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여자 기자가 없던 80년 전에 신문사에 입사하여 한국 언론사에 큰 획을 긋고, 여성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 애쓴 대한민국의 장한 여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최은희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단지 최초의 여기자였기 때문이 아니라 여성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기자였기 때문입니다.
최은희는 조선 일보의 \'부인 견학단\'을 통해 부인들에게 사회 교육을 하고 그 내용을 기사에 실어 독자들을 교육하는 일을 멋지게 해냈을 뿐만 아니라, 신문에 가정 면을 만들어 부인들이 알아야 할 상식, 여성의 위치, 여권을 높이는 길에 대한 기사를 내보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최은희는 항일 여성 운동 단체인 근우회의 결성에 앞장서서 여성 교육 활동과 여성의 지위향상 운동, 민족 해방 운동을 활발히 했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박정희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소비자 아동학과를 졸업하고 오랫동안 어린이 책을 만들었다. 지금은 세 아이, 지원, 지인, 윤재를 키우는 엄마이며, 모든 어린이들이 세상을 좀더 아름다운 곳으로 만들겠다는 꿈을 갖고 자라나길 간절히 바라는 사람이다. 쓴 책으로는 그림책 <거미의 거미줄은 고기잡이 그물> <호박이랑 박치기를 했어요> <티타늄 다리의 천사 애덤 킹> 들이 있다.
그림 : 정수영
부산에서 태어났다. 서울여자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했으며,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동화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다. 작품으로는 <풀꽃과 친구가 외었어요> <눈나라에서 온 왕자> <꼴찌를 하더라도 달려 보고 싶어>들이 있다.
목차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기
새로운 세계를 개척한 여성
1. 특종
2. 빼앗긴 나라
3. 해주 의정 여자 학교
4. 비밀 서클 활동
5. 3·1독립 만세
6. 동경 유학
7. 최초의 여기자
8. 근우회 창설
9. 여성을 위한 길
10. 기자, 기록하는 사람
11. 최은희 여기자 상
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