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를 위한 한국사 판타지 동화. 주인공 리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와 역사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맞물려 있어, 역사 사건을 하나 해결하면 리아 자신의 일상 문제도 해결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9권에서는 리아와 역사원정대가 임진왜란으로 안팎이 어수선한 조선 중기로 역사 여행을 떠난다.
임진왜란으로 전국이 신음하고 있는 조선 중기. 게다가 조선 왕들의 크고 작은 업적과 모든 행동을 기록해 놓은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해 놓은 사고가 왜구가 지른 불로 인해 실록과 함께 모두 파괴되고 만다. 마지막 남은 단 한 벌의 조선왕조실록을 보호하기 위해 역사원정대가 뛰어드는데….
출판사 리뷰
모험에 빠지는 순간 역사가 열린다어린이를 위한 한국사 판타지 동화 <역사 속으로 숑숑> 시리즈의 9번째 권, 조선 중기 편이 출간되었습니다. 각 권은 주인공 리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문제와 역사 속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맞물려 있어, 역사 사건을 하나 해결하면 리아 자신의 일상 문제도 해결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고조선,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 통일 전쟁터, 고려, 조선 등으로 모험을 떠났던 리아가 현실로 돌아올 때면 조금씩 달라집니다. 역사 지식은 물론 생각도 함께 자라는 것이죠.
<역사 속으로 숑숑> 시리즈를 통해 역사에 대해 흥미를 느끼게 된 어린이는 조금 어려운 역사책도 충분히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시리즈가 역사라는 세계의 입구까지 어린이들을 이끌어 줄 테니까요.
조선 왕조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긴 ‘조선왕조실록’을 왜구로부터 지켜라!이번에는 임진왜란으로 안팎이 어수선한 조선 중기로 가게 됐어. 이순신 장군님을 만날지도 모른다는 기대로 들떠 있었는데, 웬걸? 곰곰이 생각해 보니, 임진왜란이란 건 전쟁이잖아. 외국에서 쳐들어와 우리 백성이 고통스러운 시기인데 철없이 좋아하기만 할 것은 아닌 것 같아.
항아의 말을 듣고 급하게 역사 속으로 갔지만, 이미 임진왜란으로 전국은 신음하고 있었어. 게다가 조선 왕들의 크고 작은 업적과 모든 행동을 기록해 놓은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해 놓은 사고가 왜구가 지른 불로 인해 실록과 함께 모두 파괴되었다는 거야. 마지막 남은 단 한 벌의 조선왕조실록을 보호하기 위해 역사원정대가 뛰어들었어.
우린 두두을신을 찾아다니다가 두 분의 어르신을 만났어. 그분들은 임진왜란으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크고 작은 전투가 일어나자 집안의 젊은이와 노비를 모두 전쟁터로 보내셨대. 나라를 지키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지만, 나이가 들어서 전투를 할 수 없으니 실록 지킴이 봉사라도 하시겠다나?
‘조선왕조실록’이 고스란히 보존되어서 우리의 역사를 잘 알게 된 것도 중요하지만, 두 어르신을 통해 그것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 두두을신! 이렇게 고마운 분들을 괴롭히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네놈 마음대로 하도록 가만두지 않겠어!
작가 소개
저자 : 이문영
서강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했다. 컴퓨터 게임 1세대 시나리오 작가로, 여러 게임을 개발하기도 했다. 청소년 글쓰기 작법 책 《누구에게나 이야기는 있다》, 청소년 소설집 《어쩌다 보니 왕따》(공저), 장편소설 《자명고》, 《아이, 뱀파이어》 등을 썼다. 어린이 책으로는 《역사 속으로 숑숑》 시리즈, 《이야기보따리 조선 시대》 시리즈, 그림책 《색깔을 훔치는 마녀》 등이 있다. 블로그 [초록불의 잡학다식] 운영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역사 마니아’로서 맹활약 중이다. http://orumi.egloos.com/
목차
조선 중기 원정대 / 한중일 삼국이 싸운 임진왜란
조선왕조실록을 사수하라
호철이의 비밀 / 나라를 지키고 싶은 백성의 마음 / 실록과 어진, 그리고 백성 / 비차 타고 절벽을 날다 / 전쟁의 소용돌이로 혼란스런 조선
박 씨 부인따라 병자호란 속으로
불안한 계약 / 한밤중의 수상한 격투 / 우리의 믿음이 세상을 바꿀 거야 / 올바른 것이 끝내 이기리라 / 청나라를 배우고 ‘북벌’을 외치다
모든 혼란은 사라지고……
흑룡강에서 전투를 / 검은 용이 수상해 / 명호의 희생 / 가짜를 찾아라 / 두두을신, 제 꾀에 넘어가다 / 백성의 힘으로 전쟁을 이겨 내다
리아 따라 조선 중기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