저자의 말
006. 목차
016. ㄱ
037. ㄴ
048. ㄷ
067. ㄹ
084. ㅁ
100. ㅂ
119. ㅅ
164. ㅇ
204. ㅈ
222. ㅊ
229. ㅋ
242. ㅌ
247. ㅍ
263. ㅎ
278.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