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점자를 처음으로 만들어낸 루이 브라이의 전기. 루이 브라이가 만든 점자는 전 세계에 알려져, 드디어는 모든 눈 먼 사람들을 지식의 세계로 안내하는 큰 빛이 되었다. 브라이가 태어난 프랑스의 꾸브레이 마을에 가면 '루이 브라이 광장' 과 그를 기념하여 만든 금속판이 있다.
또한 이 책은 루이 브라이가 점자를 만들기 위해 헌신한 삶의 모습을 보여 준다. 쉽고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점자를 만들기 위하여 밤낮을 잊고 식사도 거른 채 연구에 몰두했다. 또 눈 먼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내어 주는 모습도 볼 수 있다.바르비에 대위 역시 루이가 지금까지 만났던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는 맹인들에게 동정심을 느꼈습니다. 맹인들에게 못되게 굴 생각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맹인들도 정상적으로 볼 수 있는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영리하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맹인들은 간단한 기록이나 표시, 혹은 지시 등을 읽을 수만 있어도 크게 만족해 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위는 맹인들에게도 많은 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본문 43~44쪽에서
작가 소개
저자 : 마가렛 데이비슨
미국 뉴욕에서 태어나 지금도 열심히 활동하는 아동도서 작가이며, 미국 스콜라스틱 출판사의 '럭키 북 클럽'에 가입한 수백만의 미국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로 꼽고 있을 만큼 아이들로부터 듬뿍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이다. 이제까지 <루이 브라이>, <헬렌 켈러의 선생님> 등 30여 종의 책을 썼으며, 돌고래에 관한 최초의 과학 아동도서로 평가받고 있는 <돌고래 프리소일라>를 쓰기도 했다. 현재 영화를 만드는 남편과 함께 미국 버몬트 주의 뉴잉글랜드에서 살고 있다.
목차
1.루이 브라이
2.눈먼 소년
3.특별한 친구
4.신입생
5."그럴 듯해 보이는 속임수일 뿐이야!"
6.점자 알파벳
7.거절하는 다양한 방법들
8.곤경
9.점자의 입증
10.한 해 한 해 남은 생애가 지나가다