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바다의 탄생에서부터 신비한 바다생물과 바다 자원, 바다 주변의 환경을 과학 원리를 통해 설명한 책이다. 사라진 왕국 아틀란티스의 소년 아틀랑과 함께 바다 탐험가 캡틴 짱이 이끄는 거북선 21호를 타고 떠나는 신나는 모험을 통해, 바다 관련 과학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았다.
'한국의 돌고래와 미국의 돌고래는 서로 말이 통할까', '로빈슨 크루소는 원래 해적이었다?', '바다에서 보물을 찾으면 누가 갖게 될까' 등 기발한 궁금증들을 엮어 바다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심해에서 빛을 내는 '빛 해파리', 물 위를 나는 배 '위그선', 지구 온난화로 서서히 녹고 있는 '남극의 빙하' 등 다양한 컬러 사진으로 학습에 필요한 바닷속 풍경과 바다 생물의 모습을 담았다.
출판사 리뷰
바다 밑으로는 수천 미터 깊이의 미지의 세계가 있습니다.
바다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과학 원리로 알차게 풀어주는
‘신비한 바다 속으로’를 통해 어린이들은 바다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배우고,
역동적인 바다를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구 밖으로 우주 여행을 해 본 사람보다 심해를 탐험한 사람이 더 적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오랜 옛날부터 인간은 바다를 항해했지만 바다는 여전히 미지의 세계입니다. 21세기 전세계가 바다를 주목하고 있는 것은 그 무한한 가능성 때문입니다. 바다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역동적이고 거대한 운동을 하며 지구를 건강하게 유지시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류에게 필요한 수많은 자원을 제공해 줍니다. 생명의 시작과 수많은 모험이 펼쳐진 무대, 바다를 아는 것은 인류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신비한 바다 속으로’는 바다의 탄생에서부터 신비한 바다생물과 바다 자원, 바다 주변의 환경을 과학 원리로 차근차근 풀어주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넓은 바다인 태평양에서 거대한 산맥을 품은 대서양, 바다 생물의 낙원인 인도양에 이르기까지 바다에 대한 과학 상식과 궁금증을 알차게 풀어주고 있습니다. 사라진 왕국 아틀란티스의 소년 아틀랑과 함께 바다 탐험가 캡틴 짱이 이끄는 거북선 21호를 타고 떠나는 신나는 모험은 어린이들을 신비한 바다의 세계로 안내할 것입니다.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동화로 재미있게 이끌어갑니다.
‘5대양 황금 진주’를 찾아 전세계 바다를 탐험하는 캡틴 짱과 대원들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바다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자연스럽게 즐거운 과학학습으로 연결해 주고 있습니다. 해룡이는 탐험가 할아버지인 캡틴 짱과 떠난 바다 탐험에서 왈가닥 해녀 청이와 돌연변이 바다 소년 아틀랑을 만나게 되고, 이들과 함께 황금 진주를 차지하기 위해 바다의 무법자 후크와 해파리 337일당과 한판 승부를 벌입니다. 자칫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과학을 유쾌한 동화로 풀어 주어 보다 재미있게 어린이들을 신비한 바다의 세계로 안내해 줍니다.
과학뭉치와 호기심뭉치가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 줍니다.
바다의 탄생에서부터 바다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과학 원리로 풀어 주고 있습니다. 과학뭉치에서는 바다에 대해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과학상식을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궁금증이 샘솟는 아이들을 위해 호기심뭉치에서는 ‘한국의 돌고래와 미국의 돌고래는 서로 말이 통할까’ ‘로빈슨 크루소는 원래 해적이었다?’ ‘바다에서 보물을 찾으면 누가 갖게 될까’ 등의 기발한 궁금증들을 엮어 바다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생각하며 호기심을 키워갈 수 있도록 채웠습니다.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생생한 사진을 수록했습니다.
‘신비한 바다 속으로’는 학습에 꼭 필요한 바닷속 모습과 바다 생물의 생생한 사진이 알차게 담긴 과학 학습서입니다. 심해에서 빛을 내는 ‘빛 해파리’, 물 위를 나는 배 ‘위그선’, 지구 온난화로 서서히 녹고 있는 ‘남극의 빙하’ 등 다양한 컬러 사진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재미있고 신선한 일러스트가 ‘거북선 21호’ 탐험대의 모험 이야기를 더욱 재미있게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과학정보를 쉽게 풀어나갈 수 있도록 정보그림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정홍
추계예술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을 공부했다. 지은책으로는《뗏목 탐험대 콘티키》, 《고릴라의 수호천사 다이안 포시》, 《신비한 우주 속으로》, 《신비한 바다 속으로》, 《신비한 날씨 속으로》, 《세상이 궁금해 죽을 것 같은 지식 파파라치》, 《한 권으로 끝내는 세계 위인 베스트》, 《절로 깨치는 한자 동화》등이 있다.
목차
01 이상한 소년과 산적같은 해녀를 끌어올리다
바다 없이는 살 수가 없어!
태초의 바다
원래 대륙은 하나였다!
바다는 얼마나 넓을까?
세계에서 제일 깊은 바다는?
바다의 깊이는 어떻게 잴까?
02 거북선 21호의 엉뚱한 새 식구
바닷물 속에는 어떤 성분이?
바닷물의 색깔
바닷물을 마실 수만 있다면!
바닷물은 왜 짤까?
바다는 왜 파랄까?
가장 뜨거운 바다와 가장 차가운 바다는?
03 무인도 바닷가에서 웬 날벼락?
밀물과 썰물은 왜 생기는 걸까?
한 달에 두 번 찾아오는 ‘사리’와 ‘조금’
세계에서 조차가 가장 큰 곳은?
서해는 조차가 큰데 동해는 왜 작을까?
모세의 기적이 일어나는 곳은 어디일까?
.
.
.
25 안녕, 아틀랑!
우리에게 꼭 필요한 바다의 생물 자원
바닷속의 귀중한 광물질
바닷속에 묻혀 있는 석유와 천연 가스
끝없이 펼쳐진 바다 목장
석유는 바닷속에서 어떻게 만들어질까?
우리 나라 바다엔 어떤 고기가 주로 잡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