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현직 초등 교사가 직접 쓴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학교생활 안내서. 학교에 갈 때부터 집에 돌아올 때까지 주인공 슬아의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게 구성되어 있다. 학교는 어떤 곳인지, 교실은 어떤 모습인지, 선생님은 어떤 분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동시에 수업 시간, 급식 시간, 청소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출판사 리뷰
- 현직 초등 교사가 직접 쓴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학교생활 안내서
- 학교생활을 걱정 없이 신나고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
-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두근두근 1학년, 학교는 어떤 곳일까요? 학교는 아이들이 처음으로 사회생활을 경험하는 곳입니다. 학교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배우던 것과 다르게 교과목이 있고, 매일 해야 할 숙제가 있고, 모둠 조와 함께 과제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는 아이들에게 걱정과 두려움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하루하루 성실히 학교생활을 하면 학교가 얼마나 즐겁고 재미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좀 더 잘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으로, 학교생활의 모든 것을 친절하게 알려 주고 있습니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 주는 학교생활 안내서 초등학교 입학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설렘과 함께 걱정되는 마음이 있습니다. 부모는 우리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수업은 제대로 따라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고, 아이는 수업 시간에 화장실이 가고 싶으면 어떡하지?, 처음 만나는 친구에게 뭐라고 인사하지?, 급식에 싫어하는 반찬이 나오면 어떡하지? 등 처음으로 맞닥뜨리는 일에 대한 걱정이 한가득입니다.
《처음 학교생활백과》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와 부모를 위한 학교생활 안내서로, 현직 초등학교 교사 네 명이 1학년 담임을 맡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실생활을 생생하게 풀어냈습니다. 예를 들어, 수업 시간에 돌아다니지 않고 의자에 바르게 앉아 있기, 복도나 계단에서 뛰지 않기, 쓰레기는 분리해서 쓰레기통에 버리기 등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가르쳐 줍니다. 또한 등교한 후에는 그날 공부에 필요한 것은 책상 서랍에 넣고, 나머지는 사물함에 넣어두는 것부터 휴대 전화는 전원을 끄고 가방에 넣어두는 것까지 학교에서 지켜야 할 예절도 친절하게 알려 줍니다. 그 외에도 화장실 변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실내화 갈아 신는 방법, 급식실에서 차례를 지키며 급식을 먹는 방법, 안전하게 등·하굣길 오가는 방법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도 함께 실었습니다. 책 뒤편에는 예비 학부모를 위해 초등학교 1학년 교육 과정과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Q&A 형식으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그림책으로 미리 만나는 1학년 학교생활 이 책은 학교에 갈 때부터 집에 돌아올 때까지 주인공 슬아의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는 어떤 곳인지, 교실은 어떤 모습인지, 선생님은 어떤 분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동시에 수업 시간, 급식 시간, 청소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담겨 있습니다. 그중 시험 대신 수행평가를 진행하는 수업 시간과 모두 함께 둘러앉아 게임처럼 진행되는 수업을 통해 예전과 달라진 교실 풍경을 엿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슬아와 함께 현장감 넘치는 학교생활을 체험하며 학교가 얼마나 신나고 재미있는 곳인지 알아보세요.
내일은 입학식 날, 슬아는 설레는 마음에 쉽게 잠들 수 없었어요.
슬아는 아끼는 인형을 죽 늘어놓고 준비한 것을 자랑했어요.
“이건 이모한테 선물 받은 책가방, 이건 할머니가 사 주신 필통.
쉿! 너희만 알고 있어. 가방 안에 토순이가 들어 있어.
내일 학교에 함께 가려고. 또 뭐를 가져가지?”
“오늘은 여태까지 배운 도형을 이용해서
모둠 친구들과 함께 마을 만들기를 해 볼 거예요.”
“이거 시험이에요?”
지운이가 선생님께 물어보았어요.
‘시험’이라는 말에 슬아는 가슴이 쿵쾅쿵쾅 뛰었어요.
“도형으로 마을 만들기 수행 평가를 할 거예요.
친구들과 함께 멋진 마을을 만들어 봅시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최숙정
전주교육대학교와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에서 공부했습니다. 책과 나무와 아이들이 좋아 30년 가까이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최근 5년 연속 만났던 1학년 친구들과의 학급살이를 토대로 즐겁게 글을 썼습니다. 매일 교실 창밖으로 까르르 웃음이 넘쳐 나는 학교를 꿈꿉니다.
지은이 : 류대현
아이들이 자기 삶을 스스로 개척하고, 세상과 마주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는 초등학교 선생님입니다. 아이들이 지닌 힘을 믿고, 아이들의 모습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아이와 선생님이 서로 믿으며 함께 성장하길 소망합니다.
지은이 : 김윤희
경인교육대학교에서 공부했습니다. 두 딸을 키우는 엄마이자 초등학교 선생님으로 생활하며 매일매일 아이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중입니다. 1학년 입학을 앞둔 딸과 많은 친구들이 학교생활을 훨씬 더 재미있게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은이 : 김연수
춘천교육대학교에서 교육학을 공부했고, 교수 학습 방법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 책에 1학년 담임 경험을 바탕으로 예비 초등학생과 학부모가 궁금해 할 만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작가의 말 · 6
학교는 어떤 곳일까요? · 8
학교에 가기 전에 연습해요 · 10
학교에는 뭘 가져가나요? · 12
어떤 선생님을 만나게 될까요? · 14
학교는 몇 시까지 가나요? · 16
신발을 왜 바꿔 신어요? · 18
교실은 어떻게 생겼을까? · 20
내 자리는 어디일까요? · 22
특별한 교실이 너무 많아요 · 24
학교에서는 무엇을 배울까요? · 26
학교에는 수업 시간만 있나요? · 28
두근두근 즐거운 수업 시간! · 30
선생님 화장실이 급해요! · 32
아플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 34
학교에서는 점심을 어떻게 먹어요? · 36
학교에서 휴대 전화는 어떻게 사용해요? · 38
시험은 어떻게 봐요? · 40
방학은 언제 해요? · 42
교실 청소는 어떻게 하나요? · 44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가요 · 46
초등학교 1학년 교육 과정이 궁금해요! · 47
학교생활이 궁금해요! ·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