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이야기 첫 번째 책.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진짜 우리 도깨비 이야기이다. 수많은 도깨비 이야기들이 있지만 그 중에 어떤 것이 ‘진짜’ 우리 도깨비 이야기인지는 잘 모른다. 다른 나라의 요괴나 이야기가 마치 우리 것인 양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도깨비’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일까? 우리 머릿속 도깨비는 머리에 뿔이 하나나 두 개 달리고, 원시인처럼 허리에 풀잎으로 만든 옷을 감고 있다. 손에는 못이 삐죽삐죽 솟은 쇠몽둥이를 들었다. 하지만 이건 도깨비가 아니라 일본의 ‘오니’라는 요괴의 모습이다. 우리의 도깨비는 이렇다 할 생김새를 가지고 있지 않다. 생김새로는 구분할 수 없고, 단지 누린내가 심하게 난다든지, 장승처럼 크다든지 할 뿐이다. 우리의 도깨비는 다양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다.
또한, 무서운 존재로만 알았던 도깨비가 사실은 장난꾸러기, 말썽꾸러기였다는 작가의 말처럼, 우리는 도깨비에 대해서 많은 오해를 하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은 우리의 역사와 풍속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하고 글을 써오신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의 ‘진짜’ 우리 도깨비 이야기를 들려준다.
출판사 리뷰
우리가 알고 있는 도깨비는 도깨비가 아니다?도깨비는 우리에게 너무도 친숙한 존재이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생각하고 있는 도깨비가 사실은 진짜 도깨비가 아니라면?
우리가 ‘도깨비’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일까? 우리 머릿속 도깨비는 머리에 뿔이 하나나 두 개 달리고, 원시인처럼 허리에 풀잎으로 만든 옷을 감고 있다. 손에는 못이 삐죽삐죽 솟은 쇠몽둥이를 들었다.
하지만 이건 도깨비가 아니라 일본의 ‘오니’라는 요괴의 모습이다. 우리의 도깨비는 이렇다 할 생김새를 가지고 있지 않다. 생김새로는 구분할 수 없고, 단지 누린내가 심하게 난다든지, 장승처럼 크다든지 할 뿐이다. 우리의 도깨비는 다양한 생김새를 가지고 있다.
혹부리 영감 이야기는 일본 이야기다?도깨비와 관련된 대표적인 이야기로 ‘혹부리 영감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일본 이야기라면?
혹부리 영감의 혹에서 아름다운 노래가 나온다고 생각한 도깨비들은 혹부리 영감의 혹과 도깨비 방망이를 바꾸자고 한다. 이 이야기를 들은 심술쟁이 혹부리 영감도 도깨비 집에 갔다가 이번엔 오히려 혹을 하나 더 붙여서 온다.
어릴 때부터 많이 들어온 이 ‘혹부리 영감 이야기’가 실은 우리 옛이야기가 아닌 일본 이야기였다. 그것도, 일제 강점기에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리면서 유명해진 이야기이다. 일제는 우리와 일본이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는 민족이라는 억지를 부리기 위해 자신들의 이야기를 마치 우리나라 이야기인 양 우리 교과서에 실은 것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진짜 도깨비 이야기가 담겨 있는 책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우리와 똑같은 것을 먹고, 똑같은 것을 입고 살았을까? 아니면 우리가 모르는 무엇이 있었을까?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이야기’ 시리즈는 그간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써 오신 우리 풍속과 관련된 다양한 책들을 어린이들을 위해 알기 쉽게 엮은 것이다.
“이 책에는 도깨비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예전 사람들은 사람도 아니고 귀신도 아닌 도깨비가 있어서 여러 가지 작란을 쳤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도깨비에 얽힌 이야기가 많이 전해집니다. 도깨비는 무서운 존재가 아니라 때로는 작란꾼, 때로는 말썽꾼이기도 했답니다.” (작가의 말 중에서)
그 첫 번째 권인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도깨비 이야기》는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진짜 우리 도깨비 이야기이다. 수많은 도깨비 이야기들이 있지만 그 중에 어떤 것이 ‘진짜’ 우리 도깨비 이야기인지는 잘 모른다. 위에 적힌 대표적인 예처럼, 다른 나라의 요괴나 이야기가 마치 우리 것인 양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서운 존재로만 알았던 도깨비가 사실은 장난꾸러기, 말썽꾸러기였다는 작가의 말처럼, 우리는 도깨비에 대해서 많은 오해를 하고 있기도 하다.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도깨비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역사와 풍속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하고 글을 써오신 이이화 역사 할아버지가 알려주는 ‘진짜’ 우리 도깨비를 만나 보자.


작가 소개
저자 : 김진섭
경북 영천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어요.주간 신문과 월간 잡지의 기자로 일했었고, 지금은 어린이책 작가로 활동하고 있어요.지은 책으로 <화랑의 전설>, <귀주대첩의 영웅 강감찬>, <수원 화성 건축 이야기>, <꽁배 아이들 모여라>, <깐깐한 선비 이율곡>, <청소년 유림 맹자>, <아이나라 그림책> 등이 있습니다.
목차
첫째 마당_ 도깨비는 어떻게 생겼을까?
달걀도깨비, 등불도깨비, 거인도깨비? 10
부지깽이나 몽당 빗자루가 도깨비가 된다? 14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도깨비와 씨름하기 18
둘째 마당_ 뿔 난 도깨비가 일본 요괴라고?
일본 요괴가 우리 도깨비로 둔갑했다고? 22
중국의 독각귀가 도깨비라고? 26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약국 주인과 도깨비 28
셋째 마당_ ‘혹부리 영감’이 도깨비 이야기라고?
‘혹부리 영감’은 어느 나라 이야기? 32
‘도깨비방망이 얻기’와 ‘혹부리 영감’은 어떻게 다를까? 34
불 끄고 듣는 이야기_도깨비방망이 얻기 36
넷째 마당_ 도깨비는 언제부터 있었을까?
얼마나 오래 전부터? 42
도깨비는 어디에서 살까? 45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마천목과 파란 돌 48
다섯째 마당_ 도깨비는 심통이 사나울까?
도깨비는 장난꾸러기일까? 54
도깨비는 정말 바보 같을까? 57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아기도깨비 이야기 60
여섯째 마당_ 도깨비는 무얼 좋아할까?
메밀묵, 수수떡, 개고기를 좋아해? 66
도깨비는 왜 씨름을 좋아할까? 69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개고기를 좋아하는 도깨비 72
일곱째 마당_ 도깨비불은 무슨 색일까?
파란 불이 깜박깜박 휙휙? 78
도깨비불이 물고기를 몰고 다닌다? 80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메밀묵 쑤어 주고 고기 잡기 82
여덟째 마당_ 도깨비가 앞날을 내다볼 수 있을까?
도깨비는 네가 커서 무엇이 될지 알아? 86
도깨비는 땅속을 들여다보는 걸까?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하정승과 도깨비 명당 92
아홉째 마당_ 도깨비는 사람을 좋아하나?
사람과 섞여 살고 싶어 하는 도깨비 98
도깨비가 불을 지르면 부자가 된다? 100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도깨비 비석 102
열째 마당_ 도깨비는 몇 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나?
신의 모습, 인간의 모습? 106
신과 인간의 중간쯤에 서있는 도깨비들? 108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도깨비가 준 보물 110
열한째 마당_ 도깨비를 어떻게 모셔야 하나?
왜 도깨비에게 굿을 할까? 116
왜 도깨비에게 고사를 지낼까? 120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도깨비고사 122
열두째 마당_ 도깨비는 모두 어디로 갔을까?
도깨비들은 모두 이야기 속으로 들어갔나? 128
어떻게 하면 도깨비를 다시 살릴까? 130
불 끄고 듣는 이야기_ 도깨비감투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