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현 시대 직장인의 첫 번째 고민은 ‘어떻게 백세 시대를 살아가야 할 것인가?’이다. 이 책은 직장인이 인생 2막을 평생 현역으로 사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에 따른 평생 현역 생활을 위해 직장인이 준비하는 법과 실천해야 할 원칙들을 제시한다. 근로기준법이 개정되어 주 52시간 근무제가 실시되고 있다. 직장인은 ‘자기계발을 할 시간이 없어서’라는 핑계를 댈 수 없다.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당신이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직장 다니면서 퇴직 후 평생 현역 생활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이 책은 당신의 평생 현역 생활을 준비하는 데 길잡이가 될 것이다.
독자들은 백세 시대에 살고 있다. 남자의 경우 대학 졸업과 군 복무를 마치고 직장에 취업 가능한 연령은 약 25세, 군 복무 의무가 없는 여자의 경우 약 23세 정도이다. 그렇게 취업한 직장인들이 주된 직장에서 퇴직하는 평균 연령을 보면 50세 전후로 퇴직하게 된다. 초등학교 6년, 중고등학교 6년, 대학 4년 동안 공부를 해서 주된 직장에 약 26년 근무를 하게 되는 것이다. 퇴직 후에도 당신의 인생은 50년이 남아 있다. 50세 퇴직하기까지 아둥바둥 얽히고설키고 하면서 살아왔는데 또 50년을 더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인생 2막의 삶을 위해서는 어떻게 무슨 준비를 해야 할까? 제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우리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세상이 아니라 준비된 자만이 살아남는 세상이 된 것이다.
지금까지는 적성과 무관한 삶을 살아왔더라도, 인생 2막에는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한다. 그러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준비과정이 있어야 한다. 준비과정은 당신이 현직에 있을 때 하는 것이 최선이다. 인생 2막 준비를 위해서는 직장인의 마인드에서 의식변화를 해야 한다.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야 하고, 그 일에서 당신의 50년 삶을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당신의 용기와 열정 그리고 도전을 요구한다. 그러한 당신에게 이 책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출간후기누구나 백세 인생을 준비해야 하는 시대, 열정 충만한 인생 2막을 찾아 나가는
‘삶’을 응원합니다!
의학과 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백세 인생’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는 누구나 은퇴 이후 40년 가까운 기간을 새로운 일에 뛰어들어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더해 계속되는 경제 불황, 조기 퇴직 등으로 ‘정년퇴직’의 의미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들이 일찍 독립하여 부모를 부양하는 것 역시 N포세대(7포세대(연애, 결혼, 출산 포기+내 집 마련, 인간관계+꿈, 희망)라는 말이 유행하는 것처럼 급변하는 사회적 변화로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즉, 한 직장에 의지해 평생을 설계하는 것은 이제 과거의 이야기이며, 누구나 몇 개의 업(業)과 직장을 옮겨가면서 평생 동안 일을 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 어쩔 수 없는 ‘현실’인 것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미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막막할 뿐입니다. 특히 현재 직장에서 하고 있는 일이 막 궤도에 오른 40대 전후의 장년층이라면 자신이 언젠가 현재의 직장을 떠나 새로운 일에 익숙해져야 하는 날이 온다는 것 자체를 인정하고 싶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이들을 위해 이 책 『마흔, 인생 2막을 평생 현역으로 사는 법』은 ‘40대야말로 미래의 인생 2막을 준비하는 데에 핵심이 되는 시기’라고 이야기해 줍니다. 여기에 더해 40대에 퇴직 이후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 퇴직 이후의 일로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아야 하는 이유, 직장 일에 몰입하면서 동시에 자기계발에도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자기계발을 위해 독서와 책 쓰기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 등에 대해 명확하면서도 열정적인 어조로 우리에게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세상은 따라잡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해 가고 있음에도 많은 이들이 직장의 보호 속에서 안락함에 빠져들어 외부 변화에 대해 둔감해집니다. 하지만 직장이라는 울타리가 사라지고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당황하지 않으려면 미리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 책 『마흔, 인생 2막을 평생 현역으로 사는 법』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인생을 찾아 나가는 독자분들의 ‘삶’에 힘찬 행복에너지와 선한 영향력을 함께 보내 드립니다.
현 시대 직장인의 첫 번째 고민은 ‘어떻게 백세 시대를 살아가야 할 것인가?’이다. 이 책은 직장인이 인생 2막을 평생 현역으로 사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에 따른 평생 현역 생활을 위해 직장인이 준비하는 법과 실천해야 할 원칙들을 제시한다. 근로기준법이 개정되어 주 52시간 근무제가 실시되고 있다. 직장인은 ‘자기계발을 할 시간이 없어서’라는 핑계를 할 수 없다.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당신이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직장 다니면서 퇴직 후 평생 현역 생활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이 책이 당신의 평생 현역 생활을 준비하는 데 길잡이가 되었으면 한다.
대학 졸업 후 대기업에서 만 29년, 중소기업에서 7년의 직장 생활을 했다. 이 책을 쓰면서 나의 인생을 되돌아볼 수 있었다.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 과정과 직장 생활을 하면서 겪었던 지식과 경험을 생생한 사례 중심으로 책에 담았다. 한 권의 책은 누군가에게는 인생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누군가에게도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가 직장 생활을 시작할 때에는 평생직장의 개념이었다. 하지만 세상은 가만히 있지 않았다. 환경은 빠르게 변하고 있었고, 직장인은 변하는 환경에 따라가야 했다. 직장 생활을 충실히 하면서 변화에 따라가는 것에 만족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나 변화의 속도는 이전 삶에서 느껴보지 못한 엄청난 속도로 질주하고 있다. 직장이라는 울타리는 이러한 변화의 속도를 삶에서 체험하는 것에 느리게 반응하게 한다. 직장에서 나오는 월급이 직장인이 삶을 살아가는 데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세상은 변하고 있어도 내 월급은 매달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직장인의 마인드는 환경 변화에 더디게 반응하게 하고 자기계발을 게을리하게 한다. 직장에서 고과를 잘 받고 승진을 제때 할 수 있으면 자기 삶을 잘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로 직장인의 자기계발 방향은 자신의 업무 향상을 위한 배움이 우선이었다. 실제 통계자료를 보더라도 아직까지 ‘퇴직 이후를 위해서’라는 목적의 자기계발을 하는 직장인은 열 명 중 한 명밖에 안 된다.
근로기준법이 개정되어 2018년 7월부터 300인 이상의 사업장부터 주 52시간 근무제를 적용받고 있다. 순차적으로 전 산업계에 적용하게 된다. 이 책에는 자기계발을 통해 성공적인 인생 후반전을 살고 있는 실제 사례들을 다수 보여준다. 직장인으로 없는 시간을 쪼개 가며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 관리를 한 결과이다. 당신은 직장이라는 울타리 안에 있으면 안전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직장 밖의 세상도 경험을 하고 자신의 미래에 현역으로 일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가야 한다. 직장에서 사원으로 취업하여 임원까지 올라갈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는가? 앞으로는 ‘퇴직 이후를 위해서’라는 자기계발이 직장인 열 명 중 아홉 명이라는 통계자료가 나와야 한다.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 2016년 6월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 포럼에서 포럼의 의장이었던 클라우스 슈밥이 처음으로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은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블록체인, 자율 주행차, 인공지능, 가상현실, 드론 등이다. 모든 정보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에 집중되어 보도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1차 산업혁명부터 3차 산업혁명까지 많은 발전이 있었다. 장비들이 자동화되면서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들기도 했지만 장비를 작동하는 것은 여전히 사람이 해야 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면서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할 수 있게 되기 시작했다.
2016년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바둑대국이 있었다. 이세돌 9단이 1승 4패로 패했다. 하지만 이 1승은 사람이 알파고를 상대로 거둔 유일한 승리로 기록된다. 이제 빅 데이터와 심층학습으로 훈련된 인공지능이 우리의 직장과 업무 영역에 빠른 속도로 들어오게 된다. 이들에게 손을 들고 백기 투항하는 것은 바둑만이 아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앞으로 사라질 직업들과 새로 생겨나는 직업들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고 있다. 만약 당신이 얼리어답터라면 새롭고 창의적인 직업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전과는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지면서 우리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 처음 인터넷이 도입되었을 때 종이식 정보에서 전자식 정보로 바뀌면서 갑자기 너무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 갈팡질팡했었다. 지금이 당시와 유사한 환경으로 개개인들은 어쩔 줄 모르고 있는 사이에 시간은 쏜살같이 지나가고 있다.
이미 당신 가정에도 인공지능 전자제품 하나 정도는 들어와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변화는 빠르고 조용하게 우리 곁에 와 있다. 이제 당신은 백세 시대와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에 신속한 적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당신의 인생 2막에는 평생 현역의 멋진 삶이 펼쳐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