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임상심리학과 인지과학적 관점에서 인간에게 후회라는 괴로운 감정은 우리의 성장을 위한 이로운 감정임을 알려준다. 저자는 예일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이후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에서 박사 후 펠로우십을 했다. 20년 넘게 임상심리 전문가로서 주로 우울증과 불안, 지나친 후회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치료해왔다. 그러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사람들에게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현재 웨일코넬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임상심리 교수이자, 미국 인지치료연구소의 소장이다.
우리는 이 책을 읽으며 후회가 우리 마음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사람들이 후회를 어떤 방식으로 선택하는지, 실망스런 결과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후회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다. 후회를 연료로 삼아 성장하는 법,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 용기,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 자기수용의 방식을 배울 수 있다.
후회를 완전히 피할 수 없지만 생각하는 방식은 바꿀 수 있다. 후회를 없앨 수 없다면 이용해보자. 후회해도, 서툴러도 날마다 주어진 내 삶을 향해 한 걸음씩 걸어보자. 괴로웠던 마음이 홀가분해지고, 묵은 과거에서 자유로워지며, 새로운 일을 해낼 수 있는 용기가 생길 것이다. 이 책에서 그러한 긍정의 힘을 발견해보자.
출판사 리뷰
“그때 그랬더라면… 내가 도대체 왜 그랬을까?”
나와 화해하고 실수로부터 배우는 긍정 심리 기술
자책, 불안을 버리고 앞으로 나아갈 당신에게
★ 긍정 심리학자, 『시그니처』, 『번아웃 리커버리 프로젝트』 저자 이항심 교수 추천
★ 협상 전문가, 『류재언 변호사의 협상 바이블』, 『대화의 밀도』 류재언 변호사 추천
우리는 날마다 크고 작은 후회를 하며 산다. “지난밤에 야식을 먹지 말걸”, “그때 비트코인을 넣었어야 했는데”, “이 집을 산 것이 최선이었을까…”, “조금만 더 노력해서 다른 대학교에 갈걸”, “왜 이 사람과 결혼했을까…”, “더 나은 직장을 선택했어야 했어”, “그 사람에게 왜 그렇게 말했지?” 등 수많은 후회로 가득하다. 이러한 부정적 감정은 우리를 매몰시킨다. 뒤를 돌아보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한다. 급기야 ‘후회가 많은 사람’이라는 프레임을 스스로에게 씌우며 무엇인가를 선택할 때 공포를 느끼기까지 한다. 그렇게 선택을 두려워하며 불안해하며 자책하며 괴로워한다.
이 책은 명료하게 말한다. “후회해도 괜찮다”고. 아니, 후회는 어쩔 수 없는 인간 모두에게 드는 감정이기 때문에 도리어 ‘이용’하라고 말한다. 이 책은 임상심리학과 인지과학적 관점에서 인간에게 후회라는 괴로운 감정은 우리의 성장을 위한 이로운 감정임을 알려준다.
저자는 예일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이후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에서 박사 후 펠로우십을 했다. 20년 넘게 임상심리 전문가로서 주로 우울증과 불안, 지나친 후회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치료해왔다. 그러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사람들에게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현재 웨일코넬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임상심리 교수이자, 미국 인지치료연구소의 소장이다.
우리는 이 책을 읽으며 후회가 우리 마음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사람들이 후회를 어떤 방식으로 선택하는지, 실망스런 결과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후회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다. 후회를 연료로 삼아 성장하는 법,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 용기,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 자기수용의 방식을 배울 수 있다.
후회를 완전히 피할 수 없지만 생각하는 방식은 바꿀 수 있다. 후회를 없앨 수 없다면 이용해보자. 후회해도, 서툴러도 날마다 주어진 내 삶을 향해 한 걸음씩 걸어보자. 괴로웠던 마음이 홀가분해지고, 묵은 과거에서 자유로워지며, 새로운 일을 해낼 수 있는 용기가 생길 것이다. 이 책에서 그러한 긍정의 힘을 발견해보자.
과거에서 깨달음을 얻고,
더 나은 현재를 만드는 후회의 쓸모
인생은 행복하고 성취감을 느끼게끔 설계되지 않았다. 그렇기에 우리는 날마다 행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산다. 하루 종일 여러 감정을 느끼며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인 감정에 노출될 때가 더 많다. 그 가운데 ‘후회’라는 감정은 매우 독특하다. 우리를 매몰시킬 수도 있으며, 우리를 전진시킬 수도 있는 양면성을 지닌다. 이 감정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크게 바뀔 수도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이 책에서 말하는 ‘후회의 힘’을 배우고 일상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인생은 설계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에게 벌어지는 일이며,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해 선택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그 과정 가운데 후회가 우리 삶을 망치지 않도록 우리 인생을 세워 가보자.
1~2장에서는 후회의 작동 원리와 실수로부터 어떤 배움을 얻을 수 있는지 살핀다. 이 가운데 생산적 후회(Productive regret)라고 하는 개념을 알아본다.
3~6장에서는 후회를 이해하고 살피고, 살면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게 돕는다. 후회를 줄이거나 후회를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선택 방식을 찾아본다.
7~10장에서는 후회의 감정에 깊이 빠지지 않고 어떤 실수에서든 배움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죄책감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법,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을 배운다.
‘후회하지 않는다’는 착각
간혹 “나는 내 인생을 살면서 후회한 적이 없어. 후회는 불필요한 감정이야”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이라면, 공상 과학 소설 속에 사는 것과 같다. 우리는 어떤 사람도 완벽한 삶을 살지 못한다. 그저 ‘나는 후회하지 않는다’라고 스스로를 속이며 완벽한 삶을 꿈꾸는 것일 뿐이다. 또는 삶을 그렇게 내려놓고 포기하며 사는 것일지도 모른다.
책에서는 후회가 없다면 도리어 죄책감 없이 이 세상을 무법자처럼 사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말한다. 이런 사람은 모든 일이 자기 생각대로 되어야 한다는 완벽주의자이다.
하지만 세상은 절대 뜻대로 되지 않는다. 이상적인 삶, 완벽한 감정, 완벽한 관계란 존재하지 않는다.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다면 우여곡절이 있기 마련이며 불공평하고 비참한 상황도 종종 있음을 알고 대비해야 한다.
후회는 우리 삶의 일부다. 그렇기에 후회가 우리 삶을 집어삼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뿐이다.
맑은 마음은 없다
사람들이 후회를 하는 이유는 모든 일을 확실히 알기를 원하고, 생각을 명확하게 정하고 싶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마음을 ‘맑은 마음(Pure mind)’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저자는 마음이 명확하고 논리적이며 모순을 인정하지 않고 의심이 없다는 것은 착각이라고 말한다.
혹시, 지금 이런 마음인지 확인해보자.
? 결과를 후회할까봐 결정을 내리는 데 불안을 느낀다.
? 다른 선택을 했다면 모든 것이 훨씬 더 나았다며 현재를 슬퍼한다.
? 자신의 판단을 도무지 신뢰할 수 없다며 변화가 불가능하다고 느낀다.
? 항상 비교하느라 현재를 충분히 즐기지 못해 박탈감을 느낀다.
더 이상 인생에서 후회를 없애려는 헛된 노력을 그만두고, 대신 후회를 유리하게 활용해 자기인식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자. 여기, 이 책에 수많은 결정을 탐색하는 새로운 기술이 담겨 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걱정, 강박적인 되새김, 후회에 갇혀 마치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괴로운 생각에 통제받고, 순종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처럼 느낀다. 하지만 저자가 이 책에 쓴 인지행동치료의 렌즈로 후회의 ‘논리’와 ‘힘’을 이해한다면, 후회를 뒤집고, 접어두고, 현재의 순간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행동을 취하기도 전에 패배감을 느끼는 일 없이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후회의 힘』을 읽고 나면, 후회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알고, 후회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후회를 인생에 도움이 되는 감정으로 만들 수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모든 방법은 우리가 ‘만약에’라는 덫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로버트 L. 리히
리히 박사가 심리학자가 된 이유는 자신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서였다. 알코올 중독자였던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상처를 줬고 어린아이였던 그는 아버지를 원망하며 성장했다. 두 살 때부터 아버지와 헤어져 살았지만, 오랫동안 아버지를 마음에 품었다. 그는 어떤 사람이 자신을 포함해 가족 모두를 힘겹게 만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찾으러 다녔고, 그러다 심리학을 만났다.본격적으로 사람의 마음을 공부하기 위해 예일대학교에서 학사, 석사를 했고, 이후 인지치료의 창시자인 아론 T. 백의 지도 아래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에서 박사 후 펠로우십을 했다.그 뒤로 20년이 넘게 심리학자로 살아오면서 인지요법 학회와 국제 인지치료협회의 회장직을, 해당 단체에서 우수 임상의사상을 수상하며 미국 심리학계의 권위자로서 살아왔다.심리학자이자 임상심리 전문가로서 주로 우울증과 불안, 지나친 후회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치료해왔다. 그러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사람들에게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걱정 활용법(The Worry Cure)』을 비롯해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29권의 책을 저술했다. 책은 전 세계 21개 언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히고 있다.현재 웨일코넬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임상심리 교수이자, 미국 인지치료연구소의 소장이다.
목차
감사의 말
이 책에 쏟아지는 찬사
여는 말_ 불안과 자책에서 구원해줄 심리 기술
이 책의 사용법
1장. “내가 도대체 왜 그랬을까?” _후회란?
후회의 두 얼굴
무엇을 후회하는가?
2장. “후회하지 않는다는 착각” _후회의 원리
억누를수록 터져나온다
‘후회 없음’의 어리석음
후회도 능력이다
살아남기 위해 진화한 감정
3장. “후회 때문에 망했다” _자기비판식 후회
후회가 인생을 결정하는 방식
타고난 것일까, 바꿀 수 있을까
후회를 후회한다
4장. “후회를 피하고만 싶었다” _위험 인식
위험 선호형인가, 회피형인가?
러시안 룰렛과 같은 위험 과소평가
우리는 어떻게 위험을 과대평가하는가
5장. “그때 그 선택을 하지 않았더라면” _선택의 중요성
나를 집어삼키는 후회의 그림자
비관적 선택을 완전히 뒤집기
매몰비용에 대한 이상한 집착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이유
6장. “후회를 줄이는 법” _선택의 기술
더 나은 선택을 위한 전략들
당신의 결정이 당신을 결정한다
발가락만 담그지 말라
불필요한 후회를 막으려면
7장. “실망스러운 선택을 했을 때 대처법” _후회의 전략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살핀다
후회에 맞설 대안을 세운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없다
8장. “반추에서 물러난다” _생산적 후회
곱씹고 곱씹는 문제
반추를 극복하는 10가지 방법
9장. “죄책감으로부터 배운다” _자기용서
후회의 파편, 죄책감
불필요한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검증 모드로, 진심을 다하여
자기용서를 향한 노력
10장. “후회하며 성장한다” _후회의 힘
실패로부터 배우는 성공
후회를 반복하지 않고 나아가려면
닫는 말_ 맑은 마음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