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당대에 가장 많은 필사본이 존재했으며, 그만큼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소설 <창선감의록>. 이 작품에 대한 오랜 연구 끝에 선보이는 이 책은, <창선감의록>의 전승 양상, 작자 논쟁, 유형 규정, 그리고 기존의 연구 성과와 한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17세기 조선 사회의 교화담론과 이념지형을 분석한 뒤, <창선감의록>이 이러한 담론의 장 안에서 어떤 의도와 방식으로 창작되 었는지 논의한다.
출판사 리뷰
<창선감의록>을 둘러싼 해석과 논쟁,
그 본질적 가치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성과
당대에 가장 많은 필사본이 존재했으며, 그만큼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소설 <창선감의록>. 이 작품에 대한 오랜 연구 끝에 선보이는 이 책은, <창선감의록>의 전승 양상, 작자 논쟁, 유형 규정, 그리고 기존의 연구 성과와 한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17세기 조선 사회의 교화담론과 이념지형을 분석한 뒤, <창선감의록>이 이러한 담론의 장 안에서 어떤 의도와 방식으로 창작되 었는지 논의한다. 또한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실천하는 효·제·열의 윤리적 의미와 행위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작품 전반에 나타나는 갈등 구조를 중심으로 작가의식을 고찰한다.
이 책은 총 네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서론으로서 연구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하고, 『창선감의록』의 전승 양상, 작자 논쟁, 유형 규정, 그리고 기존의 연구 성과와 그 한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특히 작품의 이념적 표방을 문제 삼던 종래의 비평에 머무르지 않고, 교화 서사로서의 문학성과 사회사적 맥락을 함께 고찰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제2장에서는 17세기 조선 사회의 교화담론과 이념지형을 분석한 뒤, 『창선감의록』이 이러한 담론의 장 안에서 어떤 의도와 방식으로 창작되었는지를 논의한다. 당대 사대부들이 겪은 사회적 위기감과 종법체제 확립을 위한 이념적 노력, 그리고 그들의 교화 전략 속에서 『창선감의록』이 소설의 감화력과 전파력을 적극 활용하여 창작되었음을 밝히고자 했다.
제3장은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실천하는 효‧제‧열의 윤리적 의미와 행위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이 장에서는 특히 여성 인물들의 윤리적 실천에 주목하여, 각 인물의 선택과 행위가 단순한 덕목의 구현을 넘어 어떻게 당대 사회의 이상적인 인물상으로 구체화되었는지를 규명한다.
제4장에서는 작품 전반에 나타나는 갈등 구조를 중심으로 작가의식을 고찰한다. 화씨 가문 내부의 갈등, 특히 장자 중심 종법체제 정착 과정에서 발생한 가족 내 갈등을 통해 작가는 ‘효제’라는 유교적 윤리를 갈등 해소의 열쇠로 제시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갈등의 구체적 전개와 해소 방식에 주목하여, 작가가 추구한 교화적 목적과 그 실현 전략을 섬세하게 분석한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박길희
국립순천대학교에서 고전소설을 전공하여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국립순천대학교 강의전담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지리산권불교설화』(공저), 『독서와 표현』(공저)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 「<방한림전>에 나타난 동성결혼과 지기(知己) 그리고 입양에 담긴 의미와 그 위험성」, 「19세기 소설에 등장하는 하층여성의 일탈과 그 의미 - <절화기담>과 <포의교집>을 중심으로」, 「17세기 조선사회의 강박증과 공백의 탄생」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사 개관
3. 연구방법과 대상
II. 17세기 교화담론과 <창선감의록>
1. 17세기 교화담론의 형성과정
1) 사회‧정치적 혼란과 사대부의 위기의식
2) 이념교육의 강화와 교훈서의 발간
3) 교화대상의 확장과 소설의 활용
2. <창선감의록>의 교화담론과 서사성의 강화
1) 교화담론과 통속성의 관계
2) 서사성과 통속성의 강화 양상
III. 인물의 지향과 교화적 성격
1. 화진 : 내면‧육화된 효제(孝悌)의 추구
1) 화진의 고난과 분복에 맞는 삶
2) 내면‧육화된 효제의 실천
2. 남채봉 : 애경‧애척의 발현과 효녀 되기
1) 애경과 애척의 발현
2) 여성의 개성과 주체성의 부정
3. 윤옥화 : 지극한 우애와 아황‧여영 되기
1) 인연 맺기와 우애의 실천
2) 쟁총에 대한 경계
4. 진채경 : 효‧절의 실천과 효녀‧열부 되기
1) 효와 절의 갈림길
2) 효와 절을 겸비한 여성상의 추구
IV. 갈등의 양상과 작가의식
1. 갈등의 양상과 사회적 현실
1) 화욱과 화춘의 갈등 : 가부장의 욕망에 따른 비극적 현실
2) 심씨‧화춘과 화진‧화빙선의 갈등 : 적서의 논쟁과 다툼
3) 심씨와 성부인의 갈등 : 출가외인과 종부의 대립
2. 갈등의 해결방식과 작가의식
1) 천명사상과 유교적 이념의 절대화
2) 가부장적 종법체제 옹호
3) 여성의 개성과 주체성의 부정
4) 제의 실천과 그 이면, 쟁총에 대한 경계
5) 효와 절을 겸비한 여성상의 추구
V.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