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겪은 나만의 인생 이야기. 어린이집 창업자, 유아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 학부모, 그리고 일반인 모두에게 건네는 꿈과 인생 이야기이다. 저자는 어떤 꿈을 꾸고 어떻게 현실로 이루어 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에 가득 담았다.
출판사 리뷰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겪은
나만의 인생 이야기!
어린이집 창업자, 유아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 학부모,
그리고 일반인 모두에게 건네는 꿈과 인생 이야기!
큰 꿈을 안고 어린이집을 시작했지만, 얼마나 부족하고 어설픈 시작이었는지 이 책을 쓰며 새삼 느낍니다. 그러나 용기를 북돋아 준 세상의 은인들이 있었기에 그 많은 시련을 이겨내고 오늘의 제가 될 수 있었습니다. 어떤 꿈을 꾸고 어떻게 현실로 이루어 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에 가득 담았습니다. 어린이집 원장님과 현직 교사님, 학부모님,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하는 일을 꿈꾸시는 분들이 이 책에 담은 제 진심을 느끼시고 작은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난한 농군의 맏딸로 태어난 나는 어린 시절 학교 과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물어볼 사람이 없어 답답해 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부모님은 농사일로 바쁘셨고, 손위 형제도 없었기 때문에 과제는 내가 알아서 해야 했다. 그런 내게 남편의 말 한 마디는 내 안의 답답함을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시원하게 해 주었다. 아이들이 태어나면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면서 아이들에게 자상하게 가르쳐 주는 아빠의 모습을 선명하게 그릴 수 있었다. 그러나 막상 스물다섯 나이에 시작한 결혼생활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아이가 태어나니 밤낮 없이 아이에게 매달려 있어야 했고, 그 덕분에 남편과 나도 맑은 정신으로 아침을 시작하지 못하는 날이 더 많았다. 꿈은 접어 두고서라도 하루하루가 전쟁이었다.
훗날 내가 어린이집을 직접 운영하면서 내가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했던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다. 책을 읽어 주던 일이 동화 구연으로 연결되었고, 자장가를 불러 주고 함께 부르던 노래는 유아들의 음악을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두 아이의 다툼을 중재하는 방법을 연구하던 일이 부모 교육으로까지 연결되어 오늘날 부모 교육 강사가 되었다. 꿈을 이루기 위한열정은 그 꿈을 현실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1994년 봄에 친정아버지가 “네가 그토록 원하는 일이니 한 번 시작해 봐라. 오백 만 원이다!”라고 말씀하시면서 어린이집을 시작할 수 있는 종자돈을 주셨다. 남편도 내 꿈을 응원한다며 힘을 실어 주었다. 내 꿈을 격려해 주는 가족에게 고마운 마음에 눈물이 났다. 남편은 “당신이 아이들을 좋아해서 시작하는 일이니 잘할 수 있을 거야. 그 마음 변치 않길 바라요. 그리고 돈은 내가 벌어 올 테니 아이들을 사랑하는 그 마음이 행여 식으면 그때는 당장 그만둬요.”라며 진심 어린 당부를 잊지 않았다. 나도 남편과의 약속을 늘 명심하겠다고 생각했다. 처음은 아양동에 위치한 미술학원 자리에서 보증금 1,000만 원에 월세 20만 원으로 시작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유병주
경기도 안성에서 140명 규모의 큰 어린이집을 23년 동안 성심껏 운영했다.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과 함께 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몰랐으며 선생님이 천직이라는 소리를 들어 왔다.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는 오늘 하루만을 산다는 생각으로 아이들에게 지극한 관심과 사랑을 기울인 결과 지원자가 밀려 추첨을 통해 입학할 만큼 인기를 끌었다. 아이들에게 쏟은 사랑과 믿음, 그리고 자녀 문제나 부부 문제를 가진 학부모님들에게 보냈던 격려와 응원에 대한 과분한 보답을 받았다. 현재 버츄 프로젝트 퍼실리테이터, 하브루타 코칭 지도자, 감성능력 지도자, LET 강사 자격을 취득하여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소속 부모교육 강사로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지나온 인생의 의미를 되새김으로써 자기 자신과 소통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자서전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목차
추천의 글
꿈꾸는 나무 009
들어가는 글
나의 꿈, 나의 인생 012
PA
| C h a p t e r 1 |
놓칠 수 없는 나의 꿈
다시 만난 꿈 021
잊지 못할 선생님 028
엄마는 나의 첫 선생님 033
꿈을 이루는 길 041
두 배의 행복 043
| C h a p t e r 2 |
일 억 원어치의 용서
거저 생긴 3층 건물 051
일 억 원어치의 용서 057
나를 일으킨 은인들 067
개회 선언과 찬이의 달리기 072
풋사과 원장님 079
용서의 꽃이 피기 시작하다 085
가족은 나의 힘 093
| C h a p t e r 3 |
진실함이 부르는 성공
다시 한번 도전하다 101
어린이집 신축 현장 이야기 106
나의 사랑 푸른 꿈동이들 114
어린이집 선생님 120
진실함은 신뢰를 쌓는다 128
추첨제로 원아를 뽑게 되다 135
공부로 기적을 일으키다 140
문제를 해결하는 감성 능력 143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다 149
| Chapter4 |
더 큰 꿈을 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 157
다시 도전하는 꿈 162
원장이라는 이름이 준 선물 169
인생 제3막을 시작하다 173
공부해서 남 주자 181
이루어지는 꿈, 다시 꾸는 꿈 190
사랑이 법이다 196
| Chapter5 |
행복한 선생님의 다섯 가지 비결
천직에 감사하라 205
학부모와 하나 되기 211
아픈 곳에 함께 하라 217
아이들의 영원한 친구 223
밑그림을 그리고 끝까지 전진하라 227
마치는 글
이 세상 속 나의 사명 232
추천의 글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