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그림책 보물창고 시리즈 62권. 소년과 곰 가족이 함께 어울려 공놀이를 한다는 간단한 이야기이지만, 그 안에는 각자 시시각각 변하는 다양한 감정을 헤아리며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이 관계 맺기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아이들은 소년과 곰 가족이 화합하는 모습을 통해 학교생활과 단체생활에 필요한 올바른 인성과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 1-가'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어서 예비 1학년 아이들에게 시의적절한 선행 학습과 인성 교육을 동시에 충족시켜 준다. 어린 독자에게는 새로운 학교생활에 대한 용기와 자신감을, 학부모에게는 아이에 대한 믿음과 기대감을 높여 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예비 초등학교 1~2학년 자녀와 학부모의 필독서!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 1-가] 교과서에 수록된 그림책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1학년 아이들이 기대와 설렘으로 두근거리는 것과 달리 예비 학부모들은 고민과 걱정이 앞선다. 무엇보다 우리 아이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염려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아직 여러 모로 미숙하기 때문에 생활환경이 바뀌면서 불안감을 느낄 수 있고,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들과 대인관계를 맺고 교과 과정에 맞춰 학습하는 것에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학교생활을 잘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아이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즐겁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보물창고는 그동안 서정숙 동시집 『아가 입은 앵두』, 1학년을 위한 맞춤 동화집 『1학년 창작동화』, 『1학년 이솝우화』, 『1학년 전래동화』, 『1학년 명작동화』 등 초등학교 [국어] 교과와 연계되거나 교과서에 작품이 수록된 책을 많이 펴내어 예비 1~2학년 독자들이 재미있게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학교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번에 니콜라 스미의 그림책 『재미있는 내 얼굴』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어 1-가] 교과서에 수록돼 있어서 예비 1학년은 물론이고 이제 막 글을 깨우치기 시작한 유아들에게 새로운 필독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교과서에서 자기가 어렸을 때 재미있게 읽었던 책, 좋아했던 책의 내용을 발견한다면 이처럼 반가운 경험이 또 있을까? 이러한 경험은 아이들에게 교과서와 친해지고 수업이 즐거워지는 강력한 동기가 되고 더 나아가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그림책 『재미있는 내 얼굴』의 내용은 소년과 곰 가족이 함께 어울려 공놀이를 한다는 간단한 이야기이지만, 그 안에는 각자 시시각각 변하는 다양한 감정을 헤아리며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이 관계 맺기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아이들은 소년과 곰 가족이 화합하는 모습을 통해 학교생활과 단체생활에 필요한 올바른 인성과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그림책 『재미있는 내 얼굴』은 예비 1학년 아이들에게 시의적절한 선행 학습과 인성 교육을 동시에 충족시켜 준다. 어린 독자에게는 새로운 학교생활에 대한 용기와 자신감을, 학부모에게는 아이에 대한 믿음과 기대감을 높여 줄 것이다.
스토리텔링 학습과 독후 활동으로 공감 능력을 키우자! 그림책 『재미있는 내 얼굴』의 가장 큰 매력은 스토리텔링 학습에 적합한 책이라는 점이다. 재미와 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 학습은 학업 성취도와 사고력, 창의력 증진에 효과적이어서 최근 초등 교과 과정에도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이 그림책의 이야기는 비교적 단순하다. 사나운 심술꾸러기인 줄 알았던 큰 곰이 소년과 오해를 풀고 어울려 즐겁게 공놀이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간단한 줄거리는 친근하고 사랑스러운 캐릭터들과 만나 그 매력이 한층 깊어진다. 몇 올의 머리카락이 삐죽빼죽 솟은 소년과 익살스런 강아지, 처음에는 무시무시하게 등장했지만 나중에는 다정다감한 모습을 보여 주는 큰 곰까지, 다양한 캐릭터가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이야기 속으로 끌어당긴다.
작가 특유의 정감 넘치는 그림은 등장인물의 행복하고 놀라고 슬프고 화난, 다양한 표정들에 생동감을 불어넣는다. 아이들은 그림책에 등장하는 우스꽝스러운 표정들을 따라하면서 깔깔거리게 된다. 그리고 엄마 아빠,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은 뒤, 서로의 얼굴을 마주 보고 표정을 살피며 자연스럽게 즐거운 독후 활동으로 이어갈 수 있다. 아이들은 자신과 상대방의 표정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헤아리는 능력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공감 능력과 사회성 향상의 밑거름이 되어 줄 것이다. 특히 이 책의 마지막 면에는 독자가 자기 얼굴을 직접 비춰 볼 수 있는 거울이 마련되어 있어 보다 유익한 독후 활동을 돕는다.
그림책 『재미있는 내 얼굴』은 작가의 그림과 이야기로 시작되어 결국엔 독자들이 함께 읽으면서 서로 표정을 나누는 ‘우리’의 이야기로 끝난다. 즐겁고 행복한 이야기는 아이들의 머리와 가슴속에 오래도록 남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니콜라 스미
1948년 영국에서 태어났다. 버밍엄 대학교에서 그림을 공부했고 영국과 미국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여러 책과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삽화를 그렸다. 스미의 책은 두 차례 ‘세계 어린이책 재단 올해의 어린이책’으로 선정되었다. 어린이들이 유익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 『재미있는 내 얼굴』, 『책 읽어 주세요, 아빠!』, [작은 세 마리] 시리즈, [프레디] 시리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