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지지시리즈 꿈터 그림책7권『색깔비가 내리는 나라』는 작은 구름과 조그만 나라 사람들을 통해 남의 말만 듣고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면 행복이 사라지고 어려움을 겪으며 후회하게 된다는 것을 알려주게 됩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은은한 파스텔 톤의 케릭터 그림과 대한민국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의 긍정적 가치(평화, 행복, 감사, 협동)와 부정적 가치(욕심, 선동)를 은연중에 깨달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그림책입니다.
색깔비가 내리는 조그만 나라는 봄, 여름, 가을. 언제나 아름다웠습니다.
조그만 나라 사람들은 색깔비를 내려 주는 작은 구름에게 감사하면서,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며 평화롭게 살았지요.
그런데 어느 날, 조그만 나라 사람들은 작은 구름에게 색깔을 섞어서 색깔비를 내려
달라고 외쳤어요. 조그만 나라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났을까요?
생각과 자신감을 키워 주는 팁을 책 끝에 마련해 두었습니다.
어린이들의 발달과정에 맞춘 교육적 의의가 큰 창작그림책유치원에서 초등학교 1학년에 이르는 시기의 어린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해지기 때문에 상상의 세계를 담은 환상 동화를 좋아하게 됩니다. 환상 동화 중에서도 이야기 구조가 단순하고, 기승전결 구성이 분명하며, 이야기가 빠르게 전개되는 동화를 즐겨 읽으려 합니다.
또한, 책을 읽고 나서는, 책을 통해 얻은 감동이나 글을 통해 인지한 내용을 이야기하고 싶어하고, 인형이나 장난감 같은 소도구를 가지고 책 속의 인상적인 장면을 스스로 연출하며 놀려고도 합니다.
이와 같은 어린이들의 발달 과정에 가장 적합하도록 창작되어지고, 꾸며진 책이 <색깔비가 내리는 나라>입니다.
환상 동화인 <색깔비가 내리는 나라>는 어린이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흡인 장치가 잘 조직되어 있습니다. 소재가 흥미롭고 스토리가 기발하며, 기승전결 구성이 분명하고도 조화롭습니다. 그래서 책장을 넘기기 시작한 어린이들을 단숨에 마지막 페이지까지 끌어가게 됩니다.
<색깔비가 내리는 나라>는 또한 어린이의 지적.정서적 성장에 꼭 필요한 자양분을 담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재미있게 책을 읽으면서 자신도 모르게 이 자양분을 흡수하게 됩니다. 곧, 책 속에 스며 있는 긍정적 가치(평화, 행복, 감사, 협동)와 부정적 가치(욕심, 선동)를 은연중에 깨달을 수 있게 되어지는 것입니다.
어린이들의 독서 흥미를 자극하여 독서 의욕을 높여 주는 한편, 지적인 사고를 자극하여 상상력을 키우면서 가치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인식할 수 있게 해 주는 <색깔비가 내리는 나라>는 어린이들에게 재미를 줄 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의의도 매우 큰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에 대한 애정을 동화를 읽히는 것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책의 끝에 어린이들이 책을 읽고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는 팁을 두 가지 설정해 놓고 있습니다.
하나는, 어린이들이 책을 읽은 뒤에 가족이나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독해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 <재미있게 얘기 해 보세요>라는 활동입니다.
다른 하나는, 책의 내용을 역할극으로 꾸며 가족이나 친구들과 배역을 정하여 실연해 보면서 언어 기능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한 <재미있게 역할극을 해 보세요> 활동입니다.
이 두 가지 독후 활동을 통해서 어린이들은 더욱 독서 흥미를 높일 수 있게 되며, 사고력과 자신감을 키워 변화된 모습을 보일 수 있게 되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