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 안영숙
연세대학교에서 관측 천문학으로 석사 학위를, 충북대학교에서 「칠정산외편의 일식과 월식 계산방법 고찰」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연세대 졸업 후 국립천문대에 입사하였고, 그 후신인 한국천문연구원에서 2021년에 은퇴하였다. 한국천문연구원에서 30여 년간 매년 『역서(曆書)』를 편집하여 발간하였다. 저서로는 1999~2005년 동안 한민족 역사의 표준 연력표(年曆表)인 『삼국시대 연력표』, 『고려시대 연력표』, 『조선시대 연력표』를 편찬하였고, 천체역학적인 계산을 통해 이들 시대별로 일식을 도식화(圖式化)한 『삼국시대 일식도』, 『고려시대 일식도』, 『조선시대 일식도』를 공동 발간하였다. 그밖에 『천문을 담은 그릇』(2014), 『삼국시대 천문현상 기록집』(2014), 『고려시대 천문현상 기록집』(2020)을 편찬하였다
지은이 : 민병희
경희대학교 우주과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천문우주학으로 석사 학위를, 충북대학교에서 천문우주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책임연구원으로 근무하며 고천문학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교수이며 충북대학교 천문우주학과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전문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한국우주과학회지의 편집위원이기도 하다. 주요 저서로는 『천문을 담은 그릇』, 『조선시대 천문의기』, 『삼국시대 천문현상 기록집』, 『고려시대 천문현상 기록집』을 공저로 발간하였다.
지은이 : 이기원
경북대학교에서 천문대기과학으로 학사를, 동 대학 일반대학원에서 천문학으로 석사를, 런던대학(University College London)에서 천문학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천문연구원 고천문연구그룹에서 박사후연구원을 지냈으며, 현재는 대구가톨릭대학교에 재직하고 있고 한국천문학회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최근 연구로는 『Astronomical Records in the Goguri Annal of the Three Kingdoms Period』, 『고려시대 천문현상 기록집』, 『Identification of solar halo terms in observations recorded in historical Korean documents』 등이 있다.
지은이 : 김상혁
한국천문연구원 고천문연구센터 책임연구원1998년 고천문학과 인연을 맺고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한국과학사와 문화재 공부를 시작했다. 고천문학 및 천문의기 복원·의의를 주로 연구하며, 대중을 위한 고천문학 강연에도 힘쓰고 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