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두뇌를 깨우고 암산력을 높이는 인도 ‘베다수학’의 계산법을 소개한다. 인도에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19×19까지 외우며 독특한 계산법을 익히는데, 이 책은 그중 덧셈 한 가지, 뺄셈 한 가지, 곱셈 세 가지 등 다섯 가지 방법을 엄선해 단계별로 설명한다. 수학이 어렵게 느껴졌던 아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쉽게 따라 하며 두뇌를 훈련할 수 있다.
덧셈·뺄셈에서는 ‘딱 떨어지는 수’와 ‘보수’를 이용해 받아올림 없이 빠르게 계산하는 법을, 곱셈에서는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 조합’을 활용해 암산으로 두 자릿수 곱셈을 풀 수 있는 세 가지 비법을 다룬다. 계산의 원리를 이해하며 손으로 직접 풀어보는 문제집 형식으로 구성되어, 두뇌 활성화와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계산기를 내려놓고 손으로 풀다 보면 어느새 수학이 재미있어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유익한 두뇌 트레이닝 입문서다.
출판사 리뷰
두뇌가 깨어나고 암산이 술술!
인도 베다수학의 마법 같은 덧셈, 뺄셈, 곱셈 계산법계산력을 기르는 것은 중요하다. 아이들이 계산력을 기르면 수학이나 과학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뿐만 아니라, 세상의 이치나 돈의 흐름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논리적 사고를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어른이 계산력을 기르면 두뇌가 자연스럽게 깨어나 문제 해결 능력과 집중력이 높아진다. 업무상의 문제도 더욱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계산력은 뇌의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계산력을 쉽고 간단하게 기를 방법도 있을까?
‘인도 베다수학’이 바로 그 방법이다. 인도인들은 산수나 계산을 잘한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세계적인 IT 업계와 금융 업계 등 산수 능력이나 우수한 계산력이 필요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인도인들이 많다. 그렇다면 인도인들은 왜 산수나 계산을 잘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어렸을 적부터 독특한 계산법을 배웠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인도에서는 초등학교 때 이미 ‘19×19’ 곱셈까지 외운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바로 이러한 계산법을 배울 수 있는 ‘인도 베다수학’을 소개한다. 그중에서도 덧셈 한 가지, 뺄셈 한 가지, 곱셈 세 가지까지 총 다섯 가지를 엄선했다. 인도 베다수학의 매력적인 계산법을 직접 경험하고, 그 감동을 함께 느껴보길 바란다.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수학이 즐거워지는 두뇌 트레이닝!인도인들이 머리가 좋다는 것은 널리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산수나 계산을 잘해 IT나 금융 업계 등 글로벌 기업의 정상에 오른 인도인들이 적지 않다. 그렇다면 인도인들은 왜 산수나 계산을 잘하는 것일까? 그 비결은 ‘인도 베다수학’의 독특한 계산법을 어릴 적부터 배우기 때문이다. 인도에서는 단순한 덧셈과 뺄셈은 물론 복잡한 곱셈까지 우리가 보통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것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계산한다.
인도 베다수학을 활용하면 두 자릿수 곱셈도 순식간에, 암산으로 풀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인도 베다수학을 아주 쉽게 알려주는 입문서다. 수학에 자신이 없어도 이해하기 쉽게 단계별로 설명한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즐겁게 익힐 수 있도록 알기 쉽고 재미있는 계산법을 선정했다. 손으로 직접 문제를 풀면서 두뇌를 깨우자! 인도 베다수학을 익히면 어느새 마법처럼 문제가 술술 풀릴 것이다. 덧셈과 뺄셈으로 시작해서 두 자릿수 곱셈 계산법까지 소개하며 계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계산기가 필요했던 두 자릿수 곱셈 계산도 암산으로 금세 해낼 수 있게 될 것이다.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어느새 수학을 좋아하게 될지도 모른다.
두뇌를 깨우는 준비운동!
인도 베다수학의 덧셈과 뺄셈 계산법인도 베다수학은 마법 같은 두 자릿수 곱셈 계산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책은 덧셈부터 시작한다. 곱셈보다 훨씬 이해하기 쉬운 덧셈 계산법은 두뇌를 깨우는 최고의 준비운동이 될 수 있다. 계산을 어려워하거나 수학을 좋아하지 않아도 덧셈 계산법은 쉽게 따라올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손으로 직접 문제를 풀며 연습하는 문제집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빈 칸에 알맞은 수를 넣어 보자. 손을 움직여 문제를 풀다 보면 점점 두뇌가 깨어날 것이다. 지금부터 매력적인 인도 베다수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인도 베다수학에서 두 자릿수 덧셈과 뺄셈은 ‘딱 떨어지는 수’와 ‘보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딱 떨어지는 수란 10, 20, 30처럼 일의 자리가 0이 되는 수를 말한다. 그리고 보수란 딱 떨어지는 수를 만들기 위해 보충해 주는 수이다. 이 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빠르게 계산하기 위해서이다. 보수를 기억해두고 딱 떨어지는 수를 활용해 계산하면 받아올림이나 받아내림을 생각하지 않고 암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56+38을 계산한다고 했을 때 이대로 두고 계산한다면 일의 자리 수인 6과 8을 더하면 14가 되므로 십의 자리 수에 1을 받아올림 해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하지만 38을 딱 떨어지는 수인 40으로 만들고 보수가 2인 것을 기억한다면 56+40의 답인 96에서 보수 2를 빼서 정답인 94를 바로 계산할 수 있다. 뺄셈도 덧셈과 같은 방식으로 딱 떨어지는 수와 보수를 활용하면 받아내림을 생각하지 않고 빠르게 암산할 수 있다.
3단계로 쉽고 재미있게 배우자!
인도 베다수학의 곱셈 계산법이 책에서 덧셈과 뺄셈을 먼저 소개한 것은 기존에 배운 것과 다른 방식으로 계산하는 데 익숙해지도록 두뇌를 깨우기 위해서다. 그렇게 깨어난 두뇌는 이제 두 자릿수 곱셈을 인도 베다수학 방식으로 계산하는 것에 큰 거부감이 없을 것이다. 얼핏 봐서는 쉬운 계산을 왜 복잡하게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쉬운 계산으로 먼저 연습해서 어려운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3단계로 설명한다. 단계별로 차근차근 연습해서 쉽고 재미있게 인도 베다수학을 배워 보자.
인도의 곱셈 계산법은 이것이 정답이 맞는지 의심하게 될 정도로 신기하고 간단하다. 하나 예를 들어 16×14를 인도 베다수학으로 풀어보자. 먼저 ‘십의 자리 수’와 ‘십의 자리 수에 1을 더한 수’를 곱한다. ‘1×2’이므로 ‘2’가 된다. 다음으로 ‘일의 자리 수’끼리 곱한다. ‘6×4’이므로 ‘24’가 된다. 이제 앞서 구한 ‘2’에 ‘24’를 이어 붙이면 ‘224’가 된다. 이 ‘224’가 ‘16×14’의 정답이다. 인도 베다수학을 처음 접한다면 아주 당황스러울 것이다. 믿기지 않는다면 계산기를 꺼내도 괜찮고, 종이에 직접 써서 계산해도 좋다. 어떻게 계산해봐도 정답은 224이다. 물론 모든 곱셈을 이와 똑같은 방법으로 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각 곱셈법에는 조건이 있으며 그 조건에 맞을 때만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세 가지 곱셈법과 그 조건을 소개한다. 신기하고 흥미로운 인도 베다수학에 빠져들 준비가 되었다면 이 책을 펼쳐 보자. 마지막 페이지의 문제까지 풀고 나면 마법 같은 인도의 계산법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미즈노 준
1984년에 요코하마 국립대학 경제학부 국제경제학과에 입학해서 인도 경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고대 인도의 베다수학을 비롯해 인도 수학 연구에 힘을 쏟았다. 그 후 인도 수학을 일본의 고등 수학에 활용하는 ‘미즈노 메소드’를 개발했다. 현재는 미즈노 학원을 운영하며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키우고 있다.
목차
‘인도 베다수학’으로 두뇌가 쑥쑥! 좋아지는 5가지 이유
들어가며
이 책의 활용법
1장 인도 덧셈 계산법
2장 인도 뺄셈 계산법
3장 인도 곱셈 계산법 [제1 법칙]
4장 인도 곱셈 계산법 [제2 법칙]
5장 인도 곱셈 계산법 [제3 법칙]
6장 인도 계산법 ‘마무리 테스트’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