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학교 생활, 친구 또는 부모님과의 관계, 자신에 대한 생각 등 어른들은 잘 모르는 어린이들만의 고민과 갈등 상황들.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에게 힘이 되는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까? 귀여운 동물 캐릭터들이 어린이들이 겪는 상황을 만화로 재미있게 보여주어, 현실 문제를 부담감 없이 어린이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교실에서 겉으로는 별문제 없어 보이지만 마음이 건강하지 못한 아이들을 많이 만난다. 선행학습과 지나친 학원 숙제, 부모님과의 갈등, 불우한 가정환경 등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가진 아이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생기는 감정들을 건강한 방법으로 해소하지 못한 채 차곡차곡 쌓다가 감정 폭발이나 이상 행동으로 이어지곤 한다.
정서적인 안정과 감정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되어야 아이들의 학습도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학교에서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도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다.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을 가만히 살펴보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자세, 안 좋은 감정들을 바람직한 방식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인 김민아 선생님은 이런 아이들의 안타까운 상황에 작은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출판사 리뷰
흔들리는 마음을 고전의 지혜로 단단하게!
현직 초등 교사의 90가지 따뜻한 마음 처방전
내 마음에 빨간 불이 들어오면 어떡할까요?
마음의 주인인 내가 잘 돌봐 줘야 해요. 슬플 땐 위로해 주고 화가 났을 땐 불씨를 끄고요.
게다가 세상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어요. 함께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갈등하는 상황을 만화로 보고 명심보감, 채근담, 논어 같은 고전으로
함께 생각해 보고 해결해 봐요.
출판사 서평
재미있는 만화로 살펴보는 어린이들의 일상 고민들!
잘하고 싶은데 걱정이 너무 많아요, 친구들 말 때문에 속상해요, 내가 잘할 수 있을까요?
화내면 속 시원할 줄 알았는데, 사과했는데 왜 안 받아줘?
학교 생활, 친구 또는 부모님과의 관계, 자신에 대한 생각 등 어른들은 잘 모르는 어린이들만의 고민과 갈등 상황들. 어떻게 하면 어린이들에게 힘이 되는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까요?
귀여운 동물 캐릭터들이 어린이들이 겪는 상황을 만화로 재미있게 보여주어, 현실 문제를 부담감 없이 어린이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현직 초등교사의 실질적이고 따스한 마음 처방전!
교실에서 겉으로는 별문제 없어 보이지만 마음이 건강하지 못한 아이들을 많이 만납니다. 선행학습과 지나친 학원 숙제, 부모님과의 갈등, 불우한 가정환경 등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가진 아이들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생기는 감정들을 건강한 방법으로 해소하지 못한 채 차곡차곡 쌓다가 감정 폭발이나 이상 행동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정서적인 안정과 감정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되어야 아이들의 학습도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학교에서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도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감정을 가만히 살펴보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자세, 안 좋은 감정들을 바람직한 방식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자인 김민아 선생님은 이런 아이들의 안타까운 상황에 작은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답니다.
미래 인재에 꼭 필요한 사회정서역량 교육 강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단지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과 관계 맺는 방법을 배우며,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리는 연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변화하는 사회에서 사회정서역량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경쟁적이고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 속에서도 마음 건강을 유지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학교와 사회의 노력이 다 같이 필요합니다. 『우리들의 고민 상담소』는 그러한 필요에 따라 자기 인식, 자기 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기술, 책임 있는 의사결정 등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아이들이 부딪힐 수 있는 상황들을 나누고, 각각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마음 도움글과 고전 글귀를 실었습니다.
지혜가 담긴 고전을 읽고 따라 쓰며 마음 건강을 챙기는 필사 노트!
초등학생들의 일상에서 자주 일어나는 고민과 갈등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모르는 아이들을 위해 적절한 명심보감, 논어, 채근담 등 고전 글귀를 연결하였습니다. 마음 챙김을 위한 글귀를 필사하며 생각하는 시간을 보내면 어린이들의 정서 안정과 어휘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요즘 교육계에서 ‘사회정서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대합니다. 그만큼 마음이 아픈 아이들도 많고 감정을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해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초등학생 때부터 정서적인 면을 조절하는 방식을 하나씩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고전 글귀를 한 글자 한 글자 꾹꾹 눌러쓰며 내 마음에 대해 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할 때 잘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스스로 해냈다는 기분과 뿌듯함을 느끼고 싶고, 잘해서 인정받거나 칭찬받고 싶기도 해요. 하지만 이것이 너무 지나쳐 욕심이 되면 불안해지고 걱정이 많아져서 나를 힘들게 할 수 있어요. 모든 것은 경험이고, 성공하든 실패하든 여러분에게 좋은 거름이 될 거예요. 경험하는 것 자체로 의미 있는 일이니 성공 말고 경험을 목표로 하고 만족하는 건 어떨까요?
마트나 문구점에 가면 이것 저것 사고 싶은 게 너무 많아요. 예쁘고 필요할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사지만 실제로 집에 가면 쓰지 않고 보관만 하는 경우도 많아요. 사람에게 실제로 필요한 것은 아주 적고 단순해요. 많다고 다 쓰는 것도 아니고, 자랑할 일도 아니에요. 많이 가지고 싶은 마음에 이것저것 사다 보면 그 물건들이 오히려 여러분에게 부담을 주고 마음을 불편하게 할 수 있어요.
욕심보다는 절제와 만족이 마음을 더 풍요롭게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적당히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는 현명한 소비를 합시다.
우리는 남에게 무언가를 해주고 그 사람에게 기대를 해요. 그리고 그 기대에 못 미치면 실망하고 화를 내곤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베풀고 도움을 줄 땐 그걸 똑같이 해주리라 기대하거나 바라는 마음이 있으면 안 돼요. 그러다 보면 속상하고 마음이 괴로워지거든요.
주는 것만으로도 기쁘고 만족스러워해야 마음이 편할 수 있어요. 여러분이 남을 돕고 배려한 것은 당장 그 사람에게서 똑같이 돌아오지 않더라도, 보이지 않는 곳 간에 차곡차곡 쌓여서 더 큰 복으로 돌아올 거예요. 무언가를 베풀 땐 보답을 바라지 말고 기쁜 마음으로 해보세요.
작가 소개
지은이 : 김민아
아이들과 함께해서 행복한 18년 차 초등 교사로, 학교에서 함께 책을 읽고 말과 글로 소통하는 것을 좋아한다. 학생들이 깊은 사고력과 풍부한 감성을 가지고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건강하게 자라나는 것을 목표로 고전 읽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저서로 『요즘 초등생을 위한 최소한의 고전수업』 『공부가 쉬워지는 초등독서법』 『문해력을 키우는 초등 글쓰기』 『초등 메타인지, 글쓰기로 키워라』 등이 있으며, 한겨레신문에 〈김민아의 초등 독서를 부탁해〉 칼럼을 연재했다. 학생들을 ‘생각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현장에서 꾸준히 독서교육을 하는 동시에 교사 고전 읽기 북클럽에서 리더로도 활동 중이다.
목차
작가의 말
1장 내 마음을 알아차려요
잘하고 싶은데 걱정이 너무 많아!
지나간 일이 알려 준 길
친구들의 눈빛이 차가워졌어요
친구들 말 때문에 속상해요
학교 가기 싫은 날
나만 잘하는 게 없어!
왜 이렇게 얼굴이 화끈거리지?
내가 잘할 수 있을까?
나에게 또 기회가 올까?
승우 점수의 비밀
편들면 안 되는 거야?
다 먹을 수 없는데
수빈이의 비밀
이번에도 나일 줄 알았는데
마음을 녹인 선생님의 한마디
마음이 급해지니 엉망이 됐어요
좋은 것은 가까이에 있어
체육 대회에서 이겼어요
2장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요
아무도 모를 줄 알았는데
갖고 싶은데 어떡해?
칭찬받고 싶었을 뿐인데
네가 어떻게 나한테 이럴 수 있어?
아무도 없으니 괜찮을 거야
웃음이 만든 오해
답답해! 왜 말을 안 하는 거야?
공부하기 싫어요!
화내면 속 시원할 줄 알았는데
급한 마음이 만든 실수
발표는 어려워!
10분의 소중함
상준이에게 이런 면이 있었어?
그때 계속 할걸
짜증 한마디, 미안함 한가득
게임의 유혹
미워하는 마음이 계속 남아 있어요
불안이 만든 선택
3장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해요
마음이 급해져 친구를 재촉했어요
이기고 싶었을 뿐인데
웃음 뒤의 후회
할머니의 걱정
좋은 말만 듣고 싶어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말
찬물을 끼얹은 말 한마디
별명 부르는 친구는 싫어요!
내가 하고 싶은 걸 친구도 원해요
회장은 어려워
소문의 진실
진실은 언젠가 드러날 거야
험담의 늪에 빠졌어요
웃고 난 뒤 찾아온 미안함
피구도 못하고 싸움만 했어요
팀에 끼기 어려운 호준이
말할까? 모른 척할까?
자세히 살펴야 알 수 있어요
4장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요
다시 만나게 될 줄이야!
완벽함 뒤의 외로움
웃음을 잃은 윤재의 고민
내가 만든 벽에 갇혔어요
칼날처럼 날카로웠던 말들
좋은 친구인 줄 알았는데
부끄럼쟁이 상민이가 변했어요!
엄마 눈에 눈물이 맺힌 이유
부모님께 죄송한 아침
아이 먼저? 어른 먼저?
필요할 때만 찾는 친구
얼었던 마음을 녹인 쪽지
동생을 위해 한 말이었는데
좋아하는 반찬만 먹고 싶어!
믿고 다 털어놓았는데
진심이 아니었다니
나에게 다가와 주면 좋겠어요
영진이의 반전
5장 바르게 행동해요
수학은 누가 만든 거야?
포기하지 않아요
행운 뒤에 찾아온 불행
내 맘대로 규칙
나 하나쯤이야
조금 늦으면 어때?
다짐보다 중요한 것
알아주지 않아도
리코더 연습하다 마음 상했어요
다들 하길래 했는데
청소는 귀찮아
부드럽고 따뜻한 말이 부러워
토끼를 이긴 거북이
자만의 대가
하루 10분으로 이룬 변화
더 많이 가지면 좋을 줄 알았어
사과했는데 왜 안 받아줘?
작은 행동이 만든 차이
이 책에 실린 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