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이 책에서는 일제가 식민농정과 식민지 지주제를 매개로 토지와 농촌, 농민을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수탈하는 방식과 기제, 그리고 그 특성을 동태적으로 해명하며, 식민정책(식민지의 토지·농촌·농민 정책)과 경제 제도(식민지 지주제)를 통해 일제의 식민지 수탈성을 구조적으로 구명해 보고자 합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되어있습니다. 제1장에서는 러일전쟁 전후부터 한국 병합 이전까지 일제가 식민지 토지·농촌·농민을 지배, 수탈하는 방안을 수립하고 그 기반을 법적·제도적 차원에서 마련하여 식민지 지주제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제2장에서는 식민권력인 총독부가 한국 병합 이후부터 1930년대 초까지 지주 중심적 식민농정을 통한 농업 개발 수탈체제 확립과정과 식민지 지주제, 그중에서도 특히 일본인 지주제의 착취, 수탈 양상 및 성장 추세를 살펴보았습니다. 제3장에서는 대공황기에 일제 본국의 정세 변화와 식민지 농촌사회의 위기 고조에 따라 식민농정의 기조가 변화되고 그에 따라 식민지 지주제의 위상과 추이도 바뀌어갔음을 밝혔습니다. 제4장에서는 일제 말기에 식민당국이 전시에 필요한 식량을 증산, 동원하기 위해 식민지의 토지·농촌·농민과 식민지 지주제를 전면적으로 통제했으나 생산 기반 붕괴와 농촌사회의 반발로 증산과 동원이 실패했음을 밝혀 식미지 수탈성을 알아보았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정연태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한국역사연구회 회장을 역임했다. 1995년부터 현재까지 가톨릭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단독 저서로는 《한국근대와 식민지 근대화논쟁: 장기 근대사론을 제기하며》(푸른역사, 2011), 《식민권력과 한국농업: 일제 식민농정의 동역학》(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4)이 있으며, 공저로는 《한국 근대사회와 문화 Ⅱ》(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근대교류사와 상호인식 Ⅱ》(아연출판부, 2007) 등이 있다.
목차
발간사
편찬사
서론
제1장 한국 농업 식민화(러일전쟁 전후~1910)
1. 일본의 인구·식량 문제
2. 한국 농업 식민론
3. 토지 침탈 합법화
4. 식민지 지주제의 형성
제1장 요지
제2장 농업 개발 수탈(1910~1932)
1. 지주 위주의 농업 개발 수탈
2. 농촌조직망 구축
3. 식민지 지주제의 성장
4. 소작쟁의 조정·탄압
제2장 요지
제3장 농촌 지배체제 안정화 시도(1932~1939)
1. 농촌 지배의 위기
2. 관제 농촌진흥운동
3. 자작농지 설정사업과 농민 포섭
4. 소작입법과 소작쟁의 개량화
5. 식민지 지주제의 성장 둔화
제3장 요지
제4장 전쟁 총동원과 농업·농촌 통제(1939~1945)
1. 식량 증산·공출과 통제
2. 소작료 및 농지가격·관리 통제
3. 농촌 재편성 시도와 식민지 지주제 통제·약화
4. 농촌사회의 저항
제4장 요지
결론: 식민농정의 특성과 유산
부록
그림 및 표 목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