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일으키는 공룡의 세계. 이 책은 공룡에 대한 어린이들의 여러 가지 질문들을 골라서 재미있고 알기 쉽게 대답을 해 준다. 다양한 공룡의 생김새와 특징, 생태가 생생한 그림과 정보로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살아 나올 듯한 공룡들을 감상하면서 공룡의 역사를 배울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어린이 과학책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과학 상식과 일상에서 생기는 과학적 호기심들, 그리고 깊이 있는 과학 이론까지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과학 정보와 지식들이 아이들의 과학적 탐구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꾸며져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놀이 요소를 갖추고 있어 아이들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독자 대상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사라진 공룡의 세계는…
공룡은 어떤 동물이었을까요? 공룡이 있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공룡은 언제 어디서 살았을까요? 그리고 공룡은 왜 사라졌을까요?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일으키는 공룡의 세계. 이 책은 공룡에 대한 어린이들의 여러 가지 질문들을 골라서 재미있고 알기 쉽게 대답을 해 줍니다. 다양한 공룡의 생김새와 특징, 생태가 생생한 그림과 정보로 어린이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줍니다. 살아 나올 듯한 공룡들을 감상하면서 공룡의 역사를 배울 수 있지요. 그림 속 공룡들의 이름들이 너무 어렵다고요? 한번 외워 보아요.
왜? 왜? 왜? 어린이 과학책 시리즈는 어린이들이 갖는 다양한 분야의 의문을 친근한 그림과 흥미로운 놀이 요소, 그리고 구체적인 정보를 통해 대답해 줍니다.
내용소개
공룡의 시대는 어떠했을까요? 큰 공룡은 12마리의 코끼리를 합한 무게보다 더 많이 나갔다고 해요. 공룡은 어떤 동물이고, 언제 어디에서 살았을까요? 그런 공룡들이 이 세상에 살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귀여운 오리주둥이 공룡 에드몬트와 함께 하나씩 알아보아요.
중생대에 존재했던 공룡의 세계
육지보다 바다가 훨씬 넓었고, 대륙은 단 하나밖에 없었던 지구.
공룡이 살았던 시대인 중생대에는 지구 전체가 지금과 달리 따뜻했대요.
공룡은 크게 풀만 먹는 순한 초식 공룡과 강한 턱과 칼날 같은 이빨을 가진 무서운 육식 공룡으로 나뉘어요. 모습과 크기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었지요. 몸길이가 23미터나 되고 뼈 한마디의 무게만 100킬로그램이 넘는 공룡이 있는가 하면 지금의 닭만큼 작은 것도 있었죠.
공룡이 있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우리는 화석을 통해 지구에 공룡이 살았었고 어떻게 생겼는지를 알 수 있어요. 공룡들의 생활도 엿볼 수 있지요. 화석은 죽은 생물체가 돌이 된 거예요. 이런 화석들은 땅 속 깊이 묻혀 있다가 세월이 지나면서 비와 바람 또는 공사에 의해 파헤쳐져 발견되곤 하지요.
공룡들은 어떻게 자기 몸을 보호하고 적을 공격했을까?
몸 전체가 철갑으로 둘러싸인 판과 뾰족한 가시로 뒤덮여 있는 공룡이 있었어요. 공격할 수 있는 별다른 무기가 없기 때문이죠. 거대하고 날카로운 꼬리로 적을 공격하는 공룡도 있어요. 뿔 공룡 트리케라톱스는 뿔과 목 방패로 자기를 지키고 적을 공격했지요. 이렇게 공룡들은 자기 몸의 생김새를 무기와 방패로 삼았답니다.
공룡 조상들의 초상화
공룡의 종류가 얼마나 많았는지는 아무도 정확히 모릅니다. 머리 위에 기다란 빗 모양의 뼈로 소리를 냈으리라 추측하는 파라사우롤로푸스, 등에 사람 키보다 훨씬 큰 지느러미를 달고 있었던 스피노사우루스 등 희한하게 생긴 여러 공룡들의 초상화를 만날 수 있어요.
더 많은 공룡들의 정보는 어디서 알 수 있나요?
세계 곳곳에는 공룡 뼈와 공룡의 흔적을 알 수 있는 화석 조각들을 전시해 놓은 박물관들이 있어요. 또, 공룡 공원이나 공룡 박람회 등에서는 정말 살아 있는 것처럼 만들어진 공룡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페트리샤 멘넨
독일 출신으로 대학에서 독어독문학, 미학, 그리고 연극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독일 라벤스부르크에서 프리랜서 작가와 여러 출판사의 작품 검수직을 맡아보고 있으며, 그 동안 70여 권 이상의 어린이용 각종 사전과 부모를 위한 다양한 책들을 출간하였다.
목차
공룡은 어떤 동물이었을까요?
공룡은 언제 어디에서 살았을까요?
공룡이 있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공룡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어디에 가면 공룡에 관해 더 많이 알 수 있을까요?
초식 공룡은 무엇을 먹었을까요?
공룡들은 어떻게 방어했을까요?
육식 공룡들은 얼마나 위험했을까요?
가장 커다란 공룡은 얼마나 컸을까요?
공룡의 새끼는 어떻게 태어나고 자랄까요?
공룡 초상들의 초상화
익룡과 해룡은 어떤 것이었을까요?
익룡에는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공룡 프로필
누가 어느 시대에 살았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