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현대 사회에서 글쓰기는 단순한 기술을 넘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능력이다. 일상생활은 물론, 직업세계에서도 필수적인 능력으로 자리 잡고 있디. 글쓰기 훈련은 어린 시절부터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어린이들이 글쓰기를 어려워하고, 생각을 글로 풀어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글쓰기 기법에 대한 학습이 부족하고, 창의적이고 자신감 있는 표현을 위한 실습의 기회가 적기 때문이다.
《글쓰기 대통령 강원국의 초등학생 글쓰기》는 바로 그런 어린이들에게 글쓰기를 배우는 즐거움과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대통령 연설비서관을 지낸 강원국 작가의 전문적인 글쓰기 비법과 초등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는 서예나 작가의 현장 경험이 어우러진 실용적인 글쓰기 노하우가 담겨 있다. 글쓰기를 배우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감을 얻고,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사고와 감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출판사 리뷰
50만 독자를 사로잡은 베스트셀러 《대통령의 글쓰기》 의 저자
강원국 작가가 알려 주는 초등학생 글쓰기 노하우현대 사회에서 글쓰기는 단순한 기술을 넘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능력입니다. 일상생활은 물론, 직업세계에서도 필수적인 능력으로 자리 잡고 있지요. 글쓰기 훈련은 어린 시절부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어린이들이 글쓰기를 어려워하고, 생각을 글로 풀어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글쓰기 기법에 대한 학습이 부족하고, 창의적이고 자신감 있는 표현을 위한 실습의 기회가 적기 때문입니다.
《글쓰기 대통령 강원국의 초등학생 글쓰기》는 바로 그런 어린이들에게 글쓰기를 배우는 즐거움과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대통령 연설비서관을 지낸 강원국 작가의 전문적인 글쓰기 비법과 초등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는 서예나 작가의 현장 경험이 어우러진 실용적인 글쓰기 노하우가 담겨 있습니다.
글쓰기를 배우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감을 얻고,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사고와 감성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원국의 초등 글쓰기 마스터 클래스
“이제 글쓰기가 어렵지 않아요.”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부모님에게는 새로운 고민이 하나둘씩 생깁니다. 우리 아이가 학교 공부를 제대로 따라가는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지, 자신감을 갖고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하는지 염려가 되지요.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글쓰기를 잘하는 것입니다. 글쓰기는 단순한 기술을 넘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능력입니다. 글쓰기를 배우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감을 얻고,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글쓰기를 어려워합니다. 글쓰기를 할 때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눈치를 보는 것은 물론, 구체적으로 어떻게 글쓰기를 시작해야 할지 방법을 몰라서 힘들어 하지요. 《글쓰기 대통령 강원국의 초등학생 글쓰기》는 바로 그런 어린이들을 위해 기획된 실용적인 글쓰기 책입니다.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쓰기를 처음 시작하는 어린이를 위한 1권 ‘글쓰기 어렵지 않아요’, 글쓰기를 통한 소통의 방법을 배우는 2권 ‘글쓰기로 친구 사이가 좋아졌어요, 설명문과 논설문, 독후감 쓰기까지 다양한 문장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3권 ‘멋진 글을 쓰고 싶어요’입니다.
글을 쓸 때 가장 중요한 건 ‘두려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글쓰기 대통령 강원국의 초등학생 글쓰기》 1권 ‘글쓰기 어렵지 않아요’에서는 ‘글쓰기의 두려움을 이기는 법’, ‘머릿속의 생각을 글로 옮기는 법’, ‘남과 다른 글을 쓰는 법’, ‘일기 쓰기를 재미있게 하는 법’ 등의 비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각 장마다 ‘스스로 해 보기’라는 활동을 소개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글쓰기의 재미를 느끼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우리 아이의 글쓰기 첫 걸음이 고민된다면 《글쓰기 대통령 강원국의 초등학생 글쓰기》 1권 ‘글쓰기 어렵지 않아요’로 글쓰기의 즐거움과 자신감을 키워주세요.
★ 어린이 책 전문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린 캐릭터와 삽화
강원국 작가와 아이들의 캐릭터가 등장해 글쓰기 고민을 들려주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흥미롭게 알려줍니다.
★ 설명, 예문, 스스로 해 보기로 구성된 단계별 학습
설명을 듣고 예문을 통해 이해하며 스스로 해 보기를 통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글쓰기 어렵죠? 원래 글쓰기는 쉽지 않아요. 주변 친구들만 봐도 ‘글을 쓰려니 막막하다.’, ‘뭐라 써야 할지 모르겠다.’ 하고 힘들어해요. 글을 쓰는 건 왜 이렇게 어려울까요? 글을 잘 쓰려면 자기 생각도 있어야 하고, 읽고 들은 것도 많아야 하고, 어휘력과 문장력도 필요하니까요.
그렇지만 글쓰기가 계속 어렵기만 한 건 아니에요. 차를 타고 터널을 지나가 본 적 있죠? 아무리 긴 터널도 언젠가는 끝이 나오잖아요. 글쓰기도 마찬가지예요. 반드시 써지는 순간이 와요. 그 순간이 빨리 올지 늦게 올지는 알 수 없지만, 누구에게나 글이 써지는 때가 온답니다.
- ‘강원국 작가의 말’ 중에서
글을 쓸 때 미리 겁을 먹으면 자신감이 저 멀리 달아나 버린답니다. 그럼 머릿속이 얼어붙어서 한 줄도 써 내려가지 못하고, 그저 썼다 지웠다만 반복할 뿐이죠.
글을 쓸 때는 한 가지 생각만 하세요.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뭐지?’ 내가 하려는 말에 집중하면 글을 쓰는 게 절대 어렵지 않아요. 마치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듯이, 마음속에 있는 말을 꺼내면 돼요. 그리고 마법의 주문 ‘할 수 있다!’를 외쳐 보세요. 스스로 글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해야 글이 써진답니다. 걱정을 내려놓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써 보는 거예요.
- ‘1장 글쓰기는 누구나 어려워’ 중에서
작가 소개
지은이 : 서예나
사범 대학 졸업 후 교사로 근무했으며, 이후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과서를 비롯한 멀티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작업에 참여했습니다. 동화 《하루살이의 위대한 하루》로 생태동화 공모전에서 수상했고,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 수업》, 《어린이를 위한 진짜 공부머리 독서법》, 《생방송 한국사 4》, 《어휘의 비밀을 밝혀라!》 등을 썼습니다.
지은이 : 강원국
1990년부터 스피치 라이터로 살기 시작해, 김대중 대통령의 연설비서관실 행정관, 노무현 대통령의 연설비서관으로 8년간 대통령의 말과 글을 쓰고 다듬었다. 어떻게 하면 더 쉬운 말, 더 품격 있는 언어로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 치열하게 고민했다. 직장에서 나와 자립해야 했던 쉰 살 무렵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말을 떠올렸다. “소수가 누리는 것을 다수가 누리게 되는 게 역사의 진보입니다. 당신은 청와대에서 8년씩이나 일했으니, 당신이 보고 듣고 배운 걸 많은 사람과 공유하세요.” 그 말대로 나누고 베푸는 어른이 되기 위해 부단히 공부하고 글을 쓰고 강연하며 살고 있다. 저서로는 50만 부 이상 판매된 『대통령의 글쓰기』를 비롯해 『회장님의 글쓰기』, 『강원국의 글쓰기』, 『나는 말하듯이 쓴다』, 『강원국의 결국은 말입니다』, 『강원국의 진짜 공부』, 『강원국의 인생 공부』, 『강원국×김민식 말하기의 태도』(공저) 등이 있다.2020년부터 KBS 1라디오 〈강원국의 말 같은 말〉의 진행을 맡았다. ‘말 같지 않은 말’, ‘어른답지 않은 말’을 반성하는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에피소드를 모아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를 펴냈다.
목차
작가의 말
들어가기
1장 글쓰기는 누구나 어려워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어_해 보면 돼
두려움을 이기는 나만의 비법_두려워하는 것도 습관이야
눈치 보지 마_잘 보이고 싶다는 욕심을 버려
자신감 있는 글쓰기_습관의 힘
2장 아직도 막막해? 일단 말로 시작해 봐
글이 어렵다면 먼저 말로 해 보자_쓰기와 말하기는 비슷해
시작이 반, 한 줄만 써 보자_생각 떠올리기
열 줄도 쓸 수 있어!_마인드맵 활용하기
3장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너
나다운 글이 가장 잘 쓴 글이야_다른 글과 비교하지 마
재미있는 글감 찾는 법_나의 경험 되돌아보기
4장 너의 생각도 특별해
평범하지 않은 날은 없어_작은 일들도 추억이 돼
일기는 용기야. 무조건 나답게_부정적인 감정도 괜찮아
짜증 났다, 헐, 대박은 금지!_감정을 나타내는 단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이야기_내가 주인공인 일기
5장 내가 주인공인 노래, 동시
시는 구구단이야_흥얼거리다 보면 내 것이 돼
동시를 더 잘 쓰는 방법_되어 보기, 빗대어 보기
6장 이야기의 주인공, 자기소개
자기소개는 왜 하는 걸까?_친구들의 첫인상
친구들이 궁금해하는 것은?_진짜 나를 보여 주기
자기소개서 쓰기_나만 할 수 있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