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100분의 1초까지 최선을 다하면 후회는 없다!
세계를 뒤흔든 마린보이가 보내는 희망 메시지!
천식을 앓던 어린 꼬마, 최연소 국가대표 발탁 선수, 아테네 올림픽 실격 소년, 베이징올림픽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남자 자유형 금메달을 차지한 박태환! 이번 런던올림픽에서는 예선전 오심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스포츠맨십을 보여주며 400미터와 200미터에서 은메달을 획득해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 책은 어렸을 때부터 세계 정상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온 그의 말 못할 고민과 성장통을 담은 청춘 에세이다. 큰 무대에서 주눅들지 않고 당당한 신세대 아이콘으로 우뚝 선 비결, 운동선수로서 모든 일에 절제하고 인내해야 했던 내면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프리스타일 히어로』는 혹독한 시련 속에서 꿋꿋하게 자신의 길을 걷어온 인간 박태환의 투지와 투혼을 살아있다. 꿈은 있고 돈은 없다고 낙심하는 사람들에게 삶의 도전을 주는 필독서다.
출판사 리뷰
100분의 1초까지 최선을 다하면 후회는 없다!
세계를 뒤흔든 마린보이의 희망 메시지
스물 셋 박태환의 인생은 롤러코스터 같다. 짧지만 한 편의 영화처럼 강렬하다. 천식을 앓던 다섯 살 꼬마는 의사의 권유로 수영을 시작한다. 건강을 위해 시작한 운동은 운명이 된다. 최연소 국가대표로 출전한 아테네 올림픽 부정 출발로 실격, 도하 아시안게임과 멜버른 세계선수권대회 석권, 아시아인 최초로 베이징 올림픽 남자 자유형 400m 금메달, 로마 세계선수권대회 예선 탈락 부진, 광저우 아시안게임과 상하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세계 정상으로 부활. 그리고 2012년 런던 올림픽 때 예선전 오심에도 불구하고 400m와 200m에서 은메달을 획득했다.
『프리스타일 히어로』는 0.01초를 놓고 경쟁하는 수영선수의 치열한 일상을 고스란히 담았다. 최선을 다하되 즐기면서 하자는 삶의 태도는 시련을 겪을 때마다 강해지는 힘이다. 몸도 마음도 유연하게 모든 승부에 임하는 자세는 불리한 체격조건을 딛고 세계 정상이 된 원동력이다. 런던 올림픽에서 그의 목표는 금메달이 아니라 세계신기록이었다. 마이클 볼 감독도 세계신기록을 자부할 만큼 경기 전날까지 최상의 실력과 컨디션을 유지했다. 뜻하지 않은 오심으로 루틴이 깨지고 꿈도 이루지 못했다. 그러나 스스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아름다운 승부사라고 말할 만큼 그의 삶은 빛난다.
한 번의 올림픽을 위해 지구 세 바퀴 반을 수영하는 박태환,
말 못할 고민과 성장통을 거침없이 털어놓는다!
이 책은 마린보이에서 청년 박태환으로 성장하기까지 그동안 공개되지 않은 이야기를 솔직하게 전한다. 런던 올림픽에서 예선전 실격 판정 후 최종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심경, 국가대표 선수로서 모든 것을 인내하고 절제해야 했던 생활, 태릉선수촌을 떠나 전담팀을 꾸려 호주에서 훈련한 시간, 큰 무대에서 주눅 들지 않고 당당하게 즐기는 법, 대학을 선택한 기준, 경기장 패션, 이상형 등 인간 박태환의 내면을 숨김없이 공개한다. 그는 남들이 지나간 길을 따라 걷지 않았다. 최고가 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끝까지 찾았다. 방법을 찾은 후에는 주위의 시선에 반응하지 않고, 꿈을 이뤄내며 자신의 선택이 옳았음을 보여 주었다.
『프리스타일 히어로』는 영혼이 아름다운 준비된 마린보이 이야기다. 고난이 닥칠수록 빛나는 박태환의 투지와 투혼이 살아 숨 쉬는 책이다. 오늘보다 빛나는 내일을 꿈꾸는 청춘 필독서다. 눈앞에 닥친 시련을 적이 아닌 친구로 여기고 극복한다면, 누구나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박태환
다섯 살 때 천식을 치료하게 위해 의사의 권유로 수영을 시작했다. 중3때 최연소 국가대표로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 참가했으나 부정출발로 실격 처리 당한다. 아픔의 시간을 딛고 1년 만에 무려 6개의 한국신기록을 세우며 ‘수영 신동’으로 진가를 나타냈다.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2006년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3개, 은메달 1개, 동메달 3개를 획득하며 아시안게임 최우수 선수로 뽑혔다. 2007년 호주 멜버른 세계선수권대회에서 한국신기록이자 아시아신기록으로 어린 시절 우상인 그랜트 해켓을 제치고 금메달을 차지해 세계적인 선수로 성장한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아시아인 최초로 자유형 400m에서 그랜트 해켓과 장린을 꺾고 금메달을 차지한다. 로마 세계선수권대회의 부진을 극복하고,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라이벌 쑨양을 꺾으며 도하 아시안게임에 이어 3관왕에 오른다. 2011년 상하이 세계선수권대회자유형 400m에서 1번 레인의 기적을 만들며 최고로 우뚝 선다. 런던 올림픽에서 예선전 실격 오심에도 불구하고 자유형 400m와 200m에서 은메달을 획득하며 세계 정상다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경기고, 단국대학교 체육교육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단국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에 재학 중이다.
목차
추천사
청년 박태환의 내면을 보는 책(단국대 명예총장 장충식)
신이 내린 명품 박태환(후원회장 이민우)
프롤로그 _ 세상에 가치 없는 승부는 없다
Part 1 몸도 마음도 유연하게
운명의 실격코드, 정면승부가 답이다
화내고 싶을 때 웃는 사람이 프로다
다른 사람의 실수로 꿈이 무너지다
최선을 다하되 즐기면서 하자
격려를 받은 만큼 힘을 얻는다
나답게 폼나게 살고 싶다
Part 2 꿈을 위한 채찍질은 아프다
내 인생을 바꾼 100짜리 동전
아테네 올림픽에서 실격한 소년
천재적인 야생마 길들이기
닥치고 훈련, 닥치는 대로 먹기
근육학개론(1)_ 한 땀 한 땀 장인의 손길로
근육학개론(2)_ 절대 균형, 부상 제로
Part 3 100분의 1초까지 최선을 다하라
나의 하루는 8,640,000초
시간은 일류의 친구, 삼류의 적
대한민국은 나에게 투자했다
그 대학 아버지나 가세요
예선은 여우처럼 결선은 야수처럼
Part 4 최고와 경쟁하면 최고가 된다
태릉을 넘어 세계로
익숙한 것과 결별하기
멘토를 찾고 목표를 세워라
승부욕이 강해야 이긴다
현승이 형, 고마워
내 물맛은 신토불이
Part 5 더 빛나는 날이 올 거야
내 사랑 김태희
조연출을 울린 나쁜 남자?
승리를 기원하는 태환 윙
여자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로마에 가고 싶다
돈으로 살 수 없는 사랑과 경험
에필로그 _ CF에서 리얼 다큐로
수영 기록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