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해로운 화학물질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환경문제를 너무 두렵게만 받아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환경과 과학을 접목시킨 현암사의 '환경동화' 시리즈.
책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화학물질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다큐멘터리 환경동화 형식과 만화적인 요소, 게임을 통한 탐구활동, 어른들과 함께하는 체험학습,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놀이 등을 자연스럽게 녹이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흥미롭게 재구성하였다.
출판사 리뷰
지구환경 곳곳에 숨은 화학물질 이야기
푸른 지구별이 시름시름 앓고 있다. 사람들이 함부로 쓰는 에어컨과 냉장고, 스프레이의 프레온이 오존층을 파괴시켜 오존층에 구멍이 뻥 났다느니, 자동차의 배기가스처럼 석유 연료가 탄 후 빛을 받는 과정에서 생물에 유해한 스모그라는 물질이 만들어져 뿌옇고 흐린 날씨가 계속 된다느니, 집에서 사용하고 버려진 합성세제가 쉽게 분해되지 않아 호수나 강에서 생기는 녹조 현상이나 바다가 붉게 보이는 적조 현상을 만든다느니, 산성비 때문에 물고기와 나무가 힘들어 한다는 소식이 들린다. 봄이면 봄마다 일기예보의 스타가 되는 황사군은 해마다 한국으로 여행을 와 사람들을 괴롭히고, 예쁜 색깔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중금속은 우리 몸의 균형을 깨뜨린다.
<황사의 여행>은 우리 삶의 터전인 지구환경을 병들게 하는 각종 유해 화학물질을 알아보고,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실천 방법과 대비책을 재미있게 제시한다
작가 소개
저자 : 강순희
이화여대 사범대학 과학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려대에서 화학 석사학위, 미국 뉴저지 럿트거스주립대학에서 화학 박사학위를 ㅂ다았다. 초등.중등학생이 배우는 과학에 대한 재미있는 탐구실험을 맣이 만들어 낸 공로로 대한화학회 화학교육진보상을 받았다. 어린이.청소년의 과학 길잡이 책 20여 권을 펴냈고, 초등학교를 갓 졸업한 중학생을 위하여 차세대 과학1 교과서를 집필 하기도 했다. 지금은 이화여대 과학교육과 교수로, 교과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일하며 어린이 과학교육을 위해 열심히 애쓰고 있다.
목차
1. 꼭 챙겨야죠, 자외선 차단제! -여름 여행의 필수품
2. 오렌지처럼 새콤한 비? -위험한 산성비
3. 황사의 여행 -황사를 조심하세요!
4. 민재의 손에 무슨 일이? -위험한 중금속
5. 보글보글 예쁜 거품이지만 -합성세제의 유해성
6. 파란 하늘이 좋아요. -오존층 파괴와 스모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