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여행그림책>에서는 중부 유럽을,
<여행그림책 2>에서는 이탈리아를 여행했던 안노 미쯔마사는 이제 그 발길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로빈후드, 메리 포핀스, 피터 래빗의 나라로 돌린다. 영국의 이모저모를 꼼꼼히 담은 이 그림책은 몇 번을 보아도 지겹지 않은 마력이 있다.
푸른 바다에 뜬 조각배에 탄 사람에서 그림은 시작된다. 앞에 출간된 책을 본 독자라면, 이 그림책의 구조를 금방 파악할 수 있다. 단조로운 그림에서 시작해, 다양하게 변주된 그림으로 중간과 클라이막스를 장식하고, 또 어디론가 떠나는 여행자의 먼 모습으로 이야기를 끝맺는다.
스톤헨지, 영국식 정원, 교회를 중심으로 옹기종기 모여있는 시골의 마을, 그리고 여왕이 살고 있는 화려한 런던 등 그림책은 영국의 과거와 현재, 시골과 도시를 넘나들면서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물어온다. 사진의 생생함은 없지만, 가장 영국다운 것들만 뽑아서 잔잔한 톤으로 그려냈다.
이번 그림책에도 역시 난이도 높은 숨은그림이 등장한다. 메리 포핀스, 곰돌이 푸와 당나귀 인형 이요르, 그리니치 천문대, 행복한 왕자의 동상, <피터 래빗>에 나오는 오리 제미마와 여우 신사, 돌리틀 동물의사 선생님, 네스호의 괴물 네시... 아직도 찾을 것은 많이 남아있다.
출판사 리뷰
책을 펼치면 영국의 기병대가 화려한 마차를 경비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찰스황태자와 다이애나비의 결혼식입니다. 은 영국편입니다. 안노의 기발한 발상과 장난기 넘치는 그림을 따라가다 보면 영국의 과거와 현재를 여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곰돌이 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잭과 콩나무의 잭과 거인, 로빈후드, 장화를 신은 고양이, 메리 포핀스 그리고 피터 래빗의 여우와 오리 등 영국 동화 속에 나오는 여러 친구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안노 미쯔마사는 런던에서 발견한 이라는 책에 빠져들어 마을에서 마을로 여행을 했는데 이 책의 지도에는 다른 지도와는 달리 마을을 중심으로 그려져 있었습니다. 어떤 마을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때 수뇌가 회의를 열었던 장소이고 또 어떤 마을은 풀이 무성한 옛 성이 남아있는 중세 이후의 오래된 마을이었습니다. 어떤 마을이라도 이야기가 없는 마을이 없고 또 초가지붕을 잇는 방법과 실을 뽑는 방법을 적어 전하는 마을의 일도 세세하고 자세하게 적혀져 있었습니다. 안노는 마을 사람들이 가진 긍지에 푹 빠졌고 영국이 가장 아름다운 나라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안노의 감동은 에 고스란히 녹아 영국의 자연, 역사, 사회와 문화… 영국의 모든 것을 담아 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여행그림책은 볼 때마다 새로운 만남과 발견이 있는 마력(?)을 가진 책이지요. 그만큼 어려운 책이지만 은 Ⅰ,Ⅱ보다 친숙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유럽문화보다 영·미 문화에 더 익숙하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뉴턴과 피터팬을 함께 만나 볼 수 있는 에서 영국의 넓이와 깊이를 느껴보세요.
♧ 저자소개지은이 안노 미쯔마사는 1926년 일본의 시마네현에 있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1974년 예술선장문부대신 신인상, 산케이 아동출판문화대상, 케이트 그린어웨이 특별상(영국), 뉴욕 사이언스 아카데미상(미국), BIB 골든 애플상, 볼로냐 국제아동전 그래픽 대상(이탈리아), 국제 안데르센상 (IBBY) 등을 수상하였다.
현재 동경에 살면서 각국을 여행하며 그림책과 기행문을 쓰고 있다. 작품에는 , , 의 수학그림책 시리즈와 , , , , , 외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