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오십 빛깔 우리 것 우리 얘기 시리즈 10권. 지역에 따라 지붕의 재료를 달리 해서 샛집, 너와집, 굴피집을 만들고, 구들장과 툇마루 등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집을 지었던 이야기를 통해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으며, 임금이 살았던 궁궐과 전쟁에서 빛을 발했던 성 이야기를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울 수 있다.
각 꼭지마다 실린 정보 페이지에서는 평소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건물’과 관련된 지식정보들을 생생한 사진과 함께 쉽게 풀어냈다. 책속 부록 ‘교과가 튼튼해지는 우리 것 우리 얘기’에서는 옛 건물의 주소와 사진을 함께 실어 직접 찾아가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출판사 리뷰
조상들의 지혜와 멋이 고스란히 살아 있는 건축물을 통해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배우는 이야기책! 우리 조상들은 어떤 학교에 다니며 어떤 집에서 살았을까요? 주위를 잘 살펴보면 조상들이 만들고 생활했던 훌륭한 건축물들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지붕의 재료를 달리 해서 샛집, 너와집, 굴피집을 만들고, 구들장과 툇마루 등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집을 지었던 이야기를 통해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으며, 임금이 살았던 궁궐과 전쟁에서 빛을 발했던 성 이야기를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울 수도 있지요. 또한 정자와 정원을 어떻게 짓고 꾸몄는지를 통해 자연과의 조화를 중요시 여겼던 조상들의 마음을 읽을 수도 있답니다.
각 꼭지마다 실린 정보 페이지에서는 지금도 초가집을 보존한 채 옛 모습 그대로 살아가는 낙안읍성의 민속마을과 향교에 은행나무가 있는 이유 등 평소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건물’과 관련된 지식정보들을 생생한 사진과 함께 쉽게 풀어냈습니다. 책속 부록 ‘교과가 튼튼해지는 우리 것 우리 얘기’에서는 옛 건물의 주소와 사진을 함께 실어 직접 찾아가 볼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책의 앞뒤에 ‘교과 연계표’를 실어 주제 및 내용에 알맞은 교과 연계 단원을 찾아보며 교과 연계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오십 빛깔 우리 것 우리 얘기』시리즈는 이런 책입니다. 재미난 옛이야기로 교과가 쉬워지는 책
초등 전 학년에 걸쳐 폭넓은 교과 내용을 재미난 옛이야기 형태로 두루 다루고 있어, 저학년 어린이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술술 읽히는 옛이야기들을 통해 저절로 교과 학습이 이뤄지게 되어 어린이들이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생깁니다.
교사와 학부모가 먼저 읽고 권하는 책
풍성한 그림과 사진, 강화된 교과 연계 내용, 다채로운 정보페이지 및 책속 부록 등으로 새롭게 구성하였습니다. 교과 수업을 위한 선행학습 자료 및 각 초등학교의 독서 퀴즈 대회, 독후활동 자료로 쉽게 이용할 수 있어 교사와 학부모가 먼저 찾습니다.
소중한 우리 민족의 향기를 오롯이 담아낸 책
대한민국 어린이로서 알아야 하고, 지켜야 하고, 전해야 할 소중한 우리 것 우리 얘기를 담았습니다. 우리의 전통ㆍ문화ㆍ사회ㆍ인물ㆍ역사를 두루 다루고 있어 글로벌 시대에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민족적 자긍심과 정체성을 일깨워 줄 수 있습니다.
권위 있는 각종 기관들이 추천한 검증받은 책
15년에 걸쳐 오랫동안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스테디셀러로, 특히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인정받아 수업자료로도 널리 이용된 검증받은 책입니다.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서울 YMCA, 중앙일보, 서울시 교육청, 부산시 교육청 등 권위 있는 각종 기관으로부터 우수 도서로 선정되어 그 내용을 이미 검증받은 옛이야기 시리즈입니다.
『오십 빛깔 우리 것 우리 얘기』시리즈는 이런 특징이 있습니다. ● 백두 낭자, 한라 도령 캐릭터와 말풍선을 통해 친숙함과 흥미를 더했습니다.
● 교과 학습의 길잡이가 되도록 교과 연계를 표시했습니다.
● 어린이들의 감각에 맞추어 디자인과 그림을 전면 개정했습니다.
● 만화, 생생 인터뷰, 묻고 답하기를 이용해 정보 페이지에 재미를 주었습니다.
● 도표, 연표, 역사신문, 체험학습으로 부록을 풍성하게 꾸몄습니다.
◈ 학년별, 과목별 교과 연계를 표시했습니다. 초등 전학년의 내용을 모두 찾아 표시했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각 교과의 선행학습, 배경지식이 필요할 때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 따뜻하고 풍성한 그림으로 이야기의 내용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사진을 넣어 내용을 더욱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야기의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본문에서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웠던 내용이나 더 알면 좋을 내용을 풍부하고 정확한 사진, 최신 정보들과 함께 넣어서 어린이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정보 내용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교과 연계가 쉽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볼거리가 풍성한 부록을 넣었습니다. 생생한 사진과 그림, 도표, 연표, 역사신문, 체험학습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주제와 관련된 지식ㆍ정보를 한눈에 보고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담을 쌓을 때도 자연과 어울리도록 쌓았어요. 꽃 그림을 그려 놓은 꽃담, 벽돌담, 작은 돌로 쌓은 담, 흙담 등 모든 것은 주변의 건물이나 경치와 조화를 이루도록 했어요.
우리의 옛 정원은 너무 화려해서 사람을 기죽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는 법이 없었어요. 혼자서만 돋보이려 하지 않고 주위의 건물이나 환경과 잘 어울렸어요. 그러면서 사람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었어요.
우리 조상들은 이런 정원을 가까이 두고, 그 안에서 자연이 주는 조화로움을 배웠던 거예요.
작가 소개
저자 : 우리누리
여러 동화 작가들의 모임인 우리누리는 어린이의 꿈이 담긴 다양한 책을 기획, 집필하고 있습니다. 교양과 생각의 폭을 넓혀 주는 어린이책을 통해 이 땅의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삶의 체험과세계 무대에서 주역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심어 주고자 하는 것이 우리누리의 큰 바람입니다. 우리누리는 안심하고 어린이들에게 읽힐 수 있는 좋은 책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그동안 쓴 책으로는 〈그래서 생겼대요〉 시리즈, 〈오십 빛깔 우리 것 우리 얘기〉 시리즈, 〈우리 역사 박물관〉 전집, 〈Go Go 지식 박물관〉 시리즈, 《아빠, 법이 뭐예요?》 등이 있습니다.
목차
양반의 힘과 멋이 깃든 기와집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구름 속 새가 사는 집, 구례 운조루
둥글고 착한 마음을 닮은 초가집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옹기종기 아름다운 낙안읍성 민속마을
역사와 문화가 꽃피는 궁궐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조선의 궁궐, 경복궁
나라에서 세운 지방의 학교 향교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전통을 배우는 학교, 강릉 향교
자연을 닮으려는 마음 정자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멋스러운 정자, 식영정
역사를 지켜 온 성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효심으로 지은 수원성
부처님을 만나는 곳 절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훌륭한 스님이 많은 절, 송광사
멋과 정성이 담긴 다리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물 높이를 재던 다리, 수포교
자연의 조화를 배우는 곳 정원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왕이 놀던 정원, 비원
영혼의 집 고분
백두 낭자, 한라 도령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나라 옛 건물 : 보물이 가득한 무덤, 대릉원
※ 부록 : 교과가 튼튼해지는 우리 것 우리 얘기
- 지혜와 멋이 담긴 옛 건물을 찾아가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