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우주여행 다음은 세계로 떠나는 자연 탐험!
신화로 배우는 재미있는 초등 과학 2권, 《자연과 생물》 속으로 떠나요세계의 희귀 동식물과 멸종 위기종에 대해 배우면서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중남미 등 세계 신화 이야기까지 만날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과학 교양서! 흔히 볼 수 없는 동식물의 독특한 모습을 의인화하여 표현한 삽화와, 동식물이 어린이 독자에게 말을 거는 구성으로 낯설고 어려운 생물 지식에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환경 오염으로 위기에 처한 자연과 동식물, 그리고 인간의 삶을 고찰하며 미래의 지구에서 살아갈 어린이들이 갖추어야 할 삶의 자세를 다시금 생각하게 해 주는 기특한 책이랍니다.
학자들이 연구를 위해 생물에 붙이는 이름인 ‘학명’에는 신화 속 등장인물의 이름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저자 카를로스 파소스는 생물의 학명에 등장하는 세계의 신을 지역별로 분류하여 지구 곳곳에 살고 있는 29종의 동식물을 소개하지요. 익히 알고 있는 생물도 있지만 쉽게 만나 보기 힘든 희귀종과 멸종 위기종을 더 많이 담았어요. 지구가 처한 지금의 위기를 멈추지 못한다면 아마 다시는 볼 수 없을, 그래서 지키도록 노력해야 할 동식물이 아주 많기 때문이에요. 독자는 책 속에서 그런 소중한 생물들을 두루 만나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하게 될 거예요.
하늘과 땅은 물론 저 깊은 바닷속까지 지구 곳곳을 오가며 동식물의 신기한 생김새와 생태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압축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물론, 세계의 신화 내용이나 등장인물 소개를 통해 각지의 이색적인 문화도 접할 수 있는 《신화로 배우는 재미있는 초등 과학 2: 자연과 생물》. 책을 읽다 보면 자연 탐험가가 되어 세계를 여행하는 기분이 든답니다. 자연 파괴나 환경 보호 같은 중요한 주제는 동식물과의 대화로 더욱 피부에 와닿게 느껴지며, 만화 콘셉트의 삽화로도 담아 한 번 더 생각할 기회를 주지요. 책을 다 읽고 나면 십자말풀이 퀴즈를 풀며 동식물의 이름이나 중요한 용어, 세계 각지를 칭하는 이름을 복습할 수도 있어요.
★초등 교과 연계★초등 4학년 과학: 물의 여행
초등 5학년 과학: 생물과 환경
초등 6학년 사회: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 ‘신화로 배우는 재미있는 초등 과학’ 1, 2 세트재미있는 신화 이야기와 함께 어린이들이 과학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학과 인문학이 결합된 초등학생용 과학 교양 도서 세트입니다. 1권 《별과 우주》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 2권 《자연과 생물》에서는 세계의 신화와 함께 풍부한 과학 지식을 쌓아 보세요.
지금껏 몰랐던 다양한 동식물의 경이로운 삶을 들여다보며
고귀한 생명의 터전인 지구의 미래를 함께 생각해요《신화로 배우는 재미있는 초등 과학 2: 자연과 생물》은 동식물이 어린이 독자에게 말을 거는 구성으로, 생물에 관심 많은 초등 어린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과학 교양 도서입니다. 특히, 여느 책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최근에 발견된 희귀 동식물까지 담고 있어 더욱 흥미롭지요. 어른들도 잘 모르는 신기한 동식물의 모습과 생태를 하나하나 만나다 보면 자연을 향한 관심과 호기심이 쑥쑥 자라납니다. 더욱이 시공을 초월하는 자연 탐험 과정에서 세계 각지의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어류 등에 대해 배우며 이색적인 자연 환경과 문화도 접할 수 있지요. 대표적인 그리스 로마 신화에 더해 북유럽 신화, 현재의 중동 지역인 메소포타미아 신화, 라틴아메리카 신화 등을 접목한 생물 이야기는 낯선 만큼이나 놀랍고 신비롭습니다.
이 책의 가치는 무엇보다, 다양한 동식물의 소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들과의 만남을 통한 생물 다양성의 가치와 자연 파괴의 위험성, 환경 보호의 의미를 되새긴다는 점에 있습니다. 모든 생명의 터전인 지구에 인간만이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너무도 당연한 사실을 우리는 종종 잊고 살지요. 그럼으로써 지구에 위기를 초래한 인간의 무지에 대한 반성과, 우리가 더불어 살아가야 할 소중한 존재를 잃지 않기 위해 행동을 촉구하는 중요한 메시지를 어린이의 눈높이로 담고 있다는 점이 이 책만의 특장점입니다.
책은 지난 다섯 차례의 대멸종에 이어, 현재 여섯 번째의 대멸종이 인간에 의해 벌어지고 있는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야생동물의 개체수는 지속적으로 줄어 가고,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 재해가 세계 곳곳에서 많은 희생자를 낳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동시에, 지구의 재앙이 코앞에 닥친 지금이야말로 변화를 만들어 낼 때임을 알려줍니다. 《자연과 생물》을 만난 우리 어린이 독자들은 미래의 지구를 푸르게 가꾸며, 앞으로 더 다양한 생물과 더불어 살아가기를 꿈꾸게 될 것입니다.
《신화로 배우는 재미있는 초등 과학 2: 자연과 생물》 이렇게 읽으면 더욱 좋아요
ㆍ책에 등장하는 낯선 동식물의 실제 모습을 찾아보세요. 동식물의 이름이나 학명을 검색해 사진을 찾아보면 우리나라에는 살지 않고, 세계적으로도 쉽게 만나기 힘든 희귀 동식물의 생생한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ㆍ카나리아 제도, 지중해, 중남미, 폴리네시아 등 세계 각지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아보고 더 많은 정보를 검색해 읽어 보면 독서 경험이 한층 풍부해질 것입니다.
ㆍ환경 오염의 원인이나 자연 파괴의 위험성, 동식물과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한눈에 들어오게 그려낸 만화를 눈여겨보세요. 간결한 그림 안에 중요한 정보와 생각할 거리를 담고 있습니다.
ㆍ십자말풀이 퀴즈는 바로 읽고 풀어도 좋지만, 책 내용으로 돌아가 한 번 더 읽으며 정답을 확인하며 풀어도 좋아요. 어려운 동식물이나 신의 이름을 애써 기억하기보다는 다양한 동식물의 존재를 알고 생물 다양성을 생각하며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깨닫도록 도와주세요.
바다에는 플라스틱이 떠다니고, 숲이 사라지고 있어요. 멸종되는 생물도 생기고요. 아무래도 인간은 쓰레기를 너무 많이 만드는 것 같아요.
“이게 다 기후 변화 때문이야. 가뭄이 점점 잦아져서 물이 부족해졌지. 그런데도 아직 물을 펑펑 쓰는 사람들이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