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상상 역사 지킴이 시리즈 1권. 한국전쟁에 참전한 뉴질랜드 병사들 개개인의 잊지 못할 이야기를 통해 고귀한 희생과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역사 교양서이다. 남도 북도 아닌 제3국의 뉴질랜드 참전 용사들의 진솔한 한국전쟁 경험담을 좇아가다 보면, 교과서에서 읽었던 한국전쟁이 아니라 우리의 이웃이 전해 주는 가슴 아픈 희생과 잊지 말아야 할 소중한 교훈으로서 한국전쟁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책에는 한국전쟁에 참전한 뉴질랜드 병사들 개개인의 잊지 못할 전쟁 체험이 기록되어 있다. 종군 기자 이안 맥클리는 자신이 찍은 사진과 함께 전쟁의 참상을 전하고, 데이비드 매너링은 1952∼1953년 겪은 전투 내용을 상세하게 남겼다. 전쟁에서 동생을 잃은 형의 가슴 아픈 사연도 있다. 열입곱의 나이에 형 존과 함께 참전한 밥 마르치오니는 1951년 8월 25일 격전 중에 북한 땅에서 전사했다.
뉴질랜드 해군은 당시 북한군의 맹추격으로 미처 시신을 수습하지 못했고, 이후에도 시신을 찾기 위해 애썼으나 결국 포기하고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전쟁터에서 목숨 걸고 함께 싸웠던 참전 용사들의 진솔한 이야기는 그 어떤 지식이나 정보보다, 꼭 알아야 할 우리의 현대사를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일깨워 준다.
출판사 리뷰
한국전쟁 참전 용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책! <뉴질랜드 참전 용사들의 한국전쟁 이야기>는 상상스쿨의 초등 역사 읽기물 시리즈 ‘상상 역사 지킴이’의 첫번째 권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한 뉴질랜드 병사들 개개인의 잊지 못할 이야기를 통해 고귀한 희생과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역사 교양서입니다.
남도 북도 아닌 제3국의 뉴질랜드 참전 용사들의 진솔한 한국전쟁 경험담을 좇아가다 보면, 교과서에서 읽었던 한국전쟁이 아니라 우리의 이웃이 전해 주는 가슴 아픈 희생과 잊지 말아야 할 소중한 교훈으로서 한국전쟁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2013년 7월, 정전 협정일인 7월 27일을 유엔군 참전 기념일로 지정하는 법률이 국회에서 통과되었습니다.
실제 겪은 이야기를 통해 역사의 교훈을 일깨우다 1950년 6월 25일에 일어난 한국전쟁은 한 지역에서 가장 많은 국가(25개국)가 참여한 국제 전쟁이자 제1차, 제2차 세계 대전에 이어 가장 큰 피해를 낸 전쟁이었다. 당시 한반도 인구 3,000만 명의 절반이 넘는 1,800여 만 명이 피해를 입은 이 전쟁에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미국, 영국 등 전투병 지원국 16개국과 인도를 포함한 5개의 의료 지원국 등 총 21개의 유엔(UN) 연합국이 참여했다.
정전 60년이 지난 지금, 한국전쟁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하지만 오늘을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한국전쟁은 다른 나라의 전쟁처럼 멀게만 느껴지는 옛날 이야기이다. 있었던 역사를 잊어서는 안 되며 되풀이되어서는 더더욱 안 되겠기에, 아이들에게 한국전쟁에 대해 가르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책에는 한국전쟁에 참전한 뉴질랜드 병사들 개개인의 잊지 못할 전쟁 체험이 기록되어 있다. 종군 기자 이안 맥클리는 자신이 찍은 사진과 함께 전쟁의 참상을 전하고, 데이비드 매너링은 1952∼1953년 겪은 전투 내용을 상세하게 남겼다. 전쟁에서 동생을 잃은 형의 가슴 아픈 사연도 있다. 열입곱의 나이에 형 존과 함께 참전한 밥 마르치오니는 1951년 8월 25일 격전 중에 북한 땅에서 전사했다. 뉴질랜드 해군은 당시 북한군의 맹추격으로 미처 시신을 수습하지 못했고, 이후에도 시신을 찾기 위해 애썼으나 결국 포기하고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전쟁터에서 목숨 걸고 함께 싸웠던 참전 용사들의 진솔한 이야기는 그 어떤 지식이나 정보보다, 꼭 알아야 할 우리의 현대사를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일깨워 줄 수 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 들려주는 또 하나의 한국전쟁 이야기 <뉴질랜드 참전 용사들의 한국전쟁 이야기>에는 참전 용사들이 한국전쟁 중에 겪었던 사연만 담겨 있는 것이 아니다. 한국전쟁에 대한 교육은 기본적으로 한국전쟁과 관련한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아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평소 초등학생들의 역사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갖고 글을 써 온 초등역사교사모임의 조희정 교사가 이 부분을 친절하고 꼼꼼하게 짚었다. 즉 한국전쟁이 왜 일어났고(배경), 어떻게 전개되었으며(경과), 어떤 나라들이 참전했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 또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결과)에 대해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균형 있게 보완하였다.
동화 작가가 엮은 흥미로운 글과 생생한 사진 자료, 실사를 활용한 그림이 하나가 되다 <뉴질랜드 참전 용사들의 한국전쟁 이야기>는 현대사를 어린이·청소년 문학으로 풀어내는 데 힘을 쏟고 있는 동화 작가 선안나가, 2013년 한뉴문화원에서 출간한 참전 용사들의 수필집 <Never Forgotten War>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아이들이 읽기 쉽게 고쳐 쓴 책이다. 참전 용사들의 글을 직접 읽으면서 아이들이 생생한 현대사를 배우고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참전 용사들이 쓴 글을 훼손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다시 엮었다.
참전 용사들이 직접 찍은 본문 속 사진들은 이야기에 대한 아이들의 이해를 돕고, 사료적 가치를 높였다. 일러스트는 그림 작가 조현숙이 ‘전쟁’을 소재로 자칫 무겁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책을, 실사를 활용한 콜라주 스타일의 그림으로 독특하면서도 한결 따뜻하고 밝게 만들었다.
작가 소개
저자 : 선안나
울산시 울주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떡갈나무 목욕탕》, 《온양이》, 《삼식이 뒤로 나가》, 《일제강점기 그들의 다른 선택》 등 많은 어린이·청소년 책을 펴냈습니다. 한국어린이도서상, 세종아동문학상, 한국아동문학상, 열린아동문학상 등을 받았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6·25 전쟁과 코끼리
인사말 어제와 오늘을 잇는 다리
추천의 글 미래를 위한 기록
1 잊히지 않는 기억
내가 찍은 한국전쟁 사진 _이안 맥클리 Ian Mackley
어느 날 밤 중간 지대에서 _팻 힉키 Pat Hickey
조희정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국전쟁 이야기 한국전쟁은 왜 일어났을까요?
2 전쟁 속으로
16포병 부대의 가평 전투 이야기
바다에서 겪은 한국전쟁 _톰 리델 Tom Riddell
치열했던 후크 고지 전투 _데이비드 매너링 David Mannering
조희정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국전쟁 이야기 한국전쟁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요?
3 그리운 가족
너의 희생은 헛되지 않았단다 _존 마르치오니 John Marchioni
향수병에 걸리다 _프랭크 콜 Frank Cole
조희정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국전쟁 이야기 한국전쟁에 어떤 나라들이 참전했고,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4 병사 이야기
C부대 통신병 이야기 _윌리엄 쿠크 William Cooke
해군 삼등 수병이 겪은 육지 모험 _제임스 A 뉴먼 James A Newman
전쟁 중에 만난 작은 순간들 _머레이 맥티어 Murray Mactier
조희정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국전쟁 이야기 한국전쟁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은 무엇일까요?
한국전쟁과 참전 용사들
유엔군 참전 현황과 추모의 글
글쓴이 그린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