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물물교환에서부터 화폐를 만들기까지, 공장을 세우고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주식을 발행하기까지, 원시 경제에서부터 현대의 자본주의 경제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에 대한 큰 흐름을 알 수 있도록 스토리를 구성한 책.
경제의 역사뿐만 아니라 시장의 형성이나 유통, 증권 시장 등 지금 현재의 삶에서도 중요하고 유용한 경제 개념과 원리를 알 수 있다. 또한 '경제탐정이 알려주는 경제 이야기'를 통해 경제 개념에 대해 다시 한 번 정리하면서 교과와 연계하여 공부할 수 있다.
출판사 리뷰
교과 관련4학년 1학기 사회 - 5. 서로 돕는 경제 생활
4학년 2학기 사회 - 5. 다양한 생산 활동과 가정의 소득
6. 알뜰한 살림살이
5학년 2학기 사회 - 1. 우리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2. 세계로 뻗어가는 우리 경제
위기에 빠진 경제 살리기 대작전!우주 어느 한 공간에 자리 잡고 있는 ‘이름없는나라’에 크나큰 위기가 닥쳤다. 무엇이든 공짜로 사람들이 필요한 것을 생산해 주던 무진장기계가 이제 곧 멈추게 되었기 때문이다. 모든 경제생활을 무진장기계에 의존해 온 이 나라 사람들은 갈팡질팡 우왕좌왕 어찌할 바를 모른다. 고민에 빠진 미미 공주는 마침내 중대한 결정을 내린다. 악마 계곡의 죽음빌라에 사는 용하다할멈을 찾아 비책을 찾기로 한 것이다. 용하다할멈은 사람들의 기억을 빼먹고 온갖 사악한 짓을 하기로 유명하다. 하지만 이 나라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어떤 희생이 있더라도 용하다할멈의 도움을 꼭 받아야만 한다!
우여곡절 끝에 결국 미미 공주는 이름없는나라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 용하다할멈과 몸을 바꾼 채 죽음빌라에 갇히고 만다. 공주로 변한 용하다할멈은 이 나라 경제를 살린다는 명목으로 지구에서 세 명의 아이를 데려온다. 경제라고는 전혀 모르는 이름없는나라 사람들을 위해 세 명의 아이들은 자신이 배우고 경험한 경제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이들을 돕기 시작한다. 농사짓는 법, 물물교환, 조개 화폐에서 시작하여 종이 화폐를 사용하기까지의 단계 등을 설명해 주기도 하고, 또 이들 스스로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주주를 모으기도 한다.
과연 이 세 명의 아이들은 위기에 빠진 이 나라의 경제를 살릴 수 있을 것인가? 또 용하다할멈과 몸이 바뀐 채 죽음빌라에 갇혀 있는 미미 공주의 운명은 어찌 될 것인가? 흥미진진한 스토리 속에 경제의 역사와 원리를 자연스럽게 깨칠 수 있다.
환상적인 동화 속에서 깨치는 경제의 원리와 역사! 초기에 인류는 어떤 경제생활을 하였을까? 그리고 경제는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지금처럼 발전하였을까? 이 책은 물물교환에서부터 화폐를 만들기까지, 공장을 세우고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주식을 발행하기까지, 원시 경제에서부터 현대의 자본주의 경제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에 대한 큰 흐름을 알 수 있도록 스토리를 구성했다. 경제의 역사뿐만 아니라 시장의 형성이나 유통, 증권 시장 등 지금 현재의 삶에서도 중요하고 유용한 경제 개념과 원리를 알 수 있다. 또한 '경제탐정이 알려주는 경제 이야기'를 통해 경제 개념에 대해 다시 한 번 정리하면서 교과와 연계하여 공부할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김선희
2001년 장편동화 《흐린 후 차차 갬》으로 제7회 황금도깨비 상을 받았다. 2002년 《열여덟 소울》로 살림 YA문학상을, 《더 빨강》으로 사계절 문학상 대상을 받았다. 이 외에도 어린이 책으로는 《여우비》《소원을 들어주는 선물》 《귓속말 금지구역》《공자 아저씨네 빵가게》 등을 썼고, 청소년 소설로는 《검은 하트》를 썼다.
목차
글쓴이의 말
구원자
거북이 등껍질에 새겨진 글씨
용하다할멈을 찾아서
처음 먹는 수제비
지폐에는 왕 얼굴을 넣어라
은행은 돈 도둑?
캡싸다 마트 대소동
내꺼야원유 쟁탈 작전
죽음빌라에서는 어떤 일이?
싹쓸이 세금
막써요술카드
다터져휴대폰 주식회사
죽음빌라를 탈출한공주
남느냐, 떠나느냐
용하다할멈을 잡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