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열린어린이 우주 캠프 시리즈 3권.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 태양을 탐구하고 태양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살펴본다. 태양은 얼마나 크고, 태양 표면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태양은 어떻게 빛을 낼까? 등 태양과 관련된 어린이들의 질문에 답하고, 호기심을 채워준다. 우주환경연구그룹의 책임연구원을 맡고 있는 박영득 저자의 정확하고 쉬운 설명과 화려하고 역동적인 사진이 태양에 관련된 풍부한 지식을 전해준다.
출판사 리뷰
‘열린어린이 우주 캠프’ 시리즈, 우주를 보여 줍니다‘열린어린이 우주 캠프’는 우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채워 줍니다. 한국천문연구원 천문학자들의 정확하고 쉬운 설명과 화려하고 웅장한 천체 사진이 어린이들을 우주로 초대합니다. 현재까지 우주를 연구하고 관측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주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 주고 우주를 체계적으로 알아 가도록 돕습니다. ‘열린어린이 우주 캠프’는 우주에 대한 어린이들의 질문에 답하고, 어린이들이 우주에 대한 관심과 꿈을 키워나가는 데 튼튼한 디딤돌이 되어 줍니다.
『태양, 태양계의 어머니』,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 태양을 탐구해요‘열린어린이 우주 캠프’ 세 번째 권『태양, 태양계의 어머니』는 지구에 에너지를 주는 태양을 알아봅니다.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 태양을 탐구하고 태양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찬찬히 살펴봅니다. 한국천문연구원 태양우주환경연구그룹의 책임연구원을 맡고 있는 박영득 박사님의 명료하고 쉬운 설명을 통해 태양의 구조와 태양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합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고마우면서도 무서운 별 태양을 알게 될 것입니다.
태양의 신비를 풀어 주는 쉽고 정확한 설명태양은 얼마나 클까요? 태양 표면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요? 태양은 어떻게 빛을 낼까요?
이 책은 태양의 모습과 태양의 일생, 태양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태양에 대해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중요한 부분을 쏙쏙 골라 명쾌하게 알려 줍니다. 태양은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이자 태양계에서 어머니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태양을 통해 태양과 비슷한 별의 일생도 알 수 있습니다. 태양의 크기와 거리, 무게를 알아봅니다. 태양의 구조를 들여다보고 태양 대기층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을 살핍니다. 본문의 팁은 내용을 보충 설명합니다.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별은 무엇일까요?’ ‘플레어가 폭발할 때 태양에서 나오는 물질은 왜 지구에 해로울까요?’ 등 팁을 통해 풍부하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본문을 다 보고 난 뒤에는 정보면 |자세히 읽는 태양 이야기|를 읽으며, 본문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정보면에도 풍부한 사진 자료가 함께 제시됩니다.
태양의 넘치는 에너지를 보여 주는 역동적인 사진 각 장을 넘길 때마다 다채로운 태양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부산 송도해수욕장에서 떠오르는 해를 바라봅니다. 수면에 빛이 굴절되어 흡사 그리스 문자 오메가(Ω) 같습니다. 다음 면에는 거대한 불덩어리 태양을 화면 가득 보여 줍니다. 이어 태양과 비슷한 질량을 가진 별의 일생, 태양과 태양계, 태양의 구조, 태양 표면의 활동과 그로 인한 오로라 현상을 효과적으로 보여 줍니다. 마지막은 우주 비행사가 지구 밖에서 찍은 아프리카 수단 부근에 해가 지는 풍경입니다. 사진은 태양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고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소호 태양 관측 위성과 트레이스 관측 위성은 시시각각 변하는 태양의 면면을 포착하여 보여 줍니다. 금방이라도 불길이 튀어오를 것 같은 태양의 모습은 지구에 무한한 에너지를 제공하지만 커다란 해를 끼칠 수도 있는 태양을 위력을 짐작하게 합니다. 모든 사진에는 설명이 따릅니다. 태양에서 벌어지는 격렬한 현상을 보다 잘 보여 주기 위해 사진을 최대한 크게 담았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박영득
서울대 천문학과에서 태양물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신 후, 한국천문연구원 우주과학연구부장과 선임연구부장을 거쳐 현재 태양우주환경연구그룹에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국내 처음으로 연구용 태양망원경을 구축하여 태양우주환경연구 분야의 초석을 마련하셨으며, 한국천문학회 우주환경분과위원장으로도 활동 중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