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16년 9월, 종합 시사 주간지 『시사저널』이 매년 실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 조사에서 손석희는 2005년 이후 12년 연속 1위를 기록하였다. 또 그가 보도 담당 사장으로 있는 방송사 JTBC가 2016년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 조사에서 사상 첫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손석희는 재수를 하여 국민 대학교 국문학과에 입학했다. 졸업을 하고 곧바로 아나운서가 된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에 다니다가 시작했던 것이다. 이후 아나운서가 되어 사회적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위치에 있게 된 손석희는 1997년 돌연 미국 유학을 결심하기도 한다. 마흔셋이라는 나이에 결단 짓기는 쉽지 않은 일이었지요. 그러나 그는 강행했다.
손석희는 본인의 인생을 ‘지각 인생’이라고 한다. 대학 입학도, 취업과 결혼도 늦은 편이었기 때문이다. 보통 ‘남들보다 늦었다’라고 하면 조바심이 나 남들을 따라가기 급급해 했을 것이다. 하지만 손석희는 ‘여유를 갖고,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하자’라고 생각했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최선을 다해 선택하고, 그 선택이 옳았음을 증명해 내는 것이었다.
출판사 리뷰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
2016년 9월, 종합 시사 주간지 『시사저널』이 매년 실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 조사에서 손석희는 2005년 이후 12년 연속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또 그가 보도 담당 사장으로 있는 방송사 JTBC가 2016년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 조사에서 사상 첫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답니다.
손석희는 재수를 하여 국민 대학교 국문학과에 입학했습니다. 졸업을 하고 곧바로 아나운서가 된 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에 다니다가 시작했던 거예요. 이후 아나운서가 되어 사회적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위치에 있게 된 손석희는 1997년 돌연 미국 유학을 결심하기도 합니다. 마흔셋이라는 나이에 결단 짓기는 쉽지 않은 일이었지요. 그러나 그는 강행했습니다.
손석희는 본인의 인생을‘지각 인생’이라고 합니다. 대학 입학도, 취업과 결혼도 늦은 편이었기 때문입니다. 보통 ‘남들보다 늦었다’라고 하면 조바심이 나 남들을 따라가기 급급해 했을 거예요. 하지만 손석희는 ‘여유를 갖고,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을 하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최선을 다해 선택하고, 그 선택이 옳았음을 증명해 내는 것이었습니다.
손석희는 옳다고 생각한 것은 반드시 행동으로 옮기고, 틀린 것은 바로잡아야 한다는 고집이 있었습니다. MBC의 대표 아나운서로 활동하고 있던 그가 노동자를 대표해 공정 방송을 위한 주장을 내세우고, 부당하게 해고당한 이들을 대신해 투쟁을 하는 모습은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믿을 만한 언론인으로 자리잡게 했습니다, 2014년, 수백 명의 목숨을 앗아간 ‘세월호 참사’를 취재할 때도 손석희의 이러한 고집은 여실히 드러났지요.
오늘의 대한민국을 이끄는 인물들의 이야기
뜨거운 돌풍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는 『who? special』 시리즈는 오늘날의 대한민국을 비롯한 이 시대를 이끄는 ‘현대 대표 인물’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지만 강한 나라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인물’들의 삶을 통해 독자들은 한때 나약했고, 실패하며 좌절했던 인물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접할 수 있고, ‘현 시점에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인물’의 삶을 통해 그들이 소중한 꿈을 지키고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은 어린이들이 인생의 밑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who? special』 시리즈는 기존 위인전에서처럼 너무 먼 시대에 활동했거나 과장된 신화처럼 느껴지는 인물이 아닌, 현재 사회 전반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인물들의 현실적인 스토리를 바탕으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나와 닮은 위인들의 어린 시절을 담은 책
『who? special』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은 이미 완간된 스튜디오 다산의 『who? 세계 위인전』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인물들의 어린 시절을 충실히 담았다는 점입니다. 업적 위주로 보여주는 기존 위인전과는 달리 인물의 어린 시절과 실패, 좌절과 극복의 순간을 여과 없이 담아내었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나와 다르지 않은 인물들의 이야기를 보며 용기를 얻고 더 큰 꿈을 꿀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who? special』 시리즈를 통하여 피겨 불모지 대한민국에서 자신의 꿈을 펼치기 위해 아픔을 견뎌야 했던 소녀 ‘김연아’. 운동선수를 하기에는 왜소한 체격으로 아무에게도 주목받지 못했던 ‘박지성’ 등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화려하게만 보였던 그들의 성공 뒤에는 쓰라린 고통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한때는 누구보다 나약했고, 실패에 절망했던 인물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은 노력과 인내의 가치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가슴 깊이 깨닫게 될 것입니다.
통합 지식 플러스와 진로 탐색
책 속 부록인 ‘통합지식 플러스’ 코너에서는 손석희의 성장 과정과 가정 형편, 성격과 그의 철학에 대해서 자세히 담았습니다. 그가 몸담고 있는 방송사에 대한 역사와 상식, 뉴스의 제작 과정과 대중 매체의 영향력을 이해하고, 손석희가 진행한 프로그램과 말하는 기술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도서 맨 끝의 ‘어린이 진로 탐색’은 한 가지 직업을 자신에게 투영해 보며 스스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게 한 코너입니다. 손석희 편에서는 ‘앵커’라는 직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진로 탐색 활동을 할 수 있는 워크북을 제공합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이준범
어린이 학습 만화 스토리 작가로서 재미와 유익함을 주는 이야기를 쓰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셀파 탐험대 수학 - 수와 연산』, 『테일즈런너 나타부한 부수한자』 5~12, 『브리태니커 - 파충류와 양서류』, 『LIVE 한국사 시리즈 - 고구려의 성장과 쇠퇴』, 『드래곤빌리지2 수학탐정스쿨』 등이 있습니다.
목차
추천의 글
1. 부족하기만 했던 그 시절 (통합지식 플러스 1. 손석희의 인물 돋보기)
2. 자존심을 지켜 낸 중학생 (통합지식 플러스 2. 정보 전달의 수단, 대중 매체)
3. 방송 일과의 인연 (통합지식 플러스 3. 우리나라 방송의어제와 오늘)
4. 감옥에 갇힌 아나운서 (통합지식 플러스 4. 뉴스 제작의 모든 것)
5. 도전, 또 도전 (통합지식 플러스 5. 손석희처럼 말하기)
6. 철저한 자기 관리 (통합지식 플러스 6. 손석희가 진행한 대표 프로그램)
7. 이 시대에 필요한 언론인
어린이 진로 탐색 - 앵커
연표 / 교과 연계표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